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42건)
... 사업의 성과로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미·중 무역 갈등, 원자재 가격 상승, 러시아산 원자재 금수조치 등으로 공급망 리스크가 심화되며 납기 지연과 수출경쟁력 저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미국은 ‘국가방위산업전략(NDIS)’을 통해 공급망 회복탄력성과 동맹국 협력 강화를, 유럽연합은 ‘EU방위산업전략... 필요한 과제를 도출하면 ① 항공전자·추진 계통의 기술 자립(국산화), ② 중소 협력업체의 경쟁력 강화(기업 육성), ③ 동체·부품 계통의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 확대 등이 있다. 이러한 정책들을 체계적인 공급망 관리 아래 유기적으로 통합·추진함으로써 공급망 안정성 확보와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동시에 달성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중요성이 부각된 신흥안보의 관점에서, 미래 유망 분야로 부상한 세포·유전자치료제를 중심으로 한국 첨단바이오산업의 경쟁력을 정밀 진단하였다. 최근 바이오 기술은 단순한 성장 동력을 넘어 보건·기술·경제를 포괄하는 신흥안보의 핵심 자산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해당 기술은 이중용도 특성과 ... 정확히 파악하고 가장 취약한 분야부터 체계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7개 주요국(미국, 중국, EU, 일본, 영국, 스위스, 한국)의 첨단바이오 산업경쟁력을 기술적 경쟁력과 경제적 경쟁력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공식 통계와 전문 DB를 활용한 정량평가와 전문가 FGI를 통한 정성평가를 병행하여 종합적으로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신흥안보 관점에서 본 ...
본 연구는 국내 석유화학산업이 직면한 구조적 변화를 공급망 재편, 그린 전환, 디지털 전환이라는 세 가지 핵심 요인으로 구분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공급망 재편은 중국의 생산 능력 확대와 자급률 상승, 보호무역주의 심화, 지정학적 리스크 등 복합적 요인에 의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는 국내 업스트림 부문의 경쟁력 약화와 생산 설비 구조조정의 필요성을 초래하고 있다. 둘째, 그린 전환은 ESG 경영 확산, EU CBAM과 같은 탄소무역장벽 강화, 그리고 대체 원료 확보의 필요성과 맞물려 원가구조 변화와 함께 기업 이미지 및 투자유치 역량에도 직접적 영향을 미친다. 셋째, 디지털 전환은 AI, 빅데이터, 디지털 트윈, IoT 등의 기술 도입을 통해 연구개발 기간 단축, 원료 구매 최적화, 생산공정의 효율성과 안전성 ...
동향 검색 결과 (29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미국 통상정책이 세계 반도체 공급망 효율성과 혁신을 저해할 가능성에 우려 → 공급망 다각화 대응과 초격차 전략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 한국 신산업(전략산업)의 세계시장점유율을 기준으로 보면 HBM, OLED 등 첨단반도체와 디스플레이가 글로벌 경쟁력 발휘하며 세계시장을 주도 ... 세계 최고국(기업)과 세계시장점유율 격차가 여전히 큰 수준 (세계 1위) HBM, OLED가 2위와 큰 격차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인데, 이는 차세대 및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선제적ㆍ초격차 투자가 주효한 것으로 평가 (세계 2위) 전기차용 배터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1)의 기술 수준은 선도기업과 대등한 수준으로 평가되나, 1위와 시장점유율 ...
...구원은 2025년 4월 22일(화)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본원 12층 대회의실에서 ‘BYD 한국 상륙! 중국 자동차의 한국 침공 서막인가?’를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자동차 산업 전문 연구자인 조철 선임연구위원이 발표를 맡아, 최근 한국 시장에 진출한 BYD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과 경쟁력을 살펴보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조 선임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규모의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급성장한 중국 자동차 산업의 흐름을 짚으며,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차세대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아울러, 우리 자동차 산업 역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생산 방식이 핵심이며, 스마트 제조 체제로의 전환을 통해 보다 저렴하면서도 ...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큰 상황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는 OLED(중소형, 71.6%)이며, 수소차가 2위로 하락 세계 시장 점유율 2위는 EV용 배터리, 양극재, 이미지센서, 파운드리, 수소차 신산업의 세계 시장 점유율 제고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함께 디지털 기술(특히 AI) 융합을 통한 차별화, 안정적인 수요처 확보에 좌우될 전망 신산업 분야 핵심기술 확보 및 상용화 과정에서의 ...
소통 검색 결과 (2034건)
...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습니다. 다른 중국 전기차 브랜드인 지커와 샤오펑도 내년부터 국내에 상륙할 예정입니다. 현대차는 중국산 전기차의 저가 공세에 맞서 울산에 전기차 전용 공장을 신설하는 등 기술력과 품질 경쟁력 확보에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이항구/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 : "원가 절감에 적극 나서면서도 모델 다양화 그 다음에 성능에 있어서도 비교 우위를 계속 가져갈 수 있는 그러한 전략이 필요해서 배터리 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도 필요하다고 봅니다."] 충전 기반 시설과 연계된 서비스 체계 확대도 경쟁력 확보의 핵심 요소로 꼽힙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품질, 내구성, 안전 그리고 AS같은 중국이 갖지 못한 그런 부분을 가지고 경쟁을 하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전문가들은 현대차가 ...
... 판매량보다는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中 정부 적극 지원…유니테크 등 급성장 샤오펑뿐만 아니라 유니테크, 유비테크, 애지봇 등 중국 기업들은 세계 피지컬 AI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있다. 최근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도 휴머노이드 개발에 뛰어들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중국 산업용 로봇 시장은 빠르게 성장해 전 세계 시장 점유율의 약 3분의 1을 차지했다. ... 대통령은 이달 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피지컬 AI 선도 국가 달성을 위해 국내의 우수한 제조 역량과 데이터를 활용해 중점사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직접 피지컬 AI 산업 육성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실제로 정부는 최근 한국 피지컬 AI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피지컬 AI 글로벌 얼라이언스'를 출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산업통상부.중소벤처기업부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5건)
【 美신정부 정책에 대응한 한국의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의 2025년 연구 목표인 ‘블록화 시대에 대응한 전략자산 산업경쟁력 확보 및 신통상정책 수립’을 위한 분석 자료 제공 및 산업통상 정책 방향 제시 〇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국중심주의적 정책 도입에 대한 국내 산업정책 및 산업 고도화 전략과의 연계를 통한 산업통상 통합전략 연구 〇 미국 정책변화의 영향을 크게 받는 산업을 분류하고, 해당 산업 주요품목의 공급망 분석을 통해 미국의 취약점 및 중국 공급망 차단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백을 공략 〇 한국의 제1 수출국인 미국의 정책변화에 대한 우리의 대응 전략 마련
【 글로벌 사우스와의 전략적 산업통상협력 정책 연구】 〇 미·중 전략경쟁, 중국 제조업 경쟁력 제고 등으로 우리나라의 교역둔화 등 당면한 문제해결을 위한 우리나라의 통상전략 재편을 위한 연구이며, 글로벌 사우스 내 주요 지역별 맞춤형 통상전략 수립방안을 제시 〇 공급망 안정화 및 글로벌 통상이슈 공동대응 체계 구축 및 우리나라의 전략적 동반자 확보를 통한 교역고도화 및 지속성장 가능성 확보
〇 혁신생태계의 핵심 요소에 해당하는 성장주도산업 선정 방법론과 혁신성장 플랫폼 구축 정책과제 도출 〇 임계규모 확보 가능한 지역경제 공간단위 ( 메가시티 리전 ) 를 토대로 지역주도의 네트워크형 산업경제공간 형성에 필요한 새로운 정책 프로그램 발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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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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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