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전해·연료전지 핵심 소재 공급망 강화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정책 기조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에너지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주요국의 노력으로 이해해야 함.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에너지자립도가 낮고 수출중심,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나라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 하의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동향 검색 결과 (13건)
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에 사용되는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를 연소 없이 산화시키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지로서,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는 상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PEM(Proton Exchange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물리학자인 그로브(William Grove)가 원리를 발견하고 실제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 - 1965년 미국 유인우주선 제미니 5호에 적재되어 우주선 내에 전기와 ...
... 축소 중 ○신기술 확보를 위한 혁신과 투자는 필수이며, 초기 단계의 신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 창출 전략으로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투자를 유인할 필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이차전지) 비(非)리튬 전지의 특허 수를 보면, 중국이 상위 10위에 7개 기업ㆍ기관이 포함되며 강세 ○ (인공지능) MS, 구글, 아마존 등 클라우드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
... Energy Vehicle, NEV)는 기존의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형 에너지 구동 장치에 완전히 혹은 주로 의존하는 자동차를 지칭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REEV) 포함),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주목 - 2001년 중국 과학기술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순수전기차, ...
소통 검색 결과 (337건)
...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시장 질주에 자만한 것에도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여기에 정부의 ... 지체된 것도 사실이다. 한편 전기차 전환이 늦어지고 있는 원인이 충전 인프라 부족이라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555대 당 고속 충전기 1대씩일 정도로 연료주입기 1대 당 가솔린차 530대와 별반 다르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결국 미국의 전기차 보급 추세가 여타 주요국에 비해 지체되고 있는 원인은 미국이 국토가 넓고 주거지가 흩어져 ...
... BEV는 2019년 정점이었던 75%에서 최근 다소 하락하여 2020~2023년 기간 중 70~73%의 범위에 있었으나 금년에는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매우 미미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출처=EV Volumes] ? 테슬라와 BYD, 전기차 보급 주도 2023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주도한 것은 중국의 BYD와 테슬라였다. BYD는 현재 10개 세그먼트에서 총 30개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데 2022년까지 내연기관 전용 모델을 단계적으로 폐지한 이후 최대의 PHEV 업체로 등극한데 이어 2023년에는 테슬라를 ...
...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특구 지정 이후 5개 기업으로부터 8021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1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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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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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