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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미국 스타트업의 투자가 활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
... 미래차 전환의 세 가지 파급 경로와 미래차 기술 대체 현황 1. 이론 모형: 미래차 전환의 세 가지 고용 영향 경로 2. 선행 연구: 미래차 전환으로 인한 축소 사업 (1) 자동차산업 생태계 변화 방향 (2) 내연기관 부품업의 축소 전환 3. 특허 분석을 통해 살펴본 미래차 기술 전환 (1) ITㆍ전자 기업의 자율주행차 기술특허 진입 (2) 자동차산업의 ...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와 중국 시장의 특수성 3. 미국 IRA 보조금 제한의 판매 영향 분석 (1) IRA 예산 규모와 보조금 지급 제외 모델 (2) IRA 발효 후 미국 시장의 자동차 판매 변화 (3) IRA 발효의 영향: 이중차분법 분석모형 및 추정 결과 4.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의 생산량 변화 5. 완성차 및 부품 유형별 수출입 현황 (1) 내연기관 자동차의 ...
...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 ARㆍVR 디바이스, 바이오의약, 팹리스(반도체), 수소 등은 유망 분야이지만 기술 수준과 시장점유율이 주요국에 비해 모두 열세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자율주행)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투자 활발,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가세하며 경쟁 치열 ○ (유니콘) 미국이 압도적으로 주도 → 우리나라는 15개사로 약진 중이나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질적 성장 역사를 보는 시각과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시기별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 1. 양적 성장 역사 요약(~1996) 2. 대규모 구조조정기(1997~2000) (1) 완성차업체의 구조조정 (2) 부품업체의 구조조정 (3) 구조조정 이후의 성과와 의의 3. 품질향상 기반 ...) 4. 혁신 성장기(2005~2008) 5. 질적 확장기(2009~2011) 6. 해외 전개 강화기(2012~2016) (1) 해외 생산의 급증 (2) FTA의 추진과 자동차산업 7. 새로운 발전 모색(2017~현재) (1)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 (2) 자동차의 스마트화 및 자율주행차 개발 (3) 모빌리티를 통한 자동차산업 개념의 확대 (4) 자동차 ...
...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3단계 및 4단계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며 기업의 투자 활성화 여건을 마련 ○ (지능형 로봇) 아마존은 로봇청소기 분야 선도기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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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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