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7건)
... 가전제품, 디지털 기기 등의 소비를 촉진하여 이들 업종을 고도화함으로써 중장기적으로 경제의 고품질 발전을 위한 성장모델 전환을 추진하는 방향성을 담고 있다. 중국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 관련 제품과 기술을 보유한 우리 기업은 다음을 고려하여 세계 2대 소비시장인 중국 시장을 공략할 필요가 있다. 우수한 품질과 세련된 디자인 등 우리 기업이 가진 강점에 더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의 보조금을 직접 적용받을 수 있는 지역별 소비재 이구환신 참여 기업 명단에 포함되거나, 해당 명단에 포함된 전자상거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이구환신 정책에 참여하여야 한다. 그리고 소비재 이구환신 정책이 지역별로 더욱 다양한 품목에 대해 추진되고 있으므로 지역별로 상이한 소득 수준에 따라 상대적인 프리미엄 제품을 판매하는 ...
...프 2기 행정부는 보호무역주의 기조하에 자동차 및 부품에 대해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하여 25%의 높은 관세를 부과 자동차산업에 대한 고관세 정책은 미국 내 생산을 위한 투자 여력을 높이고,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하고 있음. 우리 자동차산업의 높은 미국 의존도를 고려할 때 고관세는 다양한 경로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되며 북미 수출·생산 전략에 조정이 요구되는 상황 완성차는 현지생산을 늘리면서 대미 수출을 대체하고, 미국 시장 내 차량 가격 인상으로 인해 시장 수요가 감소하면서 수출물량 감소 예상 지역별로 미국 수출물량은 울산이 많은 편이나 대미 수출 비중은 30%대로 고관세 충격 분산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생산물량 대부분을 미국에 판매하고 있는 경남 자동차산업에 ...
... 치열하게 경쟁한 결과를 잘 보여주었다고 여겨진다. 모터쇼를 통해 다양한 차종에서 수많은 업체들이 다양한 모델을 출시하여 치열한 경쟁 양상을 보여주었고, 높은 수준의 디자인과 품질이지만 가격이 매우 저렴한 제품들을 선보이면서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잘 드러냈다. 모터쇼에 출품한 중국 독자 브랜드들의 자동차는 단순 외관뿐만 아니라 내부 디자인이나 품질 차원에서도 글로벌기업에 ... 핵심부품이나 자율주행 시스템 등 공급업체의 역할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모델을 통해 전기차 생산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모습도 보여주었다. 상하이 모터쇼에서 나타난 중국 전기차의 압도적인 가격경쟁력, 디자인 능력 및 품질 수준의 향상, 자율주행이나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이행 선도, 높은 차세대 전지 기술 등에 직면하여 우리 자동차산업은 이에 대응하는 전략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
동향 검색 결과 (22건)
... 1.9.2. 주요 산업별 매출액증가율 1.9.3. 주요 산업별 영업이익 1.9.4. 주요 산업별 매출액영업이익률 1.9.5. 주요 산업별 기업전략 1.10. 생산성·경쟁력 1.10.1. 주요 산업별 노동생산성 1.10.2. 주요 산업별 자본생산성 1.10.3. 주요 산업별 노동장비율 1.10.4. 주요 산업별 무역특화지수 1.11. 산업연관관계 ... 3.3.8. 주요국별 제조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9. 주요국별 서비스업 명목부가가치 변화율 3.3.10. 주요국의 국내총생산 부문별 연간성장률 3.3.11. 국제원자재 가격 3.3.12. 비철금속 국제 가격 3.4. 노동·고용 3.4.1. 주요국별 연령별 취업률 3.4.2. 주요국별 성별 취업률 3.4.3. 주요국별 제조업 임금지수 ...
... (장거리 수소 운송 기술의 미성숙 및 고비용) 중국의 그린 수소 업스트림은 신재생에너지가 풍부한 화북, 서북, 동북 지역 등에 분포하고 있으나, 다운스트림 수요는 화동, 화남 지역 등에 집중되어 있어 성숙하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수소의 장거리 저장 및 운송 기술이 필수 (그린 수소의 높은 생산 비용)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2030년 이후에는 수소의 신규 공급이 그린 수소에서 나올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높은 그린 수소의 생산 비용이 산업사슬 전반의 비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경쟁력을 제한할 우려 공업정보화부 외,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방안(2024~2030년) 발표 2024년 3월 27일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등이 ‘2024~2030년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실시 방안...
...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 반도체산업은 메모리 시장 지배력 확인, 비메모리 분야에서는 미국의 독주(57.7%)가 지속되는 가운데 한국은 주요국 중 최하위 수준 유지 (양극재) 전기차 성장 둔화 속 중국 기업은 가격 인하, 투자 확대 등 대응 방안을 모색 (인공지능) 세계 AI 분야에 대한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
소통 검색 결과 (2163건)
... 마무리할 수도 있게 됐는데요. 다만, 좋게 해석하면 협상 일정에 시간을 번 거지만, 빠른 결과를 기다리는 기업들 입장에서는 인고의 시간이 늘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당장 미국 시장에서 가격 누르기로 버티고 있는 현대차가 대표적입니다. 보도에 안지혜 기자입니다. [기자] 현대차는 지난 4월 실적 콘퍼런스에서 미국의 25% 관세 부과에 대응해 최대한의 재고를 비축했다고 밝혔습니다. ... 3.1개월의 재고를 북미에서 갖고 있고 부품은 그것보다 더 긴 재고를 갖고 있습니다.] 시점상 현재 '비관세 재고'는 거의 소진됐을 것으로 관측됩니다. 현대차는 일단 가격인상에 선을 그었습니다. 회사는 "녹록지 않은 하반기를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가격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오히려 "연말까지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한 판촉 프로그램을 ...
... 세우겠다고 나섰던 업체나 지자체들이 굉장히 많았고 상당한 부분을 정부에서 지원을 해줌에도 불구하고 지역 주민들의 어떤 반발로 추진되지 못한 사례가 굉장히 많고요. 여기에 비싼 수소 가격도 수소차 보급의 걸림돌입니다. 5월 기준 전국 평균 수소 가격은 1kg당 만 227원으로, 100km를 가는데 만 원 남짓 듭니다. 완속 충전 시 연료비는 전기차보다 1.8배 정도 ... 점점 많아지고, 싼 전기가 공급되면 수전해를 통해서 '그린수소'가 생산되면 이제 수소값이 점점 떨어지게 되겠죠. 그래서 이제 그때 되면 수소 전기차가 이제 배터리 전기차와 충분히 경쟁력이 있겠고요. 7년 만에 출시된 새로운 수소연료전지 승용차. 제조사는 주행거리와 연비, 소음 등 모든 면에서 개선됐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충전의 불편함, 비싼 수소값 등 현실의 한계는 ...
K공급망 리포트 2부.(3) 중동붐 이끄는 K방산 천궁-2 '공급망 안정화' 이상無 납기.가격.품질 경쟁력 앞세워 UAE.사우디.이라크 12조 수출 부품사 RFHIC 매출 20% 증가 동유럽 등 MRO 수주도 기대 경공격기 FA-50, 국산화율 60% 양산 성공했지만 원천기술 미흡 중국산 원자재 의존도 낮춰야 한경.산업연구원 공동기획 한국 방위산업 ... 21% 증가했다. FA-50 부품사들은 양산 능력에선 높은 점수를 받지만 원천기술 측면에선 그렇지 않다. 산업연구원과 한국방위산업진흥회가 지난 1월 발표한 '군용기 공급망 리스크 및 경쟁력 실태조사'에서 FA-50의 지식재산권 확보는 5점 만점에 2.4점에 그쳤다. FA-50의 기술 수준은 미국(100점 만점)을 기준으로 동체 계통만 100점을 받았고 난도가 높은 항공전자(85점),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7건)
〇 대내외 환경 요인 지표 중 환율 , 금리 , 원자재 가격의 변화가 제조업 기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 〇 정부의 미시정책 수립과 민간에서의 경영전략 수립 등의 의사결정에 기여
... 부당이익의 수수 금지 등 제4장 건전한 공지풍토의 조성 제5장 위반행위의 처리 등 제6장 보칙 부칙 전문 우리 연구원은 국내외의 산업·기술 및 기업의 생산성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국민의 연구원이다.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통해 국민의 사랑과 신뢰를 ... 사무를 위임·위탁하는 경우 그 사무의 위임·위탁을 받는 임직원 라. 그 밖에 원장이 정하는 임직원 3. "선물"이란 대가 없이(대가가 시장가격 또는 거래관행과 비교하여 현저하게 낮은 경우를 포함한다) 제공되는 물품 또는 유가증권, 숙박권, 회원권, 입장권, 그 밖에 이에 준하는 것을 말한다. 4. "향응"이란 ...
○ 친환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현황을 전력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의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 ○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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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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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