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19건)
...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미국 스타트업의 투자가 활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
공업정보화부, 자동차 정보 데이터 관련 국가표준 초안 공개 ○ 2023년 5월 5일부터 공업정보화부 장비공업1사(司)가 ‘완성차 정보보안 기술 요구’(汽车整车信息安全技术要求)와 ‘지능형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데이터 기록 시스템’(智能网联汽车自动驾驶数据记录系统) 등의 강제성 국가표준에 대한 공개 의견수렴을 실시 - ‘완성차 정보보안 기술 요구’는 △ 차량 정보보안의 관리 시스템 요구사항, △ 차량 외부 연결 안전 요구사항, △ 차량 통신 보안 요구사항, △ 차량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보안 요구사항, △ 평가 테스트 방법 등을 규정 -‘지능형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데이터 기록 시스템’은 △ 데이터 저장 요건 요구사항, △ 정보보안 ...
...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 ARㆍVR 디바이스, 바이오의약, 팹리스(반도체), 수소 등은 유망 분야이지만 기술 수준과 시장점유율이 주요국에 비해 모두 열세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자율주행)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투자 활발,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가세하며 경쟁 치열 ○ (유니콘) 미국이 압도적으로 주도 → 우리나라는 15개사로 약진 중이나 ...
...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3단계 및 4단계의 실용화를 위한 제도를 정비하며 기업의 투자 활성화 여건을 마련 ○ (지능형 로봇) 아마존은 로봇청소기 분야 선도기업 ...
○ 글로벌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위상 -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가 지난 7월 발표한 2021년 100대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중 중국업체는 모두 7개 - 중국자동차부품업체는 중국완성차업체 규모에 비해 규모가 작고 제품경쟁력이 낮은 편 - 중국자동차신문이 2021년 7월 보도한 중국 자체 평가 “글로벌 100대 자동차부품기업” 명단에는 중국업체 12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의 자료와 큰 차이 -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위상과는 달리 중국의 자동차부품업체는 가장 규모가 큰 옌펑이 17위권이었으며, 다른 업체조차 대부분 50위권 밖으로 상대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작은 편 - 중국의 자동차부품업체는 지리적으로 베이징과 상하이, ...
...VR, 협동로봇 등 첨단기술 영역의 성장촉진요인은 디지털 전환 (DX), 스마트화 , 지능화 등의 트렌드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 자율주행 ) 기업가치가 높은 자동차 기술기업 ( 테크 스타트업 ) 순위에서 미국 , 중국기업이 상위 10 사를 양분 →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 간주하고 집중 투자 ○ 자동차 제조에서도 AI 의 활용이 점차 확산 → 향후 생산성 제고 , 공급망 리스크 축소 등을 위해 적극 도입 가능성 ○ 글로벌 자동차 메이커들의 투자확대로 차세대 전지 ( 전고체전지 , 리튬금속전지 ) 의 실용화가 진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 자율차 · 전기차 ) GM, ...
... 응용 및 산업 발전을 추진하고자 지도의견을 제시 ○ 2025년까지 중국 블록체인산업의 강점이 세계 선진 수준에 도달하고 산업이 구체화될 것을 목표로 설정 ○ ① 실물경제 강화, ② 공공서비스 개선, ③ 산업 기반 구축, ④ 현대산업체인 구축, ⑤ 융합발전 촉진 등 5개 중점 임무와 22개의 세부 임무를 제시 □ 샤오미 인재 모집 및 기술 투자, 업계는 샤오미 자동차 제조 가능성에 주목 ○ 지난 3월 샤오미는 자동차산업 진출을 발표하고, 이후 업계는 샤오미의 자동차 제조에 관해 상당히 주목 ○ 채용 분야는 자율주행 부문의 인재를 모집 ○ 6월 3일 샤오미는 ZongMu Technology의 1억 9,000만 달러 규모 시리즈 D 투자에 참여하였는데, 이는 샤오미의 자동차산업 진출 발표 이후 공개된 첫 번째 자동차 분야 ...
... 분야는 ‘수소연료전지차’( 및 연료전지) ▶ 세계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가장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 ▶ ‘전기자동차’, ‘센서’는 테슬라와 GM, 소니에게 각각 25%p 이상의 격차로 뒤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게 경쟁력 향상 ▶ 파운드리, ... 제고하기 위해서는 대기업 주도의 기술혁신이 필수적이며, 장기적인 선제적 투자의 지속과 수요기반의 형성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자율주행) 기업가치가 높은 자동차 기술기업(테크 스타트업) 순위에서 미국, 중국기업이 상위 10사를 양분 →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주도권을 장악할 가능성 ○ (시스템반도체) ...
... 향후 5년간 생산능력을 5배 확대하는 대규모 연속투자를 계획하여 ‘脫중국’ 모색 → 향후 국내기업들과의 경쟁심화 가능성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미국, 중국 등 주요국은 자율주행 테스트 및 개발 데이터 축적을 위해 규정을 개선하고 고속도로에서의 테스트를 허용 ○ (지능형 로봇)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나믹스 ... 빅데이터의 보안 유지 및 유통의 핵심기술로서 부상 ○ (지능형반도체) 반도체 선도기업들은 R&D 강화 및 팹(Fab) 투자 확대는 물론 스마트폰 AP, 전기·자율주행차 등 핵심 수요산업 진출을 가속화 ○ (첨단소재) 자동차, 가전, 항공우주 등 주요 산업에서 활용되는 소재의 경량화 구현을 위한 이종소재접합 관련 기술개발이 확대 ○ (인공지능) ...
... 움직임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전망 및 기술개발ㆍ투자 전략 ○ (2021 전망) 2021년에는 특히 EV용 배터리, 인공지능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전문서비스 로봇, 전기자동차(EV), 개인용/가정용 로봇, 스마트홈 등도 2020 년을 상회하는 20% 이사의 높은 성장률 예상 ○ (전기차) 중국 전기차(EV) 업계에서 니오(NIO), 샤오펑(Xpeng), ... → 5G 상용화가 성장을 촉진할 전망 ○ (이차전지) 중국기업들의 적극 진출과 유럽의 독자적 생산 추진 등으로 유럽은 EV 배터리의 새로운 격전지로 부상할 전망 ○ (자율주행차) 코로나 영향으로 자율주행 개발이 지연되는 움직임 → 단기적인 자율주행 ‘용도’ 변화 가능성이 주목 ○ (의약) 중국의 스타트업인 Triastek(三迭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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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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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