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1건)
... 41조 위안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GDP 비중도 20.5%에서 33.9%로 성장 중국의 디지털 경제는 디지털 산업보다는 산업 디지털화가 주도하고있으며, 이는 기존 산업에 디지털 기술이 융합되어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한 성과인 것으로 해석 디지털 산업 4개 중에서는 전자정보제조업이 52.6%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SW 및 정보서비스업이 37.0%를 차지 주요 도시의 디지털 경제 현황을 보면, 상하이와 베이징이 약 2조 위안으로 수위를 차지하고, 선전과 광저우가 1조 5,000억 위안에 근접한 수준으로 높은 순위를 차지 한국, 미국,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를 협의의 개념으로 비교해 보면, 한국은 2,000억 달러, 미국은 2조 4,000억 달러, 중국은 1조 3,000억달러 수준으로, 미국에 비해 중국은 절반, 한국은 ...
수도권-비수도권 간 심화되는 인구와 경제력 격차의 해소를 위한 다양한 균형발전정책 중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혁신도시 조성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정책임. 현정부도 ‘공공기관 이전 등 지역 성장거점 육성’을 국정 과제로 명시하고 있어, 향후 추진될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지역발전의 거점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점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같은 대규모 장소기반정책(place-based policy)은 혁신도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경제환경 변화를 유발하므로, 이러한 점이 파급효과 분석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 본 연구는 먼저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앞서 언급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경제학적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이전이 종료된 지 3년이 경과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 가시화 혁신도시 전체의 주민등록 인구는 목표 대비 87.1%로 양호하고, 지역인재 채용률은 제주도를 제외한 전 지역에서 30%를 넘어섰으며, 입주 기업 수도 2,000개를 넘어서 지역 고용증대에 크게 기여 혁신도시 전체 인구를 보면 2022년 6월 현재 23만 2,632명으로, 최근 5년간 5만 8,000여명 증가하여 2030년까지 정부가 설정한 목표인구인 26만 7,000명의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 지역인재 채용을 보면, 2021년에 이루어진 이전 공공기관의 신규 채용대상 중 1/3 이상을 지역인재로 채용하여 목표를 초과 달성 전체 107개 기관 중 56개 기관이 목표를 달성했고, 강원, 충북 등은 40%를 상회 혁신도시에 ...
○ 지역성장잠재력이란 현재 또는 미래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성장요인의 총체 - 디지털경제시대의 핵심 성장잠재력은 인적자본 역량과 지역의 혁신 역량에 기반하여 발현되는 기업ㆍ산업 역량 - 따라서 지역성장잠재력(Regional Growth Potential: RGP)은 지역 성장성과(Y), 기업ㆍ산업 역량(K), 인적자본 역량(H), 지역혁신 역량(I), ... 우수한 지역과 열위의 지역 간 특성이 명확하게 구분 ○ 지역산업정책은 기업과 사람에 체화된 기술혁신 역량 강화를 핵심적인 과제로 추진할 필요 ○ 이를 위해 기존 주력산업에 대한 혁신투자 확대 및 신산업 육성 강화, 디지털경제시대 혁신을 선도할 인력의 양성 및 인력 중심의 혁신지원 확대, 초광역 경제권역의 중추도시(메가시티)를 중심으로 제조업 연계형 지식서비스산업 ...
... 지식서비스업 3대 업종(소프트웨어 및 정보서비스, 영상·방송·창작예술업, 연구개발 및 전문서비스업) 등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산업 대전환의 공간적 특징은 대도시권의 산업경쟁력과 복합기능의 중요성이 확대된다는 점에 있는데, 한국의 경우는 대도시권의 산업경쟁력이 수도권 일극집중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 문제이다. 2015~2020년간 지식서비스업 ... 초광역권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명확한 정책 목표가 제대로 제시되어 있지 못하다. 초광역권 정책이 성과를 낼 수 있으려면, 17개 시·도로 분산하는 것이 아니라 초광역권의 중추거점도시(메가시티)를 중심으로 글로벌 경쟁이 가능한 수준의 혁신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의 산업 및 일자리 성장동력을 새롭게 만들어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이를 위한 정책과제로는 중추도시권 ...
한반도의 미래가 될 지역산업역량은 어떠한가? 남한의 지역산업역량은 분석되고 있지만, 북한의 지역산업역량은 현황 분석이나 연구가 미흡한 상황이다. 문재인 정부의 대북 정책 중 하나인 남·북 지역산업 공유자산을 통한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 및 경제통일 구현’과 남?북 경제협력 정책의 기조인 ‘한반도신경제구상’의 실천 전략과 방안에 대한 검토를 위해서도 북한의 지역산업역량 분석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직 연구가 부족한 북한의 지역산업에 대한 현황과 지역산업역량을 분석하기 위해 지역산업역량 관련 연구 분석틀에 따른 체제전환국과 북한 주변국의 사례 및 현황 분석과 북한의 지역산업 현황 분석을 통해 북한의 지역산업역량 구축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적...
...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지역경제는 지속적인 성장침체와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불균형발전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비수도권의 지역경제 위기는 기존 주력산업(제조업)의 경쟁력 저하에 기인하고 있으며, 연관산업으로 확산되고 있고, 주변 지역으로 확대되고 있어, 국가경제 전반의 성장침체와 밀접히 연결되고 있다. 따라서 혁신생태계 강화를 토대로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고도화와 신성장산업 육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지역산업의 전후방연관구조를 토대로 효율적인 지역경제 및 지역산업의 성장경로 모색이 시급하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지역산업정책은 지역산업의 기반 구축을 목표로 개별 클러스터의 조성 및 경쟁력 강화 방안에 치중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향후 지역산업정책은 ...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 중에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았던 공간정책은 세종시 건설,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혁신도시 건설 그리고 기업도시 조성사업이었다. 문재인 정부는 참여정부에서 도입한 균형발전 정책을 계승 및 보완하고 있는데, 기업도시에 대한 정책적 관심은 세종시와 혁신도시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기업도시는 지역투자와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 측면에서 여전히 의미 있는 정책 수단이라는 인식하에 본고에서는 기업도시의 추진실태와 제약요인을 살펴보고, 기업도시 활성화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정책 및 제도 측면에서 기업도시의 제약요인은 기업도시에 대한 낮은 정책적 관심도, 유사 제도 대비 투자 인센티브 부족, 절차법적 성격의 기업도시개발특별법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제약요인을 해소하고 기업도시 활성화를 ...
혁신도시 내로 기업 입주가 시작된지 7년이 경과 했지만, 현재까지 혁신도시 입주 기업만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조사와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또한 현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도시 시즌2’ 정책이 본격화함에 따라, 이에 부합하도록 혁신도시별로 산업생태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와 함께, 현재 정부가 수도권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 이전을 검토하고 있어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혁신도시에 입주한 기업을 대상으로 혁신도시 입주가 정량적·정성적으로 어떤 성과를 가져다 주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혁신도시 내 기업 및 관련 산학연의 시너지 제고, 더 나아가 혁신도시 중심의 지역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정책적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목...
본 연구는 기업도시가 지역에 기업투자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지역균형발전의 측면에서 여전히 의미 있는 정책 수단이라는 인식하에, 참여정부에서 시작된 기업도시의 추진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기업도시 활성화 전략을 살펴보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방법은 문헌연구, 현지방문조사, 그리고 기업도시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병행하였다. 본 연구의 정책적 시사점은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첫째, 국가균형발전사업의 일환으로 참여정부에서 시작된 기업도시에 대해 지금까지는 정책적 관심도가 낮았지만 최근 수도권 집중의 가속화, 수도권과 지방의 혁신역량 격차 확대, 기존 주력산업의 구조조정과 지역의 일자리 기반 위축, 코로나 19의 확산에 따른 글로벌 밸류체인(GVC)개편과 유턴기업 논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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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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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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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