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 대표되는 적극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선 발전부문의 녹색화를 담당할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활성화가 필수적이다. 본고에서는 신재생에너지원 중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해상풍력과 수소에 대해 다음과 같이 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안한다. 해상풍력산업에서는 해상풍력 시장 로드맵 마련이 필요하고, 해상풍력 보급 확대를 고려한 전력계통계획의 수립 및 유연성 확보가 필요하다. 또한, 현지 해양환경 조사 및 민원해결을 위한 지원 그리고 터빈 대형화 기술 개발 지원 등 수출동력화에 대비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수소산업에서는 산업 공급망 전반의 활성화를 저해하는 병목 요인인 그린수소 생산과 수소충전소 보급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제시한다. 전담 거버넌스를 신설하여 기존 정책의 평가 및 정책 지원 우선순위 선정을 담당케 ...
... 9일 신형 연료전지자동차(FCV) MIRAI를 발표, 일본내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는 동사의 최신 기술을 총투입하여 6년여에 걸친 혁신의 결과로 만든 야심작이다. FCV는 연료로서 적재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이다. 주행 중에는 물(水)만 배출시키고, 승용차의 경우 3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한 궁극적인 친환경차(에코카)이다. 도요타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2014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FCV인 초대 MIRAI를 발매한 바 있다. 신형 MIRAI는 연료전지의 효율 10% 향상, 탑재 수소탱크를 3개(종래 2개)로 늘려 수소탑재량을 20% 증가시켜 항속거리를 850킬로(종래 모델은 650킬로)로 늘렸다. 퓨어셀스택을 구성하는 셀의 셜계나 공법을 변경시켜 1셀당 생산시간을 수십분에서 ...
동향 검색 결과 (9건)
...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액화수소 충전소 건설 등 국내외에서 액화수소 생산시설 증가 추세가 지속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충전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이 활발 ○ (지능형 로봇) 중국은 로봇 플러스 응용 실행계획을 발표 → 10대 중점 육성 분야에 대한 기술 고도화 및 혁신 응용모델 ... 혁신 주도의 핵심으로 초거대 AI(생성형 AI) 접목을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2023년 3월에 시행되는 IRA 배터리 광물ㆍ부품 요건에도 불구하고 포드와 중국 CATL 간 미국 내 합작 투자가 성사 ○ (수소) 인도 정부는 2022년 12월 말 자국 내 그린수소산업 육성을 위하여 약 22억 달러 규모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
소통 검색 결과 (175건)
[기사요약] 첨단기술대국 한?미?일, 오히려 전기차 전환에 지체 일본 - 잘못된 정책, 충전 인프라 부족 및 하이브리드 고수하는 토요타의 절대적 영향력 등 지체요인 미국 - 주행거리 길어야 하는 니즈, 대형 SUV 및 픽업 수요가 발목 잡아.. 우리도 지체 상황은 유사, 하지만 현대차그룹이 테슬라에 이어 전기차 전환 주도 최근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환경 ... 시장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시장 질주에 자만한 것에도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여기에 ...
... Toyoda 회장은 배터리 전기차의 시장 점유율이 30%를 넘게 되면, 차량 선택은 규제나 정치적 힘이 아니라 시장과 소비자가 결정하게 될 것이고, 나머지 70%는 하이브리드차, 수소 동력차, 기존 내연기관차 등이 될 것이라 밝히고 있다(Toyota raises profit forecast as hybrid sales soar, FT,2024.02.06.). 세계 ... 포드가 점유하고 있지만, GM이나 VW도 지속적으로 하이브리드차에 투자할 계획이다. 배터리 전기차는 높은 가격뿐만 아니라 여전히 사용의 불편함 등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 한번 충전해서 갈 수 있는 거리는 많이 늘긴 했지만, 거리를 늘이기 위해 배터리 용량을 키워야 하고 이는 가격 상승 및 충전 시간 확대 등의 문제를 안고 있다. 최근 혹한기에 미국에서 전기차가 ...
... 2050년 운행하는 차량을 모두 탄소중립 차량으로 전환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2035년에 판매되는 신차가 탄소중립이 되어야 한다. 현재 가장 현실적인 탄소중립 차량으로 전기나 수소로만 운행하는 배터리 전기차(BEV)나 수소연료전기차(FCEV)를 들고 있다. BEV와 FCEV 모두 내연기관이 필요 없는 차량이어서 2035년이 되면 자동차 내연기관은 소멸될 수 있다는 ... 전기 생산까지를 고려하는 전 주기적 평가를 하면 이야기는 다르다. IEA(국제에너지기구)는 전기 생산과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생산을 위해서 배출되는 탄소 등을 고려하면 현재 한번 충전해서 비교적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BEV가 HEV보다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최근 탄소중립연료(e-fuel)를 사용하면 HEV나 PHEV 등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7건)
... 요인’이 더 크게 작용 →향후 높은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는 반면, 경쟁도 치열할 전망 - 현재 시점에서 주요 신산업 중 ‘인공지능’과 ‘수소산업’의 기회 요인(80점)이 가장 큰 반면, 시스템반도체의 기회 요인(55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분석 ○ 신산업의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액화수소 충전소 건설 등 국내외에서 액화수소 생산시설 증가 추세가 지속
■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첨단 신기술 발전 및 융합화, 주요국 정책(탄소중립, 공급망 등) 강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가 전기차 구매에 큰 영향 →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전략적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은 테슬라 충전 어댑터를 도입 ○ (태양광) 설치장소 제약이 적고(가볍고 구부러지는 ...
... 제품경쟁력 및 수요 결정 요인으로서 원자재ㆍ에너지 가격 변화: 이차전지(광물), 지능형 로봇 (에너지ㆍ원자재)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전기차 보급 확대로 충전소 인프라 구축 및 충전기술 개발을 위한 협력이 활발 ○ (지능형 로봇) 중국은 로봇 플러스 응용 실행계획을 발표 → 10대 중점 육성 분야에 대한 기술 고도화 및 혁신 응용모델 ... 혁신 주도의 핵심으로 초거대 AI(생성형 AI) 접목을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투자가 활발 ○ (이차전지) 2023년 3월에 시행되는 IRA 배터리 광물ㆍ부품 요건에도 불구하고 포드와 중국 CATL 간 미국 내 합작 투자가 성사 ○ (수소) 인도 정부는 2022년 12월 말 자국 내 그린수소산업 육성을 위하여 약 22억 달러 규모의 인센티브 프로그램을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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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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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