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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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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44 로봇산업 중점 이슈
    0:02:07 주요 경쟁국 시장 점유율
    0:03:42 글로벌 시장 최근 동향 (1) 협동로봇 시장 성장 가속화
    0:04:51 글로벌 시장 최근 동향 (2) 한국, 세계 1위 제조용 로봇 활용 국가 위상 지속 
    0:05:29 국내외 주요 기업 성장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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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막)
                      •  
    안녕하세요, 산업연구원 박상수 연구위원입니다.
    청소로봇, 협동로봇, 물류로봇, 바리스타로봇 등 우리 삶을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로봇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로봇 산업은 과거부터 지금까지 미래를 잇는 산업으로 끊임없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관심과 기대를 품고 있는 로봇산업! 과연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오늘 제가 2023년 로봇 산업의 다양한 이슈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 로봇 중점 이슈

    로봇 산업계에 구독형 서비스 RaaS 모델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RaaSRobot-as-a-Service의 약자로 고가의 로봇 완제품을 구매하는 대신 매월 일정액을 지불하고 로봇을 임대하거나 고객이 필요한 만큼 사용하고 비용을 결제하는 구독형 서비스 모델을 의미하는데요.
     
    로봇 도입을 희망하는 기업이나 개인이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없이 로봇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RaaS 제공 업체에서 로봇 시스템의 유지·보수·관리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로봇 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에는 이보다 더 적합한 모델이 없을 텐데요.
     
    글로벌 시장에서는 특히 물류로봇을 중심으로 RaaS 모델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국제로봇연맹의 2022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서비스용 로봇시장에서의 RaaS 모델 도입은 총 5,217대로 전년대비 125.3% 증가하였고, 이중 물류로봇 분야에서의 RaaS 모델이 3,729대로 전체 RaaS 도입의 71.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주요 경쟁국 시장 점유율
     
    계속해서 주요 경쟁국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글로벌 로봇 시장 속 경쟁국들은 어떤 위치에 있을까요? 각각의 시장 점유율을 알아 볼텐데요.
    로봇을 생산하는 공급시장과 로봇을 구매하여 사용하는 수요시장으로 구분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제조용 로봇 공급시장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과 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2021년 기준 세계 제조용 로봇 전체 생산량의 절반에 가까운 231,141(44.7%)를 생산하며, 제조용 로봇 생산점유율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생산량의 80%에 달하는 186천대를 수출하며, 전세계 제조용 로봇 공급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의 세계 제조용 로봇 생산 점유율은 4.7%(24,507)로 일본(44.7%), 중국(16.2%), 독일(4.8%)에 이어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수요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년 기준 주요 국가별 제조용 로봇 판매실적을 보면, 중국이 전세계 판매량의 절반을 상회하는 268천여대를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51.8%로 세계 최대 로봇 시장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2013년 세계 1위 로봇 시장으로 등극한 이후 현재까지 높은 성장률로 세계 로봇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일본(9.1%), 미국(6.8%), 한국(6.9%), 독일(4.6%) 순이며, 우리나라는 판매량 기준 또한 세계 4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시장 최근 동향
     
    글로벌 로봇 시장의 최근 동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협동로봇 시장 성장 가속화
     
    먼저 협동로봇 시장 성장 가속화입니다.
     
    바리스타 로봇이나 튀김 로봇 본적 있으신가요? 이 두 로봇 모두 협동로봇을 푸드테크 분야에 활용한 대표적인 사례인데요, 기존 제조용 로봇에 적용되던 안전펜스 없이 작업자와 동일한 공간에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이런 협동로봇이 글로벌 로봇 시장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1년 기준 세계 협동로봇 판매량은 약 39,000여 대로 전년 대비 49.6% 증가하였고, 2017년 판매량인 11,000여 대와 비교해 보았을 때 시장 규모는 불과 4년 만에 3배 이상 성장하였습니다.
     
    협동로봇은 전통적인 제조용 로봇 대비 안전성과 편이성, 높은 확정성을 갖추고 있어 제조 현장뿐만 아니라 앞서 말씀드린 푸드테크 분야에서도 활용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Raas 모델 확산으로 로봇 구매에 대한 부담도 크게 줄어 앞으로도 가파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한국, 로봇밀도 1,000대로 세계 1위 제조용 로봇 활용 국가 위상 지속
     
    다음은 한국의 로봇밀도입니다.
     
    로봇밀도는 제조용 로봇 활용 정도를 평가하는 지표로 제조현장 근로자 10,000명당 로봇 보급 대수를 의미합니다. 국제로봇연맹이 매년 주요 국가별 로봇밀도를 발표하는데요, 2021년 기준 한국의 로봇밀도는 1,000대로 전세계 평균인 141대의 7배를 상회하는 수준으로 압도적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제조용 로봇 주요 수요산업인 전기·전자, 자동차 분야에서의 높은 생산설비 자동화에 힘입어 로봇 밀도 세계 1위 자리를 유지해오고 있습니다.
     
                      •  
    4. 국내외 주요 기업 성장전략
     
    마지막으로 국내외 주요 기업 성장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앞으로는 어떤 기업을 주목해보면 좋을까요?
    국내외 주요 기업의 성장전략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제조용 로봇 글로벌 선도 기업인 스위스의 ABB는 코로나19 이후 급성장 하고 있는 북미 로봇 시장 선점을 위해 올해 3, 미국 미시건주 오번힐스에 있는 로봇 본사와 생산시설에 2,000만 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ABB2010년부터 북미지역 로봇 생산거점 구축을 위해 14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왔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미국, 캐나다, 멕시코, 남미 등 미주지역 로봇 수요의 90%를 미시간 생산기지에서 공급할 계획입니다.
     
    국내 대기업들의 로봇 산업 신규 진출을 위한 전략도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20211월에 개최한 CES 전시회에서 가사도우미 로봇, 서빙로봇 등 서비스용 로봇 제품군을 선보였고, 로봇 사업팀을 신설하면서 본격적인 로봇 산업 진출을 발표했습니다. 올해 1월에는 국내 로봇 플랫폼 전문 기업인 레인보우로보틱스에 투자하면서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로봇 분야를 지속해서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도 2021년에 미국의 휴머노이드 로봇 개발 업체인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11억 달러에 인수하면서 로봇 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미 2017년에 웨어러블로봇 시제품을 CES 전시회에 출시를 한 바 있는데요, 이번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인수하면서 기존의 웨어러블로봇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도심항공모빌리티,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확대를 통해 로봇 혁신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사슬 확장의 전략 목표를 수립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저와 2023년 로봇산업의 중점 이슈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우리나라의 로봇 산업 성장을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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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 이차전지 산업 전망,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경제전문가가 바라보는 미래산업 전망을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황경인 박사)

     English subtitles are added to this video.

    0:00:30 Chapter 01 이차전지란 무엇인가?(이차전지의 정의)
    0:01:16 Chapter 02 K-배터리 위상과 산업경쟁력은?
    0:02:35 Chapter 03 이차전지산업 이슈(1)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0:04:29 Chapter 04 이차전지산업 이슈(2) - EU발 ESG 강화, 글로벌 경쟁 격화 
    0:06:43 Chapter 05 한국 이차전지산업 향후 전망은?

    더 많은 신산업 이슈가 궁금하다면  산업연구원 홈페이지(https://www.kiet.re.kr)에서 미래전략산업브리프를 검색해주세요!


    (자막)

    안녕하세요, 산업연구원 황경인(부연구위원)입니다. 
    요즘 이차전지산업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뜨거운데요, 오늘 제가 우리나라 이차전지산업의 경쟁력과 주요 이슈에 대해서 알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이차전지산업의 정의

    이차전지산업은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축전지, Battery를 제조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사실 전기화학적 매커니즘을 통해서 다양한 이차전지 제조가 가능하지만, 현재는 리튬이온전지가 이차전지 시장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IT기기, 에너지 저장장치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되는데요. 전동화라든가 탈탄소화 등과 같은 최근 산업 트렌드의 핵심기술로 부상하면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2. K-배터리 위상과 산업경쟁력

    우리 배터리산업, K-배터리가 지금 세계 시장에서 굉장히 잘하고 있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배터리 점유율을 보면요, 중국(27%), 일본(19%)을 크게 앞서는 49%를 점하고 있는데, 사실 중국 시장을 포함하면 중국이 1등으로 올라서는 건 맞는데 중국 시장이 워낙 폐쇄적인 시장이다 보니까 이런 점들을 감안하면 글로벌 점유율 측면에서 우리나라가 사실상 독보적 1위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산업경쟁력 측면에서도 우리가 상당한 수준의 경쟁우위를 확보한 상황입니다. 특히 우리는 R&D라든가, 그리고 양산 분야 경쟁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데요. 원재료 조달과 같은 부분은 아직 중국보다는 조금 부족하지만, 작년 기준으로 에코프로라는 양극재 기업이 삼원계 배터리 세계점유율 1위로 올라섰고 장비 부문은 국산화율을 이미 90% 이상을 달성하는 등 소부장 경쟁력도 점차 올라서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대로라면 우리 K-배터리가 그동안 어떤 산업에서도 달성 못했던 밸류체인 전 분야를 장악하는 첫 번째 산업이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조심스럽게 전망해봅니다.



    3. 이차전지산업 이슈 (1) -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최근 이차전지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이슈는 아무래도 작년 8월에 발효된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 IRA가 아닐까 싶습니다. IRA에는 전기차 보조금을 미국에서 받으려면 지켜야 할 요건들이 규정되어 있는데요. 그중 핵심적인 게 뭐냐면, 앞으로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배터리에 들어가는 광물과 부품의 일정 비율 이상을 미국 또는 미국과 FTA를 체결한 나라에서 생산해야 한다는 이른바 배터리 요건입니다.

    그런데 배터리 요건의 세부 내용을 잘 들여다보면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할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우선 우리나라는 미국과 이미 FTA를 체결했기 때문에 양극재, 음극재와 같은 배터리 소재들을 한국에서 만들어서 미국으로 수출해도 IRA 배터리 요건 충족이 가능해졌다라는 점을 먼저 꼽을 수가 있습니다.

    또, IRA 법안에 생산세액공제(AMPC)라는 제도가 있는데, 미국에 우리 기업들이 배터리 설비투자를 하면 대규모의 세액 공제를 해주는 제도입니다. 그런데 이제, 우리 기업들이 이미 발표한 북미투자 계획 규모라든가 속도로 볼 때 향후 10년간 수조 원, 많게는 수십조 원에 달하는 영업이익 증가를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이 IRA를 시행하는 근본 배경은 중국 견제에 있다, 이런 지적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이차전지산업에서 우리의 가장 큰 경쟁국은 중국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IRA가 가져올 글로벌 배터리 산업의 지형 변화는 결코 우리에게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4. 이차전지산업 이슈 (2) - EU발 ESG 강화, 글로벌 경쟁 격화

    지난 6월 중순에 EU배터리법이 유럽의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EU배터리법에는 탄소발자국 신고제도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의무, 그리고 배터리 여권제도와 같은 이른바 ESG 관련 규제들을 담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미국의 IRA는 앞으로 미국에서 배터리를 생산해서 팔려면 미국에 들어와서 만들어라, 이런 방향성이 내포됐다면, EU배터리법을 비롯한 EU의 배터리 정책방향은 앞으로 EU에서는 환경이라든가 공정거래 차원에서 “깨끗한” 배터리만 인정해주겠다, 이런 취지가 담겨 있다라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 기업들 입장에서는 쉽지 않은 과제인 건 분명한데, 오히려 우리 기업들이 이차전지 선순환체계 구축으로 글로벌 표준을 선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한가지 이슈를 더 꼽는다면 배터리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이 다양한 양태로 격화되고 있다라는 점입니다. 우선 중국기업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인산철 배터리, LFP 배터리를 기반으로 해외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 전기차 침투율이 10%~20%대로 높아지면서 중저가형 전기차 수요가 앞으로 더 늘 것으로 보이고, 중국기업들이 이 점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또 하나는 전고체 전지, 리튬황 전지와 같은 차세대 배터리 개발 경쟁도 굉장히 치열한데요. 특히 일본이 약화된 현 시장 지배력 만회를 위해서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집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벌 경쟁이 다양한 양태로 격화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때 우리 K-배터리가 현재의 위상을 유지하려면 기존의 어떤 삼원계 배터리 중심으로의 경쟁우위는 계속 유지하되 인산철 배터리 등과 같은 전제품군으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요. 또 차세대 전지 개발을 선점하는 것, 이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일 것입니다.  


    5. 한국 이차전지산업 향후 전망

    이차전지는 글로벌 시장에서 탄소중립이라든가 디지털 전환 등의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고요. 특히 전기차 시대를 맞아서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서 이차전지산업은 2030년까지 약 10배 이상 성장하면서 메모리 반도체의 2배 규모가 될 것으로 그렇게 전망이 됩니다.

    지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굉장히 잘하고 있고요, 특히 우리가 양산능력 측면에서 경쟁우위가 분명히 있기 때문에 미국이라든가 유럽과 같은 거 대시장에서 생산 CAPA 확대를 통해서 시장 선점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 최근에 미국의 IRA, 유럽의 핵심원자재법과 같은 주요국이 주도하는 이른바 배터리 공급망 재편 흐름이 우리한테 불리하지 않게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런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시장에서 우리나라 배터리 점유율이 현재 49%인데 2025년이 되면 55% 정도로 확대되고, 수출 측면에서도 배터리와 소재를 합쳐서 5년 이내 우리의 5대 수출 품목으로 올라설 수 있다고 충분히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우리나라의 이차전지산업, 앞으로도 많이 기대해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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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nglish subtitles are added to this video.

    0:00:19  2023년 경제 상황
    0:00:49  2023년 경제 전망
    0:01:20  2023년 국내 경제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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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3:57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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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연구원 #2023 #경제전망 #산업전망  #경제산업전망 #13대주력산업 #수출전망 #내수전망 #생산전망 #수입전망 #기계산업 #소재산업 #IT신산업 #korea #kiet #economic_outlook #outlook

    (자막)
    안녕하세요?
    산업연구원 동향분석실장 홍성욱입니다.
     
    현재의 경제 상황과 2023년 거시경제 전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2023년 상반기 국내 실물경기는 대외여건의 불확실성 확대와 2022년 말 이후의 수출 부진이 성장세를 제약하고 있음에도 소비가 비교적 견조한 흐름세를 보이면서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세계경제가 올해 높은 불확실성 속에서 제한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과 국제유가 연평균 배럴당 80달러 내외 수준, /달러 환율 전년대비 8% 정도 하락 등을 전제했을 때, 우리 경제는 연간 1.4% 정도의 성장률이 예상되는 가운데, 내수에서 민간소비는 2.7% 증가, 설비투자가 0.8% 감소, 건설투자는 0.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출과 수입은 각각 9.1%10.2% 감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그러면, 보다 자세한 내용은 그래프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거시경제 전망 / 성우
     
    우선 2023년 국내 경제성장 전망입니다. / 성우 나레이션
     
    2023년 국내 경제성장 : 연간 성장률 1.4% 전망
     
    2023년 국내경제는 글로벌 경기 부진과 교역량 둔화로 수출 회복이 지연되고, 금리 인상의 영향이 본격화로 소비와 투자 둔화 등 내수가 위축되면서 전년 대비 1.4%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내외적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의 진정 여부와 주요국들의 고금리 지속에 따른 금융 부문의 불확실성, 러시아-우크라이나 관련 불확실성 및 국가간 대립으로 인한 지정학적 불확실성 등이 가장 큰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이며, 특히 대내적으로는 무역수지 적자 지속 여부, 소비 개선세 지속 여부, 반도체 산업 회복 시점 정도 등이 추가적인 변수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다음은 민간소비 전망입니다. / 성우 나레이션
     
    민간소비 : 전년대비 2.7% 증가 예상
     
    민간소비는 서비스 소비를 중심으로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저조한 소비심리, 주요 자산 가격의 하락, 실질소득 하락 등에 더해, 특히 고금리에 의한 이자 부담의 급격한 증가와 가계대출 연체율 상승 추세 등이 소비를 제약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년 대비 2.7%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투자 부문 전망입니다. / 성우 나레이션
     
    투자 : 설비투자 0.8% 감소, 건설투자 0.7% 증가 전망
     
    설비투자는 중국의 경제활동 재개, 글로벌 공급망 차질 해소 등 대외여건이 소폭 개선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음에도 글로벌 경기 둔화세, 반도체 업황 악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도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건설투자는 3기 신도시 개발과 건설자재 수급 안정화 등에 힘입어 증가세로 전환되지만, 주택시장 위축과 부동산 PF 시장을 중심으로 한 자금시장 경색, 공공부문 투자 감소 등의 영향으로 회복세가 제약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출입 전망입니다. / 성우 나레이션
     
    수출 : 전년대비 9.1% 감소 전망
     
    2023수출은 전기차와 이차전지 등의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수요 둔화, 반도체 불황 지속, 중국 수출 감소 등의 영향과 함께 지난해의 기저효과 등으로 전년 대비 약 9.1%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입도 국제유가와 수입 중간재 등 주요 수입재 가격 하락의 영향과 환율 하락 등으로 인하여 전년 대비 10.2% 감소 예상됩니다.
     
    무역수지는 수입이 상대적으로 더 크게 감소하면서 적자 규모가 2022년 대비 축소된 연간 353억 달러 정도로 예상됩니다.
     
    안녕하세요?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박상수 연구위원입니다.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글로벌 금융시장 불안, 물가 및 금리 인상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 대내외 불확실성 지속으로 대다수 산업에서 성장세가 둔화하거나 감소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13대 주력산업 중에서 조선, 철강, 이차전지, 바이오헬스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이 2022년 상반기에 비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면,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부문별 전망을 그래프와 함께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대 주력산업 전망 / 성우
     
    먼저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수출 전망입니다. /이하 구어체, 성우 나레이션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수출은 주요 수출국 경기회복 지연에 따른 대외수요 둔화로 조선(50.8%), 철강(3.8%), 이차전지(9.2%), 바이오헬스(3.6%)를 제외한 대다수 산업에서 부진하여 전년동기대비 4.3%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산업별로 살펴보면, 기계산업군에서는 자동차(0.2%)와 일반기계(-0.3%)는 부진한 반면, 조선(50.8%)이 큰 폭으로 증가하여 기계산업군 전체로는 전년동기대비 6.6% 증가할 전망입니다.
     
    소재산업군은 단가 하락 및 수입 수요 둔화로 철강(3.8%)을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부진하여 2022년 하반기 2.4% 증가에서 올해 하반기에는 8.6% 감소로 전환하고,
     
    IT신산업군은 대외수요 회복 지연으로 이차전지(9.2%)와 바이오헬스(3.6%)를 제외한 모든 산업이 부진하여 전년동기대비 8.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은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내수 전망입니다. /이하 구어체, 성우 나레이션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내수는 수요산업 부진 및 소비심리 위축으로 다수 산업에서 회복이 지연되어 조선(112.9%), 정보통신기기(7.9%), 이차전지(68.9%)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이 감소세(자동차, 일반기계, 정유, 석유화학, 가전,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지속하거나 성장세가 둔화(철강, 바이오헬스)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계산업군의 경우 조선(112.9%)은 큰 폭의 내수 증가가 예상되나, 나머지 자동차(-1.2%)와 일반기계(-16.7%)는 내수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소재산업군은 전방산업 업황 부진 및 민간소비 둔화로 하반기에도 전반적인 내수 경기가 위축될 것으로 전망되며,
     
    IT신산업군에서는 가전(-3.0%), 반도체(-25.9%), 디스플레이(-2.6%)가 부진하겠지만, 정보통신기기(7.9%), 이차전지(68.9%), 바이오헬스(2.9%)IT신산업군 내수 회복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은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생산 전망입니다. /이하 구어체, 성우 나레이션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생산은 조선(73.6%), 철강(4.1%), 이차전지(10.9%)를 제외한 대부분의 산업에서 내수와 수출 동반 부진, 재고 누적, 해외생산 확대 등의 부정적 요인으로 증가세가 둔화하거나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계산업군 생산은 자동차(-2.1%)와 일반기계(-12.2%)는 내수 경기 둔화로 감소하지만, 조선(73.6%)코로나19 이후 수주한 선박이 본격적으로 생산되어 큰 폭의 증가가 예상되고,

    소재산업군 생산은 철강(4.1%)과 석유화학(1.1%)은 소폭 증가가 예상되나, 정유(-1.7%)와 섬유(-1.8%)는 대내외 수요 둔화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며,
     
    IT신산업군 생산은 이차전지(10.9%)를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내수와 수출 부진, 해외생산 확대로 생산 감소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의 수입 전망입니다. /이하 구어체, 성우 나레이션
     
    2023년 하반기 13대 주력산업 수입은 단가 하락 및 내수경기 둔화로 전년동기대비 4.9%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계산업군에서는 자동차(1.2%)와 조선(20.8%)은 완제품 및 부품 수입수요 확대로 증가가 예상되지만, 일반기계(-9.2%)는 제조업 내수 경기 위축으로 감소하여 기계산업 전체로는 전년동기대비 3.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소재산업군은 섬유(2.4%)를 제외한 모든 업종에서 단가 하락과 내수 둔화로 전년동기대비 3.0% 감소하고,
     
    IT신산업군 수입은 하반기 내수 증가가 예상되는 이차전지(47.5%)와 바이오헬스(13.3%)를 제외한 모든 산업에서 내수가 부진하여 전년동기대비 6.5%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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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연구원 #KIET #세종시 #국책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기관 #KTV #정책방송 #한국 #중국 #korea #china #이차전지 #공급망 #공급망강화 #G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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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환경부 @mevpr  와 함께 특별한 1회용품 제로챌린지에 동참합니다.

    산업연구원의 약속
    1회용컵 사용하지 않기!
    다회용컵 사용하기!

    1회용품 줄이기!
    산업연구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다음 1회용품 제로챌린지를 함께할 곳은 과학기술정책연구원 @STEPITV 한국해양수산개발원 @kmi_korea 한국환경연구원 @KEITV 입니다.

    국민 여러분도 '1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함께해 주세요

    #산업연구원 #KIET #1회용품제로  #일회용품제로챌린지 
    #10챌린지 #환경캠페인 #일회용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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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03:15 한-베트남 교역·직접투자 현황은?
    00:05:16 한-베트남 경제협력 성장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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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0:10:08 한-베트남 교역·직접투자 보완해야 할 점은?
    00:12:06 한-베트남 앞으로의 협력과제는?
    00:14:20 한-베트남 파트너십 강화 정부 차원 지원 방향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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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년 여러 산업주제에 걸친 공동연구와 정책자문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성공적인 산업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2023년도 공동연구 시작의 공식화를 위해 개최한 제4차 실무위원회 현장을 영상을 통해 확인해보시죠!

    일시: 2023년 2월 21일(화)
    주최: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인도네시아 산업부
    주관: 산업연구원


    #산업연구원 #KIET #국책연구기관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기관 #세종시 #한국 #인도네시아 #국제협력 #공동연구 #MOU #업무협력 #정책자문 #korea #indonesia #indonesia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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