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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 '가치사슬 경쟁력' 보고서 “한국, 연구개발과 설계 앞섰지만 중국, 생산.유지보수.수요 월등” 경쟁력 높일 새 해양전략으로 “우방국과 상선.특수선 협력” 제시 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빅3 조선소 중 한 곳의 전경. 연합뉴스 중국의 조선업 전체 경쟁력이 처음으로 한국을 앞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 조선업계가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을 잇따라 ... 현대화 노력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30년간 이어지면서 동아시아에서 최대 규모의 해군을 보유하고 있다. 2015~2020년에는 군함 수에서 미국도 앞질렀다”고 짚었다. 중국 조선업이 가격 경쟁력을 갖추고 질적 성장을 한 배경에는 중국이 국영 조선소를 지원.육성한 전략이 자리잡고 있다는 뜻이다. 올 3월 기준 수주 잔량 순위를 보면, 단일 조선소 기준으로는 한국의 4개 ...
HD현대미포에서 건조해 2022년 인도한 LPG운반선 지난해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이 우리나라를 제치고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산업연구원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를 내고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조선업 가치사슬 ... HD현대삼호중공업 등 한국 대형 4사가 1∼4위를 차지했지만, 조선소 그룹을 기준으로 하면 중국 최대 국영 조선그룹인 CSSC가 큰 격차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산업연은 "중국 조선업이 월등한 가격 경쟁력을 보유하고 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배경에는 국영 조선소의 역할이 크다"며 "중국은 국영 조선그룹을 중심으로 선박, 해양플랜트, 특수선(군함)의 신조, 수리.개조가 가능하다"고 ...
산업硏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에 1위 자리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1994년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LNG운반선을 건조한 이래 국내 조선소가 30년 만에 500번째로 수출하는 선박으로 미국 JP모건에 인도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2024.4.18/뉴스1 (세종=뉴스1) 이정현 기자 = 지난해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종합경쟁력이 중국에 1위 자리를 내 준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핵심 강점인 조선산업의 왕좌를 ...
... 산업 육성을 위한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을 주제로 발제했다. 이 부연구위원은 이날 발표에서 가격경쟁을 유도하는 현 재생에너지 장기고정가격계약의 입찰방식을 손질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격 중심의 평가를 개선하는 한편 국산화 강화 요소를 담음으로써 중국산 기자재 사용에 대한 제약을 두고 적극적인 국내 생태계 보호·육성이 필요하다는 것. 당초 우리 정부는 해상풍력의 ... 개선을 통한 공급망 구축의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이승문 한국에너지경제연구원 재생에너지 연구위원은 “중국과 같은 외산 자본과 기자재 업체의 시장 진입으로 인해 국내 산업 경쟁력의 악화가 크게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가격지표의 하한가 설정, 자격·가격 평가의 분리 등 입찰 제도 개선을 논의해볼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국내 해상풍력 시장을 ...
... 안보 측면에서도 살펴야 할 문제라며 정부 차원의 관심을 촉구하고 있다. 9일 한국해상그리드산업협회는 서울 서초구 양재동 더케이호텔 애비뉴 동강 B홀에서 '국내 해상풍력 산업 경쟁력 확보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탄소 중립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수소 환원 제철·석유화학 원료 대체, 풍력·수소·태양광 ... 것이 중론이다. 에너지 자원이 전체 수입액의 약 25%, 나머지 수입의 대부분도 산업용 원자재나 중간재로 대체가 어려운 현실이다. 중국 기업들은 자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을 받아 가격 경쟁력을 확보했고, 국내 해상 풍력 시장을 빠르게 잠식하고 있다. 단순 터빈·케이블 등 기자재 공급에 그치지 않고 시공 분야로 영역을 확장하거나 자본 우회 투자로 운영권 확보까지 넘보고 ...
... 확장을 위한 각종 대책도 잇따라 내놓고 있다. 하지만 중동 정세가 요동치면서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상황에 빠졌다. 지난 14일 이란의 이스라엘 공습으로 중동 리스크가 커지면서 에너지 가격이 요동치면서 에너지원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 경제에 직격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동 정세 악화에 따른 환율 급등도 우려를 자아내고 있다. 실제로 관세청이 22일 발표한 ... 정세가 불안정하면 유가 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당분간 우리나라 경기에는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특히 중동으로부터의 우리나라와 달리 러시아 등에서 에너지를 수입하는 중국의 경우 영향이 적어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이 우리나라보다 강해질 수 있다"며 "해외시장에서의 중국과의 경쟁력 향상 방안 등에 대한 모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美 IRA.국가 신뢰도 내세워 제3의 해외 시장 공략해야" “중국 정부가 자국 산업을 보호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보니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난항을 겪고 있는 건 사실이다.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중국의 어떤 분야를 '병목'으로 삼을 수 있을지 고민해봤지만, 아쉽게도 기술이나 가격 경쟁력에서 비교 우위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본다." 김준수 한국배터리산업협회 전임은 지난 18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중국 수출 전략 전환 포럼' 패널토론에서 이같이 말했다. 국내 배터리 기업 다수가 중국에 설립한 생산 기지를 두고 있고, 원자재 수입도 활발히 이뤄지고 있지만 현지 기업 대상 판매는 부진해 무역 적자가 발생 중이다. 이번 포럼에서는 배터리를 비롯한 반도체, 바이오 분야 등에 대한 대중 적자 문제 ...
... 기업·산업의 경제적 영향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마련한 사후적 시점의 실증 평가가 필요하다는 조언이 나옵니다. 7일 산업연구원이 공개한 '하향식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산업경쟁력 영향 평가' 보고서를 보면,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신설·강화된 규제는 총 304건에 달합니다. 규제↑…경제적 제약 OECD 중 6위 이중 경제적 규제는 151건 ... 신설·강화된 규제는 총 304건에 달했다. (출처=산업연구원) 규제 개혁을 주창하고 있지만 빗장걸기 실상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겁니다. 무엇보다 경제적 규제는 진입·경쟁·가격 규제를 포괄하는 규제로 기업의 본원적 활동을 저해하고 직접적 부담으로 작용합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상품시장규제강도'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6위를 기록하는 ...
... 규제영향평가제도 실효성 미미 실증분석 기반 과도한 규제 평가·조정해야 정부가 규제 개선을 시도하고 있으나 실질적으로 규제의 양은 늘어나고 있으며 경제적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이에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다 적극적인 규제 개선이 필요하다는 국책연구기관의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산업연구원이 7일 발표한 '하향식(Top-down) 규제개선 체계 구축과 사후적 ... 분석해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신설·강화된 규제는 304건이다. 이 중 경제적 규제는 151건, 비경제적 규제 104, 행정규제 49건 늘었다. 특히 경제적 규제는 진입·경쟁·가격 규제를 포괄하며 기업의 본원적 활동을 저해하고 직접적인 부담으로 작용한다. 비경제적 규제 역시 해당 정책의 고유목적과 별개로 경제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
...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미만으로 최고속도 265km/h, 800km 주행거리 및 101kWh 배터리 등 최고 수준의 전기차 성능 외에도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을 탑재한 독자적 자율주행 ... 중국자동차업계 이익률은 중국 제조업 평균(5.9%)을 하회 [출처=중국승용차협회(CPCA) 자료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특히 중국 정부가 2023년부터 전기차 보조금을 폐지함에 따라 대내외 가격경쟁력 유지를 위해 전기차 업체가 극심한 가격 경쟁에 내몰리게 된 것이다. 대표적으로 2023년 4분기 테슬라를 제치고 전기차 글로벌 1위로 부상한 BYD는 지난해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5.28%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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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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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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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