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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요약] AI와 소프트웨어 중심 전기차(SDV), CES 2024 모빌리티의 핵심 주제 현대차그룹, CES 2024에서 다양한 모빌리티 혁신 모델 제시 기아차의 목적기반 모빌리티(PBV), 슈퍼널의 고성능 5인승 UAM, 포티투닷의 소프트웨어 중심 전기차(SDV) 등 선봬.. 카이스트 출신이 세운 스타트업 뷰런 테크놀로지도 혁신상 수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 2024 혁신상을 수상하여 주목을 받았다. 카이스트 출신 엔지니어들이 설립한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인 뷰런 테크놀로지는 자사의 라이더와 인지 솔루션을 결합하여 서울 및 국내외 다수 도시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어 CES 2024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출처=뷰런 테크놀로지] 이 회사는 스마트 인프라 솔루션 '뷰투'를 기반으로 스마트 크라우드 분석시스템(SCA)에 자사의 ...
황영우 기자 2023 비즈니스도시 포럼 '세계의 기업도시와 경쟁력' 주제발표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사공목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이 일본 도요타 시 사례를 핵심적으로 다뤘다. 기업도시인 일본 도요타 시는 민간기업이 산업입지와 경제활동을 위해 산업, 연구, 관광, 업무 등 생산기능과 주거, 교육, 의료, 문화 등 자족기능을 복합적으로 구비했다고 평가했다. 기업도시의 ... 43만 명으로 증가했다. 시 안에서 도요타자동차 본사, 중앙연구소, 7개 조립공장이 위치해 있고 400여 개 관련 공장이 몰려 있다. 2019년 제조품 출하액은 15.4조 엔으로 일본 도시 중 1위, 인구는 아이치 현에서 나고야 시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다. 도요타 기업 역시, 혁신을 거듭해 시 발전에 기여해 왔다. 1997년 12월 세계 최초로 양산형 하이브리드 ...
... 연구위원은 한국은 지역소멸과 동시에 기존 산업지역 쇠퇴가 동시에 일어나는 '이중'의 문제가 있다고 진단했다. 2010년대 이후 낙후지역은 점차 주변화되고 비수도권 산업도시는 경제적 쇠퇴기에 접어들었으며, 2019년 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 절반을 넘어서는 지역소멸 위험이 더 심화했다. 특히 2010년대 이후 비수도권과 남해안지역 투자 하락세는 수도권 ... 불균형을 가속화한 점은 국가 성장을 저해하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꼽힌다. 비수도권 생태계는 제조업 비중이 크지만 이와 연계된 고부가가치 서비스산업 비중이 작아 수도권과 같은 방식으로 혁신생태계가 진화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동아시아로 눈을 돌려 전략적인 대응을 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중국의 새로운 대안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동아시아 시장에 적극적으로 ...
... 공식은 우리나라의 실상을 잘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많았다. 우리의 경우 비수도권, 즉 지방소멸 위험성이 높은 지역은 출산율이 높게 나타나고, 오히려 젊은 여성이 많은 수도권이나 대도시에서 출산율이 낮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다 우리 실정에 맞는 측정 지표를 고안해 낸 것이 바로 K-지방소멸지수다. -인구감소지역의 출산율이 더 높게 나오는 이유는? ▲우리나라 ... ▲인구감소지역의 대부분 공통점이 1차 산업 중심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게 가장 큰 문제다. 그래서 고부가가치 기업을 유치할 수 없다면, 그 지역이 강점을 가지고 있는 특화산업을 지역혁신을 유도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육성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해외의 사례를 보면 일본의 교토는 옛 수도이고 사찰이 많아서 불상의 금박 칠하는 기술이 발전해 왔다. 오늘날 이 금박 기술과 ...
홍혜진 기자(honghong@mk.co.kr) 전문가 제언 지방대 통폐합으로 인재 육성 기업 발목잡는 '킬러규제' 정부가 과감히 혁신 나서야 신산업단지가 조성될 예정인 부산시 '부스트벨트' 용지가 썰렁한 공터로 방치돼 있다. 매경DB 지역균형발전 전문가들이 수도권에 몰려 있는 기업들이 지방으로 이전하기 위한 인센티브로 세금 감면을 ... 불거지면서 자국으로 돌아오는 리쇼어링 기업이 늘고 있는데, 이런 기업을 비수도권 지자체가 유치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라피더스 반도체 공장 유치로 소멸 위기 지역에서 기업도시로 탈바꿈 중인 홋카이도 사례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고이소 교수는 "지역 상황을 잘 아는 지역대학과 지방정부가 연계해 상향식 방식으로 지역활성화 정책을 펼쳐가야 한다"며 ...
... 원장, 고이소 스지 홋카이도대 명예교수. 이충우 기자 일본 북부 홋카이도는 전통적인 낙농·곡창지대이자 재생에너지 생산 기지로 유명했지만 지금은 반도체 클러스터로 천지개벽 중이다. 도시화에 따라 급속한 고령화와 인구유출로 소멸위기에 처했지만 8차에 걸친 개발계획을 마련해 70여 년간 지역 발전방안을 추진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대규모 반도체 산업단지가 들어서면서 지역 ... 그러면서 "정부는 산업단지 3대 킬러규제인 입주업종, 토지용도, 매매·임대 규제 등 20건의 제도개선을 추진하면서 지방정부 주도로 산업단지 마스터플랜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혁신 분야 석학 론 보슈마 위트레흐트대 교수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각 지역의 특색과 잠재력을 고려한 맞춤형 차별화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도로시 앨런 뒤프레 OECD 지방발전 ...
... 경제의 현실과 미래' 주제로 다양한 논의 이형수 기자ho-do@hanmail.net '지역 경제의 현실과 미래'를 주제로 시민 대토론회를 연 제천 '희망도시 포럼' 구성원들이 단체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충북일보] 지난달 출범한 제천 '희망도시 포럼'이 '지역 경제의 현실과 미래'를 주제로 세명대학교 ... 정밀화학을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과 연계해야 한다"며 "관련 투자와 기업 유치를 위한 특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그는 "지역 대학을 청년 창업과 문화의 허브로 만들기 위해 캠퍼스 혁신파크 등의 도입도 필요하다"며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소지역 이기주의'도 허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남화 제천송학 환경사랑 대표는 "제천·단양 ...
... 선결돼야한다는 조언입니다. 특히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중앙집권체제의 개편이 요구됐습니다. 아울러 '노동'으로 수도권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만큼, 젊은 인재들이 선호하는 '직주락(일하고 즐기며 생활하는 지역도시의 성장)'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는 제언입니다. 장재홍 지역정책기획평가연구원장은 24일 열린 산업연구원의 '지역균형발전연구센터 20주년 국제 컨퍼런스'를 통해 "정부의 대규모 투자, 장기투자가 없다면 수도권 집중 현상이 완화되지 않을 것"이라며 "지역혁신정책과 인구정책을 동시에 실현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서울에 쏠린 대형 종합병원과 거점 국립대학 경쟁력 문제, 공항 등 글로벌화 인프라 문제를 지목했습니다. 장재홍 원장은 "우리나라가 국가적으로 글로벌화가 돼 ...
장영환 기자 김해시 미래전략산업 육성 위한 혁신성장 역량진단과 대응방안 양질의 청년 일자리 창출 급선무 김해 지역산업 플랫폼 구축 필요 지역 인재 창업활동 활성화 기대 제182차 김해경제포럼에 참석한 홍태용 김해시장 김창수 김해시의회 사회산업위원회 위원장 정창훈 경남매일 대표이사 등 내빈들이 강연을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182차 김해경제포럼 여덟 번째 ... 제182차 김해경제포럼 강연을 하고 있다. 이상의 청년층 인구 유출, 산업구조의 영세화는 결국 김해 경제가 '선순환'을 이루지 못하고 있는 것에 기인한다. 일반적으로 도시 경제의 '선순환'은 곧 도시가 '혁신성장' 구조를 갖췄느냐의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 혁신성장 구조란 교육을 통한 R&D 역량 창출→창업 활성화→신산업(고부가가치 ...
... webmaster@gyotongn.com 전용 생산·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축 시급 미래차 전환 급속 진행...적정 투자 필요 플랫폼 통합 통한 부품 공용화율 높여야 자국 중심주의 대응·공급망 혁신도 절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00년대 초반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은 자동차 수요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SUV와 같은 새로운 차종을 만들어 내거나 중국, 인도와 같은 새로운 ... 줄어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주목할 만하다. 유럽시장에서 전동차 판매는 약 258만대로 중국과 함께 전동차 시장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유럽은 생활권역이 상대적으로 좁고 도시간의 거리가 멀지 않아 전기차 보급이 유리한 상황이며 EU의 강력한 환경규제로 인해 전기차 시장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우리 자동차 내수시장의 경우 2023년 상반기 전동차판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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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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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