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3건)
...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중 무역분쟁에서 비롯된 기술 패권 경쟁이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주요국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역내 생산을 늘리려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경기의 불황은 반도체 신제품 개발 주기의 연장, 코로나19 이후의 수요 급감, 세계 경제 불안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현상이다. 반도체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가 되살아나야 하는데 개인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기업 투자도 지연되어 단기간에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AI,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신기술 발달에 힘입어 반도체 시장은 과거보다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데이터 보호와 이전을 위한 표준은 향후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활용과 관련하여 ICT 기술의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동차산업에도 차량데이터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통상규범에 대해 적절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C.A.S.E.로 축약되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미래차로의 전환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산업 전환 가운데 미중 갈등, 보호무역주의 확대, 자국 중심의 산업정책 확산 등으로 공급망 불안이 더해지고 있어 공급망 재구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력원이 교체되고 자율주행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 비교를 통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
미래차로의 전환에 대한 기술적ㆍ조달적 이슈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한 편이지만,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아직 충분하지 못한 편이다.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자동차 제조업에 속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계 산업 기업들의 생산 지형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 자명한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화가 어떠한 방향성과 규모로 나타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 구조의 전환이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대체효과, 규모효과, 전환효과로 구분하고 이미 생산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차라는 새로운 품목의 등장이 고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위주의 미래차 전환 정책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를 중심으로 성장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발전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996년까지의 발전 역사는 1997년에 발간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와 성장 잠재력”(오규창·조철, 1997)에서 다루었고, 현시점에서 미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차원에서는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시작하였다. 1997년 이후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은 거의 늘지 않고, 기존 능력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생산을 늘려왔기 때문에 1996년까지를 양적 성장기로 정의했다. 1997년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은 과연 질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에 ...
최근 일본기업들의 전기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토요타가 2030년까지 이차전지를 장착한 순수 전기차 30차종을 개발하고, 연간 판매 대수를 당초의 200만 대에서 350만 대로 확대하기로 하였다. 소니그룹도 금년 봄 ‘소니모빌리티’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여 전기차 시장에 본격 진입하겠다고 선언 하였다. 일본기업들의 전기차시장 참여 확대는 향후 자율주행 트렌드 강화와 더불어 차량용 반도체 수요확대를 더욱 촉진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파워반도체는 전기차의 핵심인 모터의 효율적인 구동이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를 연장하는 데 필수적인 품목이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인한 글로벌 공급 부족 사태를 경험한 일본의 업체들은 파워반도체 등 차량용 반도체 수요 ...
○ 본 연구는 사업보고서의 공시항목 중 하나인 ‘사업의 내용’의 서술 내용에 텍스트 분석방법론을 적용하여 자동차산업 참여기업을 식별하는 방법을 통해 국내 자동차 산업구조 변화를 파악하고 해당 텍스트 분석방법론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음. ○ 최근 자동차산업은 연결성, 자율주행, 서비스화, 전동화로 대표되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전환에 따라 산업구조가 복잡해지며 다양한 기업들이 자동차산업으로 진입 중 ○ 자동차산업 구조의 복잡화와 이에 따른 시장 참여자의 확대는 자동차산업 참여자의 식별을 어렵게 하고, 이는 자동차산업 구조 파악에 어려움을 가중 ○ 이러한 문제에 대한 대안으로 본 연구는 사업보고서의 ‘사업의 내용’ 서술이라는 비정형 자료를 활용하여 ...
2020년 세계 생산대수 5위를 차지한 한국의 자동차산업은 제조업 총생산의 12.2%, 고용의 11.0%를 책임지고 있는 우리나라의 주력산업이다. 전기동력차와 자율주행기술이 등장,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어 자동차산업의 신기술, 신산업과의 연관관계가 증가하고 있다. 전환기를 맞이한 자동차산업의 중장기적 발전을 위해 정확한 통계가 뒷받침되어야 하지만 분류체계의 한계로 ... 반영하는 통계자료는 부족한 실정이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이러한 통계분류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의 예를 들면 산업분류체계 NAICS에서는 2017년부터 자동차 전장 부품을 자동차부품 제조업의 일부로 포함하고, 품목분류체계인 HTS는 전기차용 품목을 식별하고 있다. 또한, 보다 정확한 시장 상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HTS 품목 중 실제 자동차부품에 ...
... 자동차산업 위기론은 향후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과 생태계 변화를 가져오는 전기동력차나 자율주행차 개발이 선진국에 뒤처지고 있다는 평가가 더해지면서 확산되고 있다.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업체와 장기전속거래 사업관행이 지속되면서 의존성이 높아지고 독자적인 연구개발 등 혁신활동이 미흡해져 고부가가치나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글로벌 부품업체들과 기술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와 구조적인 산업발전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전기동력화 및 자율주행화 등 미래자동차 시대로의 변화가 가져올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분석하여 향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미래차 관련 기술경쟁력을 일정 ...
중국제조 2025는 중국 제조업 전반의 질적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특히 10대 신산업 발전 계획을 통해 기존 산업보다 신산업 육성으로 제조업 부문에서 세계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10대 신산업의 발전 목표, 구체적인 기술력 향상 등에 대한 계획이 중국제조 2025 기술 로드맵에 담겨 있고, 이를 우리 산업과 비교하여 분석하여 시사점을 얻는 것이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이다. 중국제조 2025 기술 로드맵에서는 시장 전망과 더불어 산업의 발전 목표, 세부 기술 및 품목의 목표 수준 등에 대해 2020년, 2025년, 2030년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중국제조 2025 기술 로드맵은 2015년 9월 중국국가제조강국건설전략자문위원회가 발표하였고, 이를 수정ㆍ보완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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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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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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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