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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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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부품산업 혁신성 및 정책과제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0.12.30

# 전기동력화 # 자율주행 # 자동차 # 자동차부품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범위 및 내용
3. 선행연구

제2장 미래자동차 전환과 부품산업 구조 변화

1.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전망
(1)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2) 미래자동차 시장 전망
2. 미래자동차 전환에 따른 산업가치사슬 변화
3. 부품산업 구조 변화

제3장 자동차부품산업 미래차 전환 대응 현황과 평가

1. 국내 자동차부품산업 구조 및 동향
2. 미래자동차 전환에 따른 부품업체 대응 동향
(1) 부품업체 실태조사 개요
(2) 산업 패러다임 변화와 부품업체 대응 현황
3. 국내 부품업체의 혁신활동 현황 및 평가

제4장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의 미래자동차 전략

1. 주요 부품업체의 전동화 및 자율주행화 대응 방향
2. 시사점

제5장 미래차 생태계 전환 전략 및 정책과제

1. 미래차 전환에 따른 부품산업의 변화 방향
2. 부품업체의 대응 전략
3. 미래차 전환에 따른 정책 방향 및 과제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신기술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변화를 연결성(Connected),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화(Shared & Service), 전동화(Electric)로 정리할 수 있다. 완성차의 변화에 따라 자동차부품산업도 기계 기반의 내연기관 관련 부품에서 전기동력 및 자율주행 관련 부품으로 무게 중심이 이동 중이다. 최근 우리 자동차산업은 판매 감소 → 수익성 악화 → 비용절감 압박 → 부품업체 경영 악화 → 산업생태계 악화로 이어지면서 위기에 직면해 있다. 자동차산업 위기론은 향후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과 생태계 변화를 가져오는 전기동력차나 자율주행차 개발이 선진국에 뒤처지고 있다는 평가가 더해지면서 확산되고 있다.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업체와 장기전속거래 사업관행이 지속되면서 의존성이 높아지고 독자적인 연구개발 등 혁신활동이 미흡해져 고부가가치나 미래자동차 분야에서 글로벌 부품업체들과 기술격차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와 구조적인 산업발전 정체를 극복하기 위해 자동차부품산업의 혁신성장 전략이 필요한 상황이다.
본 과제에서는 전기동력화 및 자율주행화 등 미래자동차 시대로의 변화가 가져올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분석하여 향후 예상되는 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은 미래차 관련 기술경쟁력을 일정 부분 확보하고 적극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있으나 부품업체들은 완성차업체 종속성과 규모의 영세성으로 적극적인 혁신 활동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로 내연기관 중심의 기존 자동차부품의 위축은 불가피한 상황으로 미래차의 성장과 함께 타격을 받을 부품산업에 대해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새롭게 성장할 전장부품 등 관련 분야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전기동력화와 자율주행화와 같은 거대한 패러다임 변화와 이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변화를 살펴보고 자동차부품산업에 초점을 맞추어 패러다임 변화의 대응 현황과 부품업체들의 역량을 파악하고 우리 자동차부품산업의 발전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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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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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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