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 대표되는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발전부문의 녹색화를 담당할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해상풍력과 수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해상풍력산업에서는 해상풍력 시장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고, 해상풍력 보급 확대를 고려한 전력계통계획의 수립 및 유연성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현지 해양환경 조사 및 민원해결을 위한 지원 그리고 터빈 대형화 기술 개발 지원 등 수출동력화에 대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수소산업에서는 산업 공급망 전반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병목 요인인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전담 거버넌스를 신설하여 기존 정책의 평가 및 정책 지원 우선순위 선정을 담당케 ...
... 9일 신형 연료전지자동차(FCV) MIRAI를 발표, 일본내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는 동사의 최신 기술을 총투입하여 6년여에 걸친 혁신의 결과로 만든 야심작이다. FCV는 연료로서 적재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이다. 주행 중에는 물(水)만 배출시키고, 승용차의 경우 3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한 궁극적인 친환경차(에코카)이다. 도요타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2014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FCV인 초대 MIRAI를 발매한 바 있다. 신형 MIRAI는 연료전지의 효율 10% 향상, 탑재 수소탱크를 3개(종래 2개)로 늘려 수소탑재량을 20% 증가시켜 항속거리를 850킬로(종래 모델은 650킬로)로 늘렸다. 퓨어셀스택을 구성하는 셀의 셜계나 공법을 변경시켜 1셀당 생산시간을 수십분에서 ...
□ 지능정보기술 등 신기술 활용이 가능한 인력 확보를 어렵게하는 규제 벤처기업은 새로운 아이디어와 첨단 신기술을 바탕으로 도전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기본적인 특성으로 인해서 다른 어떤 기업들보다 R&D 성과 달성이 매우 중요하다. 이렇듯 벤처기업의 R&D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대표적인 애로요인은 R&D 수행의 주체인 R&D 인력 운용, 특히 우수한 R&D 인력 수급의 어려움이다. 2019년 벤처기업협회에 의하면, 벤처기업의 인력 확보 어려움을 겪는 직종 중 연구/개발직이 62.2%로 가장 높으며, 특히 첨단제조(에너지, 반도체, 의료 등)에 종사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 78.9%가 연구개발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 정부 지원사업 관련 대상 기업에 대...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국내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의 점검을 통해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이송)과 수요(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의 두 부문으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요소와 발전잠재력 등을 평가하였다. 한국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① 핵심 원천 및 상용화 기술개발 투자 강화, ② 수소 활용 분야에서의 수요 창출, ③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④ 수소산업 세부 분야별 ...
본 연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환경 변화와 국내외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운송)과 수요(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본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 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국내 정책ㆍ제도적 기반을 분석하며,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 요소와 발전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아직까지 발전 초기 단계인 수소산업 분야는 활용 가능한 정량지표를 통한 분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수소산업 분야의 기업과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
□ 미래에너지로 주목받는 수소에너지 ○ 수소에너지는 친환경성, 저장·운반 가능성, 생산 및 소비의 유연성을 갖춘 미래에너지로서 주목을 받아 옴. ○ 최근 글로벌 에너지믹스의 변화 및 기술혁신으로 인해 수소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집중 - 신재생에너지의 생산 확대 및 셰일혁명, 원전 축소 등 글로벌 에너지믹스의 변화로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요국의 투자가 활성화 - 수소의 생산, 운송, 저장·충전 및 이용을 위한 기술혁신으로 수소에너지의 경제적 타당성도 급격히 개선되고 있는 상황
...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의 대기 수요도 예상을 뛰어 넘고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다양한 비판을 수용해 문제점을 개 선하면서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요원하리라고 생각했던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상용화도 가격 하 락과 함께 조기 실현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완성차업체들이 자국 정부와 함께 그린카 기술과 시장의 선점을 위해 막대한 투자를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린카 시대를 주도할 전기자동차의 원활한 보급과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조기 상용화를 위해서는 연관 산업의 투자와 정부의 지원 이 중요하다. 이미 각국 정부는 전기자동차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보급 촉진을 위해 보조금 지 급, 스마트 그리드로의 교체, 대체에너지 개발, 충전 하부구조 구축, 전문 부품·소재업체의 육성과 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다. 또한 산·학·연·관 공동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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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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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