연구 검색 결과 (12건)
최근 K-방산 수출 호조에도 불구하고, 국방반도체 등 주요 방산 부품과 국방핵심소재분야에 대한 원활한 공급망 확보에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와 유럽과 중동의 ‘두 개의 전쟁’ 장기화, 기후 변화에 따른 빈번한 대형 자연재해 발생, 그리고 민주주의 진영과 권위주의 진영 간 공급망 디커플링 심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 국방소재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자립화 및 공급망 강화 정책 마련이 시급할 것으로 보인다. 먼저 국방핵심소재 자립화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국방혁신소재 지정제도(가칭) 신설과 방사청 방산전략기술(가칭) 및 부처별 전략기술 내 국방핵심소재 포함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야 한다. 아울러 방산 부품과 동격 수준으로의 방산소재 개념 재정립을 통한 국방핵심소재 개발·생산 ...
... 창구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화되는 추세다. 절충교역 모범국가인 튀르키예, 네덜란드, 노르웨이, 대만, UAE 등은 미국 FMS 사업을 포함하여 적극적인 절충교역 추진으로 자국 방위산업 역량 강화와 일자리 창출, 공동개발·생산 및 중소기업 수출 등에 큰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우리나라의 ‘글로벌 방산수출 4대강국 진입’을 위해서도 K-방산 절충교역의 위상을 재정립해 나가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서는 무기구매국의 기본권리인 절충교역 요구에 대한 ‘의무’ 조항 유지와 함께 최근 절충교역 실적 급감의 근본 요인 중 하나인 미 FMS 사업에 대한 절충교역을 적극 추진해 나갈 필요가 있다. 특히, 대형 FMS 및 비경쟁사업에 대한 절충교역 추진의 ...
국내 방위산업은 그동안 재정의 효율적 활용 측면보다는 국가 안보에 최우선 가치를 두고 이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필수적 투자라는 관점이 강조되어 그동안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국내 방산 재정 지출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방위산업의 성장이 정체되는 현상이 관찰되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국방재정 지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2017년부터 국내 방산 매출의 ... ‘4ㆍ27 판문점 선언’에 의한 단계별 군축, 남북군사합의서 등을 통한 남북긴장 완화 노력도 지속되고 있어, 중장기적인 한반도 평화기조 정착 시 우리나라 국방 및 방산 재정감축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러한 국방 및 방산 재정의 감소는 방산기업 간의 인수합병, 퇴출, 도산 등 산업 구조조정이 수반되며 수요 및 공급 시장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
○ 최근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글로벌 경제의 위축으로 우리 기업의 성장기반인 민간 제조업 수출이 큰 타격을 입고 있음. ○ 방산수출은 외국 정부의 재정지출에 의존하는 시장 특성상 민간의 경기변동에 비해 비탄력적인 특성이 있어 최근의 민간 수출 부진에 따른 대체재로서의 역할이 가능한 산업임. ○ 지난해 말 정부는 방위산업의 수출산업화와 경쟁력 강화, 일자리 창출을 위해 현 정부 임기(2022) 내 ‘방산수출 100억 달러 수주 달성’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수립하고 있음. ○ 정부의 획기적 방산정책 시스템 전환과 이에 따른 대폭적 방산수출 확대 목표에 따라 범정부 차원에서 향후 5년간(2020~24) 수출이 유망할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에 대한 정보를 종합, 수출 우선순위 국가 파악의 필요성이 ...
○방위산업 분야의 국정과제는 “방산비리 척결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은 방위산업 육성(과제 88번)”임. - 정부는 국방개혁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하고, 2017년 8월부터 북한 핵·미사일 위협 대응과 3군 구조 개편 등에 관한 정책 추진방향과 기본계획에 대한 지침 등을 수립해 왔음. * 청와대 국가안보실/국방개혁 TF와 국방부의 국방개혁실 중심 ○지난 ... 연구는 새 정부의 방위산업 육성 정책 개발에 있어서, 최근 급변하고 있는 남북한간 안보환경 변화에 대응한 국방개혁 측면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 등 국정 아젠다와의 연계성을 고려한 방위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음. - 국가재정을 효율적으로 배분하기 위해서는 방위산업 성장과 더불어 국가적 현안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 중소·벤처기업 육성과 연계가 필요함. ...
... 2016년 방위산업 고용규모는 3만 8,000명으로 추정되어 전년대비 4.1%, 5년 전 대비 23.9%에 해당하는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국내 주력산업들의 ‘저고용 성장’, 글로벌 방산기업들의 마이너스(-) 고용증가율과 크게 대비 * 글로벌 100대 방산기업은 2011~2015년간 10.1% 고용감소 시현 그러나 한국은 정부예산 대비 국방예산 비중이 10%인 데 비해 제조업 내 방산 고용비중은 0.9%에 불과, 국방 재정지출에 의한 일자리 창출효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 ● 이스라엘과 미국의 정부예산 대비 국방비 비중은 각각 15~17%, 15%인 데 비해 제조업 내 방위산업 고용비중은 각각 14.3%(2014), 10%(2015) 이상으로 매우 높은 고용률 시현 국방부문의 ...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에 따른 선진국들의 국방예산 감축과 IT·BT·인공지능(AI) 등 민간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글로벌 국방 R&D 체제의 환경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특히, 국방 연구개발 예산 감소에 따라 선진국들을 중심으로 무기개발 단계의 경쟁(competition) 방식 도입과 민간 우수기술의 무기체계 적용(Spin-on) 확대, 국제공동개발/생산을 통한 예산 감축과 개발리스크 감소, 무기체계 진부화 방지를 위한 진화적 개발 방식 적용 등 과거의 전통적인 개발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다양하고 혁신적인 국방 연구개발 정책과 제도 활용을 적극 모색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국방 연구개발 분야의 글로벌 동향과 선진국 대비 경쟁력 수준, 주요국들의 구체적인 정책, 제...
산업 전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투자의 양적 증가가 한계에 봉착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위기에 의한 국내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세수감소, 복지 수 요 급증 우려로 국가 재정의 효율성, 건전성 강화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민군기술융합’은 정부투자로 개발된 국 방 첨단기술의 민간이전(spin-off), 민수기술의 군수 전용(spin-on)의 활성화로 최소비용 지출을 통한 사회적 후생증가를 유도할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대두되고 있다. 1998년 제정된 「민군겸용기술사업촉진법(이하 ‘겸용촉진법’)」은 최근 약 2년여의 숙고 끝에 2013년 8월 「민군기술협력사업촉진법 (이하 &lsq...
○ 최근 미국 등 군사 선진국은 국방예산 감축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개별 무기체계 단위의 소요제기 관행에서 탈피하여, 방위산업 발전을 지속하 면서 전반적인 국방력을 증가시키는 능력기반평가(이하 CBA: Capability Based Assessment)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음. ○ 한국 역시 최근의 국방재정 여건 악화로 방위력개선사업의 효율성을 강조 하고 있으며, 그 대응의 일환으로 합참은 한국적'능력기반 소요기획'체계로의 개편에 착수하였음. ○ 그러나 합참의 이러한 시도는 주로 형식적인 체계와 절차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제도의 운영방안과 실질적 내용의 보완이 필요함. ○ 한국에 적합한'능력기반 국방소요기획'체계를 구축하고, 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곧 미래의 군사능력과 ...
... 이행을 위해 국방 분야는 향후 5년간 최대 17조원의 국방예산 감축이 필요한 실정이나, 최근 국방부는 2014~2018년까지 총 214조원의 국방예산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정부 재정운용에 큰 부담요소로 작용하고 있음. - 한편, 정부는 경기침체에 따른 부족한 세수 확보를 위해 최근 비과세·감면 제도를 개선, 중산층 근로자를 대상으로 연간 약 2조원의 ...lsquo;국방사업 총사업비 관리지침’규정의 개선이 필요함. ○ 경제성 분석 강화를 통한 국방사업 타당성제도 개선에 의한 패러다임 변화는 정부예산 절감효과 이외에도 방위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수출산업화의 효과적 추진을 가능하게 하고, 일자리 창출 등 창조경제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음. - 이를 통해 방위산업은 국방비 증가에 의존했던 그동안의 양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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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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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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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