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3건)
...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미·중 무역분쟁에서 비롯된 기술 패권 경쟁이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주요국은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역내 생산을 늘리려 보조금 지원 등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최근 반도체 경기의 불황은 반도체 신제품 개발 주기의 연장, 코로나19 이후의 수요 급감, 세계 경제 불안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난 현상이다. 반도체 경기회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수요가 되살아나야 하는데 개인 소비심리 위축이 지속되고 기업 투자도 지연되어 단기간에 회복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장기적으로는 AI, IoT, 자율주행 자동차 등 신기술 발달에 힘입어 반도체 시장은 과거보다 빠른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산업은 첨단기술과 전문 서비스의 결합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기술에 힘입어 커넥티드카, 자율주행차 등으로 전환되면서 차량데이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차량데이터는 운행관련 데이터뿐만 아니라 개인정보와 기업의 핵심 기술에 관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관련 국가 간 통상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연구는 국내 미래차 산업에 ... 따라 차량데이터 보안 및 활용의 중요성이 증가하면서 차량데이터 수집 및 활용을 위한 관련 법제가 정비되고 있다. 데이터 보호와 이전을 위한 표준은 향후 플랫폼 기반의 데이터 활용과 관련하여 ICT 기술의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동차산업에도 차량데이터와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통상규범에 대해 적절한 대응방안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C.A.S.E.로 축약되는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해 미래차로의 전환이 더욱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다.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는 산업 전환 가운데 미중 갈등, 보호무역주의 확대, 자국 중심의 산업정책 확산 등으로 공급망 불안이 더해지고 있어 공급망 재구축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와 함께 동력원이 교체되고 자율주행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 비교를 통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
동향 검색 결과 (19건)
...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미국 스타트업의 투자가 활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
공업정보화부, 자동차 정보 데이터 관련 국가표준 초안 공개 ○ 2023년 5월 5일부터 공업정보화부 장비공업1사(司)가 ‘완성차 정보보안 기술 요구’(汽车整车信息安全技术要求)와 ‘지능형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데이터 기록 시스템’(智能网联汽车自动驾驶数据记录系统) 등의 강제성 국가표준에 대한 공개 의견수렴을 실시 - ‘완성차 정보보안 기술 요구’는 △ 차량 정보보안의 관리 시스템 요구사항, △ 차량 외부 연결 안전 요구사항, △ 차량 통신 보안 요구사항, △ 차량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보안 요구사항, △ 평가 테스트 방법 등을 규정 -‘지능형 커넥티드카 자율주행 데이터 기록 시스템’은 △ 데이터 저장 요건 요구사항, △ 정보보안 ...
... 평가 ○ 이차전지는 주요 신산업 분야 중에서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 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 ○ 수소차는 본격적으로 시장이 개화되지 않아 전체 자동차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지만, 세계시장점유율 1위(2022년 1~8월, 59.7%)를 유지 중 ○ 5G 통신, 전기차(EV), 스마트홈(플랫폼), 제조용 로봇, 파운드리, ... ARㆍVR 디바이스, 바이오의약, 팹리스(반도체), 수소 등은 유망 분야이지만 기술 수준과 시장점유율이 주요국에 비해 모두 열세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자율주행)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실현을 위한 투자 활발, 완성차 업체뿐 아니라 스타트업들도 가세하며 경쟁 치열 ○ (유니콘) 미국이 압도적으로 주도 → 우리나라는 15개사로 약진 중이나 ...
소통 검색 결과 (562건)
... 우리 정부의 지원은 부족한 실정입니다. 박기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이 반도체 생산시설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는 건 반도체가 곧 국가 경제안보라는 의식 때문입니다. AI와 자율 주행 자동차 등 미래 산업 전반의 공급망 안정을 위해선 자국 내 첨단 반도체 공장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삼성을 포함해 TSMC 등 반도체 업체들도 미국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 유출되거나 국내 생산량 자체가 줄어들 우려는 크지 않다는 게 업계 평가입니다. 하지만 국가적 측면에서 협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됩니다. [김양팽 / 산업연구원 연구원 : 자동차 부족현상이 생겼을 때 공장이 미국에 없으니까 지어야 겠다는 게 이번에 나타난 모양새고요. 한국에 공장이 있으면 협상력이라든지 통상 문제에서 우리가 키를 잡을 수 있잖아요.] 또, 정부의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 샤오미 SU7, 자율주행 이끄는 테슬라와 최고의 플랫폼/배터리 현대차에 대한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 이 시점에서 중국의 애플이라고 할 수 있는 샤오미가 저사양이 아닌 최고사양의 자율주행/전기차 모델 SU7을 선보인 것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독일과 미국의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이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에 굼뜬 모습을 보이는 와중에 2003년 생산을 시작한 테슬라조차도 연간 ...
[기사요약] BYD,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하나? 르노, 부산에 최대 1조5천억원 투자 추진 미국과 유럽, 관세 인상 등으로 중국 전기차 견제 한미FTA 상 자동차의 역내 부가가치 비율 53.57%이므로 우회 수출 곤란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진 중국의 BYD [출처=BYD]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지난 3월 초 글로벌 ...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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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산업 성장을 더디게 하거나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중국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 및 재활용 관련 기술 개발 투자가 확대 ○ (자율주행) 닛산의 운전자 지원 기술 개발 투자 강화, 토요타의 글로벌 합작사 설립 등 일본 완성차 업체들의 자율주행 상용화 노력이 활발 ○ (인공지능) 생성형 AI의 기반이 되는 대규모 언어 모델(LLM)에 대한 OpenAI, 코히어, 어댑터, 앤스로픽 등 미국 스타트업의 투자가 활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급속 충전 규격과 관련한 주요 전기차 제조사들의 합종연횡이 진행되며 테슬라의 NACS(북미충전표준) 규격이 점차 확대 ○ (지능형 로봇) 인텔 캐피탈, 파크웨이 벤처 캐피털, 브렛 애드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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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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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