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9건)
...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액화수소 충전소 건설 등 국내외에서 액화수소 생산시설 증가 추세가 지속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충전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이 활발 ○ (지능형 로봇) 중국은 로봇 플러스 응용 실행계획을 발표 → 10대 중점 육성 분야에 대한 기술 고도화 및 혁신 응용모델 ... 혁신 주도의 핵심으로 초거대 AI(생성형 AI) 접목을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2023년 3월에 시행되는 IRA 배터리 광물ㆍ부품 요건에도 불구하고 포드와 중국 CATL 간 미국 내 합작 투자가 성사 ○ (수소) 인도 정부는 2022년 12월 말 자국 내 그린수소산업 육성을 위하여 약 22억 달러 규모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
... 14개 부문, ‘국내외 무역 통합 시범 전개에 관한 통지’ 발표 ㅇ ‘국내외 무역 통합 시범 전개에 관한 통지’는 7대 과제를 제시 □ 중국, 수소산업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 추진 ㅇ 중국의 수소에너지산업은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년)이 시행되기 전까지 수소연료 전지차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2021년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 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발전 범위를 산업·건물·수송 등 분야로 확대 ㅇ 수소에너지 중에서도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그린 수소는 산업·건물·수송 등 분야의 중요한 탈탄소 수단이므로, 중국은 향후 그린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을 위해 기술&m...
... 사업으로 구분하고, 핵심 사업은 제품 경쟁력 강화 방안, 비핵심 사업은 매각, 사업 축소 등의 효율화 방안을 수행할 것을 제안 - (추진 방향) 2030년까지 전기차·수소차 누적 보급 450만 대, 전기차·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을 40%까지 상향하고 전기차·수소차 충전소 등 인프라를 확대하며, 이를 위해 자동차업계의 공급기반 ... 향후 에너지 저감 잠재량이 최저 수준 - 한국 철강산업의 온실가스 감축 전략은 단기적으로 석탄 기반 제철공정의 효율화 기술 개발 및 적용과 전기로를 확대하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기반 제철공정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설비를 교체하는 방향 - 한국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 다음 네 가지를 제시: ①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② 철강 ...
... 석유제품(가솔린, 디젤)은 국가 발개위가 국제유가와 정제원가를 반영하여 시장기준가격을 발표 ○ 탄소중립하의 전환(Transformation) - 최근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 보호, 탄소중립, 전기자동차(EV)의 추세화는 석유화학업계에도 많은 영향 - 중국 생태환경부의 자료에 따르면 석유화학산업의 이산화탄소 배출순위는 전력, 제철, 제련에 이어 4위 - 2021년 현재 약 80개의 수소 충전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2035년에는 약 7,200개로 전망 - 탄소세와 탄소 배출 지표가 상용화될 예정으로 기업의 단위당 에너지 소모량 절감은 향후 공장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 - 중국 정부의 안전, 환경, 에너지 소모에 대한 표준은 세계적으로 엄격한 수준으로 평가되며, 특히 순 제로(Net Zero)하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표준은 지속 강화될 ...
... 의 성장이 예상되는 산업 : 협동로봇 , 민수용 드론 , 스마트홈 , 인공지능 ○ 성장속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빠를 것으로 예상되는 전기차 , 이차전지 , 수소 등은 세계적 이슈인 탄소 규제에 대응하는 ‘ 공급 ’ 요인이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인공지능 , 파운드리 , 시스템반도체 , AR·VR, ... 리튬금속전지 ) 의 실용화가 진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 자율차 · 전기차 ) GM, BMW 등 주요 완성차업체들은 현지 업체와 파트너십을 통해 충전 인프라 확산을 계획 ○ ( 지능형 로봇 ) 중국 메이디 , 인도 그레이오렌지 등 주요 기업들은 M&A 와 전략적 협력 체결을 통해 생산 자동화 , 로봇분야 ...
... 적극 진출 ○ 샤오미 그룹은 지난 3월 스마트 전기자동차 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 ○ 애플, 화웨이, 바이두 등 각계 대기업은 전기자동차 사업에 진출하였고, 점점 더 많은 자본이 자동차산업에 투자 □ 중국 각 지역 및 관련 기업 앞다투어 수소에너지 분야에 진출 ○ 최근 수소에너지산업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중국 각지에서 산업 계획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관련 기업들도 동 분야에 적극 진출 ○ 베이징, 쓰촨성, 산둥성,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등 각 지역에서도 수소에너지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수소충전소 건설 가속화 ○ 수소에너지 사업에 전통에너지 기업 및 신에너지 기업들이 앞다투어 진출 ○ 수소에너지의 발전 전망은 상당히 밝지만, 높은 비용과 기술적 요구 사항이 수소에너지산업 발전의 한계로 작용 □ ...
□ 탄소 중립 선언과 수소에너지의 부상 ○ 시진핑 국가주석은 2020년 11월 G20 정상회담에서 206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하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 ○ 중국의 수소산업은 화석연료의 고갈,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로 중국 에너지산업 구조 전환의 핵심으로 부상 □ 중국 정부의 수소산업 지원정책 ○ 2019년부터 수소산업 육성 지원을 본격화하였으며, 수소차 및 수소충전소 확대, 수소생산기반 구축, 정부 보조금 지원 등의 정책을 추진 ○ 2019년 3월 전인대에서 '수소에너지 설비 및 충전소 건설 추진'에 대한 내용을 정부업무보고에 포함시키면서 범정부 차원의 수소산업 육성을 본격화 ○ 2019년 3월 재무부, 공업정보화부, 과기부, 발개위 등 4개 부처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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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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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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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