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2건)
미중분쟁, 우-러 전쟁와 같이 글로벌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에서는 조선업의 중국 의존에 따른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는 듯 우리나라가 유지하던 조선산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1위를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
바이든 행정부는 출범과 함께 첨단산업의 경쟁력 및 우위와 공급망 안정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을 추진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후 100일간 미국 주요 첨단산업에 대한 공급망 검토를 명령 반도체, 이차전지, 핵심광물, 의약품 등 핵심 공급망에 대한 취약성과 원인을 파악하고 공급망 관리와 위기 대응 방안 마련에 착수 미ㆍ중 기술 패권 경쟁 속 첨단산업 우위 선점을 ... 양자컴퓨팅, 인공지능 등)에 대한 금융투자가 중국의 역량 강화로 이어지는 것을 억제하기 위함. 기존 실물 분야 제재와 더불어 금융투자로의 제재 확대는 전방위적인 미ㆍ중 간 기술 패권 경쟁에 있어 포괄적인 제도 구축을 의미 2023년 8월 발표된 첨단기술 투자관리제도는 기존의 무역, 기술 통제를 통한 실물 분야의 제재에 이어 금융투자 제재를 강화 기존 실물 분야 무역, ...
... 기후위기가 주요한 글로벌 의제로 부상함에 따라 주력산업의 위상 유지와 더불어 그린 철강산업으로의 전환이라는 거대한 도전에 마주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철강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제품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철강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한국의 철강산업 종합 경쟁력은 세계 주요 국가 중 4위 수준으로 진단되었다. 우리 철강산업은 주력 분야에서 후발 국가와의 초격차를 유지하면서 다소 뒤처져 있는 전기로 기반 유망 분야의 경쟁력을 서둘러 확충할 필요가 있으며 이는 저탄소 고부가가치형 산업구조로의 변모가 시급함을 시사한다. 친환경 생산 기술 경쟁력 확보, 제품 고도화 및 밸류체인 전반의 경쟁력 제고와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
... ╺ 2023년(1~9월 누계) 대중국 수출은 916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24.3% 감소 ○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구조 요인 ①) 중국의 중간재 자급률 상승 및 한ㆍ중 경쟁력 격차 축소 ╺ 적극적인 산업 고도화 정책으로 중국산 중간재 자급률 상승 ╺ 한ㆍ중 간 경쟁력 격차 축소로 한국산 중간재 투입률 하락 ○ 대중국 수출 부진 원인: (구조 요인 ... 수출 주력 IT 품목이 특히 부진 ○ 2022년 이전에는 구조 요인의 영향이 컸으나 최근에는 수요 요인이 가세 ╺ 대중국 수출 부진 고착화에 대비하여 대응 방안 모색 필요 ○ 향후 기술 개발 역량 강화 및 수출시장 다변화가 중요 과제로 부각 ╺ 한국의 경쟁력 우위를 유지하기 위한 대응책 점검 ╺ 공급망 재편에 대비하여 안정된 생산 네트워크 구축 필요
본 연구는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등 우리 제조업의 미래 성패 좌우할 핵심 전략산업의 지형 변화를 전망하고, 이에 성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각 산업의 분석 틀은 기존의 수요-공급 요인 외에 현재 미ㆍ중 기술패권 경쟁을 중심으로 주요국의 전례 없는 산업정책 강행 추세를 고려하여 지정학(국제정치) 요인을 추가, 즉 전략산업의 업종별 핵심 변화 동인으로 공급(기술), 수요(시장), 지정학(국제정치)을 선정하였다. 업종별 주요 변화 동인 관련 심층 문헌 연구를 진행 후, 관산학연 전문가 45명과 미래 지형 전망을 위한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설문 과정에서는 우리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산업의 현 주소와 기업의 미래 지형 대응 수준, 정부 정책 ...
...황으로 오랜 기간 어려움을 겪었던 조선산업은 탄소중립을 위한 환경규제가 강화되면서 친환경 선박의 수요 증가로 부활의 기회를 맞이했다. 또한 해운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자율운항선박과 같은 신기술이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친환경스마트 선박에 강점을 가진 한국 조선사에 유리한 환경이 될 전망이다. 본고에서는 조선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 경쟁국 및 선종별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가치사슬별 분석 결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패러다임 변화로 창출되는 신시장 주도를 위한 주요 선박 및 관련 기자재·플랫폼의 개발과 인프라 확충, 산업구조 최적화, 중소·수리개조 조선사 육성, 인력 유연성 확보 ...
... 분업 및 협력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자동차, 철강, 반도체 등 산업을 중심으로 한ㆍ중의 가치사슬을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산업의 국가 간 경쟁과 분업은 산업 내 가치사슬 간경쟁과 분업이라는 측면이 강조된다. 기업은 가치사슬의 전 과정을 포괄하지만, 국가는 해당 국가에 비교우위가 있는 가치사슬에 집중한다. 한 국가의 산업구조 ... 분석함으로써, 산업에 따른 분석범위가 상이하다. 생산에 있어서도 자동차는 내연기관차와 친환경차 등으로 제품의 성격에 따라 분류하지만, 반도체는 제조 공정에 따라 전공정과 후공정으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철강은 공정과 더불어 제품의 종류까지 고려한다. 철강과 반도체는 다양한 수요산업을 기반으로 발전하였기에 이 부분이 중요한 분석 대상이나, 경쟁력 등에 있어 평가 대상으로 보기에는 ...
... 세계 4위, 로봇밀도 세계 1위 위상을 유지해 오고 있다. 하지만 모터 등 일부 구동부품의 국산화율은 점진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고정밀 감속기를 비롯한 핵심부품에 대한 수입 의존도는 아직까지 높은 편이며, 기업 규모 면에서 중소·중견 기업의 비중이 높아 일본, 독일 등 글로벌 선도기업들과 경쟁할 수 있는 전문기업이 부족하여 핵심기술 개발 역량, 공급망 안정성, 생산기술력 등 로봇산업 전반에 걸친 경쟁력은 아직 열세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본고에서는 제조용 로봇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분석하고, 가치사슬 단계별 주요국과의 경쟁 우위 진단 분석을 통해 국내 제조용 로봇산업의 발전 방향과 세부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한국 제조용 로봇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핵심&...
... 및 가공, 소재부품, 셀 제조 등의 이차전지 공급망 전 분야에서 중국 대비 열위에 있다. 반면, 중국의 이차전지산업은 정부의 보호와 전폭적인 지원을 통해 전기차와 이차전지 생태계의 경쟁력을 확보하면서, 이차전지 공급망 전 분야에서 경쟁우위를 구축한 상태이다. 아울러, 수요 측면에서도 중국은 글로벌 이차전지 수요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의 전기차 시장을 ... 카드가 많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아울러, 그동안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은 한국, 일본과 중국의 아시아 3개국이 주로 생산해왔다. 특히, 우리나라는 이차전지 셀 제조 분야에서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중국을 제외하면 우리기업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은 56.5%로 세계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시행으로 미국 시장에서 ...
... 지속가능한 공급망 확충을 위한 협력기반을 강화하는 중이다. 본 연구는 공급망 ESG 위험에 취약한 업종으로 이차전지, 반도체, 플라스틱산업을 선정하여 이들에 해당하는 국내기업의 공급망 단계와 수출입 관계를 분석함으로써 이들 산업의 공급망 단계에서 국내기업이 차지하는 비교우위를 확인하였다. 관련 협회와 기업 면담, 설문조사, 문헌조사를 통하여 국내 대기업과 중소ㆍ중견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공급망의 ESG 위험 현황을 확인하였다. 이를 종합하여, 이차전지, 반도체, 플라스틱산업별 공급망의 ESG 위험을 세부 분석하고, 각 산업의 공급망 단계별로 발생하는 환경, 사회, 지경학적 위험을 매핑함으로써 산업별 ESG 위험 현황을 한눈에 판별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안하였다. 국내 이차전지산업은 특히 소형 및 에너지저장장치(ESS)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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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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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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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