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562건)
... 우리 정부의 지원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박기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이 반도체 생산시설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건 반도체가 곧 국가 경제안보라는 의식 때문입니다. AI와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미래 산업 전반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선 자국 내 첨단 반도체 공장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삼성을 포함해 TSMC 등 반도체 업체들도 미국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유출되거나 국내 생산량 자체가 줄어들 우려는 크지 않다는 게 업계 평가입니다. 하지만 국가적 측면에서 협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연구원 : 자동차 부족현상이 생겼을 때 공장이 미국에 없으니까 지어야 겠다는 게 이번에 나타난 모양새고요. 한국에 공장이 있으면 협상력이라든지 통상 문제에서 우리가 키를 잡을 수 있잖아요.] 또, 정부의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 샤오미 SU7, 자율주행 이끄는 테슬라와 최고의 플랫폼/배터리 현대차에 대한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 이 시점에서 중국의 애플이라고 할 수 있는 샤오미가 저사양이 아닌 최고사양의 자율주행/전기차 모델 SU7을 선보인 것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독일과 미국의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에 굼뜬 모습을 보이는 와중에 2003년 생산을 시작한 테슬라조차도 연간 ...
[기사요약] 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하나? 르노, 부산에 최대 1조5천억원 투자 추진 미국과 유럽, 관세 인상 등으로 중국 전기차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
... 부양하기 위해서는 식량이 50% 증산되어야 한다. 따라서 건설업과 농업 분야에서의 자동화 및 무인화는 산재 발생을 낮추고 작업효율을 제고하는데 필수적이다. ? 존 디어, 농업현장에서 자율주행,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적용 이를 선도하는 것은 미국의 농기계 대기업 존 디어다. 존 디어는 2019년 CES에서 처음으로 자율주행, 로보틱스 및 사물인터넷 등의 IT(정보기술)를 ... 최적화된 작업 계획을 수립하고 실시간 작업의 질을 모니터링할 뿐만 아니라 데이터 분석까지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선보였다. 존 디어는 이외에도 2030년까지 옥수수와 콩에 대해 완전 자율 생산 시스템을 갖출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작물 보호와 수확 관련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간 노동력이 불필요한 자율 농업을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존 디어는 2030년까지 질소비료 효율 ...
... 할까. 이데일리는 25일 유회준 반도체공학회장(카이스트 AI반도체대학원장), 김형준 차세대지능형반도체사업단장(서울대 명예교수), 박재근 반도체디스플레이기술학회장(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석학교수), 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교수, 경희권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등 반도체 전문가 5인과 함께 긴급 진단을 했다. 일본 정부의 TSMC 유치에 대해서는 AI와 전기차·자율주행차 시대에 따른 승부수라는 평가가 나왔다. 박재근 학회장은 “일본은 자동차산업이 주력인 나라인데, 전기차 시대 들어서는 고성능 차량용 CMOS 이미지센서(CIS) 등에 대한 수요가 기존 차량 대비 수십배 더 높다”며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해줄 수 있는 TSMC가 필요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TSMC 구마모토 공장의 운영 자회사인 JASM에 TSMC 외에 소니, 덴소, ...
... 시스템은 AI 기반 실내 식물재배 시스템인 'MineFarm'을 선보였으며 인성텍은 다양한 실내 수직농장 모델을 제시했다. 농업 기계/로봇에서는 아그리텍 로보틱스가 AI 딥러닝 기반의 자율주행 로봇 기술과 ICT(정보통신기술)를 결합한 기술을 선보였으며 대성은 양봉 자동화 기계 및 로봇 등을 전시했다. 농업 솔루션/SW분야에서는 보딧이 소의 미세한 움직임을 모니터링하여 분석하는 ... 제공하고 수출 산업화에도 성공하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 주요기업들도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세계 주요기업들은 물론 국내 대기업들이 CES 2024에서 제시한 주요 기술들을 살펴본다. CES 2024에서 제시된 미래 모빌리티는 소비자 마음의 안정, 안전, 환경 보전 주도, 주행거리 제고 및 금전적 책임을 제공할 것이다. [출처=CES 2024]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글로벌 자동차 메이저들은 내년 이후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GM 및 포드 등은 미국자동차노조(UAW)의 파업 등으로 대부분 CES 2024에 불참한 가운데 혼다나 소니 등 후발 주자들만 전기차 신차를 선보였다. ? CES 2024 모빌리티, AI와 소트트웨어 중심 전기차(SDV) 결합하여 사용자 편의성(UX) 개선에 초점 이는 지난해부터 ...
...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국처럼 전기차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보조금 확대, 충전 인프라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국산 전기차는 748대 팔리는 데 그쳤다. 국내 전기차 간판모델인 현대차 아이오닉5는 39대, 기아 EV6는 29대를 기록했고, 기아 EV9은 449대로 체면 ... 중국에서 신에너지차 판매량은 1000만대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30% 증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제는 가격과 충전 인프라···"해답은 중국에" 이항구 자동차융합기술원 원장은 뉴스웨이와의 통화에서 "중국시장에서 1월에 전기차가 많이 팔린 건 예상 밖의 결과"라며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는 모두 전기차가 기반인데, ...
... Canvas)'를 통해 AI와 로보틱스를 결합한 커머스 촬영 자동화 로봇인 '포토봇(Photo-bot)'을 선보였다. 국내 스타트업 마음AI가 CES 2024에서 제시한 AI휴먼, 완전 자율주행 및 범용 로봇제어 모델 WoRV [출처=마음AI] 또한, 국내 스타트업 마음AI의 경우 혁신상을 수상하지는 못했지만 CES 2024 브로슈어에서 AI분야를 대표하는 세 기업 가운데 ... 추진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하였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 AI'가 급격히 확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CES 2024 직후 삼성전자가 실시간 통역, 검색 및 사진 등에 자체 AI를 장착한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24를 발표한 것이 대표적이다. 자율주행차는 자동차를 생활공간은 물론 바퀴 달린 공간 컴퓨팅 기기로 전환시킬 것이다. [출처=WardsAuto] 퀄컴의 경우 AI 스마트폰이 가능한 스냅드래곤8 3세대를 출시하였고 AI 개인용 ... 퀄컴이 애플 프로비전에 적용하기 위해 스냅드래곤XR2+Gen2를 출시하여 삼성전자, 소니 및 HTC에 활용 예정이다. [출처=신동형, ?CES 2024]?]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기반 자동차(SDV)의 경우 자동차의 전용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소프트웨어를 분리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운전자 필요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개별적으로 활성화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하드웨어 한계 내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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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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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