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et 산업연구원 kiet 산업연구원

SITEMAP

NEWSLETTER 구독신청

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한국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 역사와 새로운 발전 방향 모색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2.10.31

# 자동차산업 발전역사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질적 성장 역사를 보는 시각과 주요 연구 내용

제2장 시기별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
1. 양적 성장 역사 요약(~1996)
2. 대규모 구조조정기(1997~2000)
(1) 완성차업체의 구조조정 
(2) 부품업체의 구조조정
(3) 구조조정 이후의 성과와 의의
3. 품질향상 기반 구축기(2001~2004)
4. 혁신 성장기(2005~2008)
5. 질적 확장기(2009~2011)
6. 해외 전개 강화기(2012~2016) 
(1) 해외 생산의 급증 
(2) FTA의 추진과 자동차산업 
7. 새로운 발전 모색(2017~현재) 
(1) 친환경자동차로의 전환 
(2) 자동차의 스마트화 및 자율주행차 개발
(3) 모빌리티를 통한 자동차산업 개념의 확대
(4) 자동차 전문 생산업체 등장 

제3장 한국 자동차산업의 질적 성장동력 분석
1. 질적 성장 추이와 한계
(1) 국내 자동차 수급 구조와 성장 한계
(2) 친환경자동차산업의 빠른 성장
(3) 우리 기업의 내구·품질 수준 향상 
(4) 우리 자동차의 다양성 및 고급화 추이 
(5) 디자인 및 기술 능력의 향상
(6) 자동차 생산방식의 혁신
(7) 자동차부품기업의 성장
2. 기업 경영전략
3. 정부의 정책
4. 생산요소
5. 성장동력의 종합 평가
(1) 미래산업 발전을 위한 한국 자동차산업의 강점 
(2)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
(3)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종합 평가 

제4장 한국 자동차산업의 새로운 발전 방향
1. 미래성장 패러다임의 변화 양상과 과제 
2. 변화된 발전 패러다임하의 강점 활용 방안 
3. 미래성장을 위한 약점 보완 방안

참고문헌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를 중심으로 성장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발전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996년까지의 발전 역사는 1997년에 발간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와 성장 잠재력”(오규창·조철, 1997)에서 다루었고, 현시점에서 미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차원에서는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시작하였다.

1997년 이후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은 거의 늘지 않고, 기존 능력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생산을 늘려왔기 때문에 1996년까지를 양적 성장기로 정의했다. 1997년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은 과연 질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에 답해야 하는데, 그 전에 무엇이 질적 성장인지를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적 성장은 구조조정을 통한 기업의 합리화, 자동차의 품질 수준 향상, 우리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성장, 기술 수준의 향상, 생산 방식의 혁신,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의 우리 업체의 역할 강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정의와 더불어 다양한 질적 성장 지표에서 어느 부분이 얼마만큼 성장했는지를 판단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를 통해 질적 성장에서 부족한 부분과 더욱 발전시켜야 하는 부분, 경쟁력을 유지해야 하는 부분 등으로 구분하여 대응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일정 수준 질적 성장이 이루어졌다면 무엇이 질적 성장을 유인하였고, 무엇이 장애 요인으로 작용했는지도 중요한 질문 중에 하나다. 본 보고서는 먼저 시대별로 그동안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를 정리한다. 단순히 나열하여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기의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사건을 중심으로 서술한다. 다음으로 서술한 발전 역사를 기반으로 주요 성장동력을 분석한다. 먼저 각종 양적 및 질적 지표들의 추이를 살펴보고, 성장양상과 문제점을 살펴본다. 질적 성장 요인으로 전반적인 기업의 경영 전략, 정부의 정책, 생산요소 등으로 나누어서 분석한다.
보도 자료

목록
공공누리

산업연구원의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시나요?
KIET 이메일 주소 확인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만족도 조사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live

KTV생방송 대한민국, 뉴노멀 시대 서비스산업 정책 과제는?

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보고서
접수완료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접수완료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세미나 팝업_세미나
팝업_유튜브 영상

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KIET 직원 정보 확인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
KiET 직원 정보 확인
감 사

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KIET 직원 정보 확인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 확인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KIET 홍보동영상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