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72건)
...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은 R&D, 조달, 중간재 생산 및 제품 생산 등 가치사슬 전 부문에서 경쟁국 대비 열위에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 가치사슬 전반의 경쟁력 제고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선도국 진입을 위한 주요 정책 방향으로 제품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이고 경제성 있는 조달체계 구축, 트렌드 변화에 대응 가능한 핵심기술 확보, 기업 역량 강화 및 이를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정부의 제도 개선 및 인프라 지원 강화를 제시한다.
... 스타트업의 성장 퍼널은 투자 단계가 올라갈수록 급격히 좁아지는 현상이 관찰, ② 단계별로 투자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 ③ TIPS와 같은 스타트업을 위한 민·관 합동 지원 프로그램의 역할이 상당, ④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차별화가 필요, ⑤ 스타트업 창업자 네트워크가 투자유치에 강력하게 작동 등 우리나라 스타트업 생태계의 5개 특징을 확인하였다. ... 스타트업 투자에 정부의 정책 지원금과 더불어 민간이 주도하는 양질의 투자환경 조성과 둘째, 초기 스타트업의 생존환경 개선에는 TIPS와 같은 스타트업을 위한 민·관 합동 지원 프로그램의 강화, 마지막으로 스타트업 생태계 내 정보 비대칭성 발생 가능성을 줄여 생태계 내 참여자 간 네트워크가 고르게 형성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운영되는 사전적 규제심사 과정을 통해 최적 규제를 마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 사후적 규제영향평가/정책 보완 과정 필요 규제 도입 시 규제영향분석, 중요규제심사 등 사전적 평가 제도가 있으나 심사 대상․범위․자료 등의 제한으로 실효성 한계 현 제도의 사전적 ‘중요규제’ 심사는 감소(2010년 325개 → 2022년 71개), 동 ... 시점에서 다음과 같이 하향식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및 산업정책적 규제 완화 정책 마련과 추진 체계를 제언 ① 현장 중심의 법령 단위 평가규제 선정 → ② 규제의 과학적ㆍ실증적 ‘산업경쟁력 영향평가’ 실시 → ③ 사후 규제 완화 및 기업의 규제 적응 지원 → ④ 정책 반영 모니터링 및 환류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 역시 강화되고 있는 탄소통상 기조와 경제 구조의 성숙화, 철강 소비의 장기 둔화에 대한 근본적이 해법이 철강의 그린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철강 탄소중립 로드맵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그린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교역 환경 불확실성에 대처해 나가야 하겠다. 이와 더불어 경쟁국의 공격적인 정부지원에 대응할 수 있는 정부 및 전 사회의 지원과 응원도 중요할 것이다.
...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대 후반부터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 정비와 규제개혁을 모색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는 규제샌드박스 플러스, ... 보면, 기업들은 시장 진입이나 서비스 제공에서 규제에 직면하고 있다는 응답이 많았으며, 업종별로 차이는 있지만 규제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미비와 규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
... 위해서는 수출입은행의 자본금 한도 상향(현 15조 원 → 향후 35조 원 이상)을 위한 수은법의 신속한 개정이 시급 (② 시중은행 참여 유인) 아울러, 시중은행과의 신디케이트론 추가 확보 및 금리차 보전을 위한 정부지원과 폴란드 국채 매입도 고려할 필요 중장기적으로 K-방산 수출금융지원제도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골드러시 시대」 선점해야 (① 차별화된 수출금융지원 시스템 구축) 방산, 원자력 등 국가전략산업에 대해 OECD 국가 신용등급 가이드라인과는 차별화된 수출금융지원 시스템 구축 (② 수출금융창구 단일화 및 원스톱서비스 시스템 구축) 대통령실 중심으로 방산수출금융 의사결정 및 지원창구 단일화를 위한 ‘방산수출금융지원 협의체(가칭)’ 신설 검토 (③ 방산수출금융조직 마련) ...
국내 다수의 중소기업은 기업과 근로자의 관점을 조화롭게 수용하고 조정하기 위해 성과공유제도를 도입하고 있다. 최근 성과공유제 연구도 해당 제도가 왜 중요한지, 어떤 조건일 때 성과공유제도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 점을 감안, 본 연구는 아직까지 학문적으로 연구되지 않았지만 현 시점에서 연구가 필요한 근로자의 노동소득분배율에 ... 존재하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준실험연구를 토대로 정밀하게 연구결과를 도출한 본 연구는 중소기업과 근로자 간 성과공유제도가 근로자의 노동소득분배율에 관해 의미 있는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관점을 제공하였으며 정책적으로는 중소기업의 성과공유제도 및 산업(업종) 유형에 따라 정책 입안자들이 근로자의 노동소득분배 지원 제도를 더욱 정교하게 설계해야 함을 제안하였다.
...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보면 탄소중립으로의 전환은 투자 주도 성장으로의 전환을 요구하며, 이는 소득 계층 간 분배에 영향을 준다. 이러한 ...
... 연구를 진행해왔지만, 서로 상반된 연구결과로 하나의 결론을 내리는 데 어려움이 존재 이마저도 대부분이 규모가 큰 외감 법인기업이 연구대상이며, 자료의 한계로 엄밀한 실증분석과 다양한 메커니즘에 대한 식별이 불가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기업을 대상으로 승계유형별 기업승계가 기업투자와 성장성ㆍ수익성 등 기업성과에 미치는 차별적 영향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기업승계 지원 방향성과 제도 개선 방안을 검토 현재 기업승계 문제를 직면하고 있으며, 현행 기업승계 지원제도의 주요 정책대상인 국내 중소ㆍ중견기업을 분석대상으로 함. 미승계기업 대비 승계기업의 기업투자 및 기업성과가 승계대상의 차이에 따라 기업승계 이후 어떻게 다른지를 분석하기 위해 기업승계를 승계대상에 따라 가족승계와 제3자승계로 구분 분석결과에 따르면, 많은 해외연구에서 ...
...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에너지정책 방향 중 하나로 설정 정부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의 의지를 일관적으로 밝히고 있는 상황에서 현시점 주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요소별 현황 및 애로사항을 진단함으로써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분야를 핀포인트로 식별하여 효과적인 산업 육성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자료 제공 필요 신산업 육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설정에는 신산업의 경쟁력 요소별 평가를 통해 취약점을 파악하는 작업이 필수적 경쟁력 요소별 진단 결과는 정책 추진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자원배분의 기준을 마련하는 작업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 하지만 경쟁력 지표별 수준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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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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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