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17건)
... 경제 실시 방안’(数字经济促进共同富裕实施方案)을 공개 동 방안은 2025년과 2030년의 두 단계로 나누어 발전 목표를 제시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 2025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 조치를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는 한편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 디지털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
... 새로운 분야에서 새로운 경쟁구도를 선점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은 새로운 기술 경로, 제품 형식 및 응용 시나리오를 개척하며 녹색 발전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고수준의 항공 기술의 자립자강 혁신시스템 구축이 시급 - 녹색 항공 제조업의 발전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 항공 기술 표준 시스템, 내항성 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 시스템을 시급히 업데이트하고 개선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
... 노력하고 소비 회복 및 확대를 우선시하며 고용, 소득 분배 및 소비의 전체 사슬의 선순환 촉진 메커니즘을 최적화 - 소비 능력을 향상시키고 소비 조건을 개선하고 소비 시나리오를 혁신하고 초대형 시장 우위를 충분히 활용하고 경제 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소비 잠재력을 방출하여 고품질 삶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를 충족 ○ 유효 시장과 유능한 정부의 융합을 촉진 - 시장 ... 적응성과 유연성을 제고하고 새로운 소비 공간을 확장하며 새로운 소비 시나리오를 만들고 소비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고품질 공급으로 시장의 새로운 수요를 주도하고 창출 ○ 품질 향상과 혁신 발전의 더 나은 결합을 견지 - 대중화와 보혜성을 강조하고 도시 및 농촌 소비 기반시설 건설을 가속화하며 주민들의 소비 확대를 위한 장기적인 메커니즘을 개선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
... 이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도록 노력할 것”을 천명하였고 이후 세부 정책을 추진 - 경제성장 과정에서 탄소배출이 감소하는 디커플링(decoupling) 효과와 중국의 주요 도시별 지역에 대한 기존 연구의 내용을 소개하며, 장강삼각주 지역의 25개 도시의 경우 디커플링 상황에 진입함을 확인 - 탄소제로 발전의 평가를 위해 주요 5개 지표로 구성된 “도시 ... 2,000억 위안이며 이 중 공업 부문에 53조 위안, 탄소포집에 4,000억 위안, 자연 탄소흡수원에 300억 위안 필요 - 탄소제로 발전을 위해서는 녹색 금융의 발전이 매우 중요하며 혁신적인 금융제도 계획을 통해 더 많은 사회 자본이 녹색 자본에 투입될 수 있도록 유도 - 금융 부문이 녹색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
... 고도화뿐만 아니라 가치사슬의 수요 측면에서 소비시장 고도화 전략을 중심으로 쌍순환 전략을 강조 2. 산업 가치사슬 단계별 고도화 전략 □ (R&D) 가치사슬 상단의 과학기술 혁신을 핵심 국가전략으로 강조 ○ 과학기술의 혁신을 통한 성장동력 강화를 핵심과제로 제시 □ (투자) 신형인프라(新基建) 기반 디지털 전환 촉진으로 가치사슬 고도화 추진 ○ 정부업무보고와 ... 연선국 간 협력 강화를 통한 질적 발전 강조 ○ 글로벌 거버넌스 시스템 개혁 및 구축에 적극적인 참여 강조 □ (소비) 공급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소비구조 고도화 강조 ○ 신형도시화·신형인프라 등 공급 측 개혁을 촉진하여 고부가가치 소비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 강화 ○ 국산 제품의 품질 향상,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육성 등으로 소비구조의 고도화 추진 ...
□ 꾸준한 시장 호재로 신에너지차 소비잠재력 대폭 상승 ○ 중국전기차백인회 및 오토홈은 '신에너지차 경기지수 및 소비지수'를 발표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1선 도시의 소비 수준은 높고, 신에너지차 잠재소비율도 높은 수준 ○ 신에너지차 충전소 규모는 충전 편의성과 관련이 있어 소비자의 중요 관심 영역, 최근 신형인프라건설에 따라 충전소 규모가 ... 시범구가 될 것으로 기대 ○ 저장성은 디지털 경제의 선도지역으로 올 초부터 관련 정책을 잇달아 발표 ○ 광둥성은 뚜렷한 제조 기반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의 최전선 도시로 현재 디지털 경제는 광둥성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 한편, 중난재경대학 판허린 교수는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문제점으로 ①핵심 기술, ②통합 혁신역량, ③융합형 인재 등의 ...
... 보이고, 현대 서비스업 성장세는 양호 ○ 고정자산투자는 점차 회복, 첨단기술산업 투자는 빠르게 증가 ○ 대외무역은 플러스 성장을 이루어내고, 무역 구조는 꾸준히 개선 □ 디지털 경제 선도도시 베이징, 최근 4년간 GDP 1조 위안 증가 ○ 베이징시의 2020년 지역내총생산(Gross Regional Domestic Product, GRDP)은 3조 6,000억 위안 이상, 1인당 GRDP는 2만 4,000달러로 예상, 전국 선두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 ○ 베이징시 디지털 경제는 GRDP의 38%를 차지, 전국 최고 수준 ○ 베이징시의 혁신투자는 경제구조 전환에 기여 □ 중국 대외무역 2021년에도 지속 성장 기대 ○ 중국은 2020년 상품무역에서 플러스 성장을 달성한 세계 유일의 주요 경제국으로 무역의 안정된 성장과 질적 ...
... 규모) 신에너지 스마트 자동차산업의 기지이고, 스마트 커넥티드카 특색 지역을 형성 ○ 최근 각급 부처는 스마트 커넥티드카 발전을 위한 정책을 발표 □ 21세기 경제연구원, 15개 도시의 R&D 투자 순위 발표 ○ 19기 5중전회에서는 과학기술의 자립 자강을 강조, 선도도시의 혁신은 국가 전체의 혁신능력을 제고, 이에 21세기 경제연구원은 19개 도시의 2019년 ... 기초연구 경비는 전국의 25.5%를 차지 ○ 상하이의 2019년 R&D 투자액은 1,524억 6,000만 위안으로 2위를 차지 ○ 선전은 베이징 및 상하이와는 달리 기업이 혁신의 주체 역할 □ 자동차 및 면세 소비 중점 등 중국 각지에서 연말 소비 촉진 발표 ○ 최근 각 지방정부는 연말 소비 촉진 대책을 연이어 발표 ○ 최근 중국의 소비시장은 회복세를 ...
1.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 계획의 추진 배경 □ 도시군에서 국가전략으로 격상 ○ 2019년 12월 1월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와 국무원은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 계획 요강>을 발표 ○ 2018년 11월 국가급 전략으로 격상되기 전까지 중국은 장강삼각주 지역 통합 발전 계획을 끊임없이 구체화 2. 장강삼각주 지역 현황 및 지역 통합 ... 발전을 공동 추진하기 위해 장강삼각주 제조업 협동 발전 계획을 제정·실시하고 선진 제조업집적구를 건설 ○ 첨단서비스 경제의 공동 발전을 위해 서비스의 내용, 업태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고, 역내 도시가 첨단서비스 브랜드를 공동 육성하여 서비스 경제 발전의 신성장동력 강화를 추진 ○ (산업의 합리적인 배치와 이전) 중심구역의 산업 집적역량을 강화하고 산업구조 고도화를 ...
... 지방 정부 차원에서도 선진제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지역경쟁력 높이기에 돌입, 신흥산업이 제조업 클러스터의 핵심 분야를 구성 □ 중국 정부의 자동차 구매 제한 완화 ○ 현재까지 중국의 주요 대도시에서는 자동차 번호판 추첨제와 경매, 운행 제한 등 자동차 구매를 제한하는 조치를 취해왔으나 최근 완화하는 추세로 바뀌고 있음. □ 중국과학기술산업의 활력소가 될 '커촹반(과학혁신 증권시장)' 출범 ○ 6월 13일, 중국증감회(中國證監會)는 작년 11월 시진핑 주석이 커촹반을 처음 언급한지 200여일 만에 중국 과학기술혁신 주식시장 커촹반(科創板,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board)의 정식 개장을 선포 ○ 중국의 기존 증시가 IPO 허가제로 운영되고 있는 점과 달리 커촹반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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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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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