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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차(Fuel Cell Electric Vehicle, FCEV)에 사용되는 연료전지(Fuel Cell)는 수소를 연소 없이 산화시키는 화학반응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키는 전지로서, 자동차용 수소연료전지는 상온에서 작동이 가능한 PEM(Proton Exchange Membrane)을 전해질 방식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PEMFC로 명칭 - 수소 연료전지는 연료(수소)와 ... 발생 - 반응으로 배출되는 최종 화학물질이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매우 친환경적이며, 내연기관의 열효율이 약 30%인 데 반해 상대적으로 높은 50~80%의 에너지 효율1) - 연료전지는 1839년 영국의 물리학자인 그로브(William Grove)가 원리를 발견하고 실제 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 - 1965년 미국 유인우주선 제미니 5호에 적재되어 우주선 내에 전기와 ...
... 축소 중 ○신기술 확보를 위한 혁신과 투자는 필수이며, 초기 단계의 신산업 분야에 대해서는 시장 창출 전략으로 불확실성을 축소하고 투자를 유인할 필요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이차전지) 비(非)리튬 전지의 특허 수를 보면, 중국이 상위 10위에 7개 기업ㆍ기관이 포함되며 강세 ○ (인공지능) MS, 구글, 아마존 등 클라우드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
... Energy Vehicle, NEV)는 기존의 내연기관 (Internal Combustion Engine, ICE) 자동차와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동력 시스템을 사용하여 신형 에너지 구동 장치에 완전히 혹은 주로 의존하는 자동차를 지칭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PHEV,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REEV) 포함), 순수전기차(BEV), 수소전기차(FCEV)와 같은 연료전지차 등을 포함 □ 중국의 전략적 신흥산업과 녹색산업으로서의 신에너지차산업 ● 중국은 1990년대 초반부터 전기차 연구개발을 시작하였고, 2000년대 초반에는 선진국과의 격차가 약 20년에 달하는 내연기관차와 달리, 신산업인 전기차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격차가 4~5년에 불과2)하다는 점에 주목 - 2001년 중국 과학기술부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순수전기차, ...
... 제도적 환경을 꾸준히 구축 □ 상무부 등 14개 부문, ‘국내외 무역 통합 시범 전개에 관한 통지’ 발표 ㅇ ‘국내외 무역 통합 시범 전개에 관한 통지’는 7대 과제를 제시 □ 중국, 수소산업의 건강하고 질서 있는 발전 추진 ㅇ 중국의 수소에너지산업은 제14차 5개년 규획(2021~2025년)이 시행되기 전까지 수소연료 전지차를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2021년 중국의 탄소중립 정책 체계가 확립됨에 따라 발전 범위를 산업·건물·수송 등 분야로 확대 ㅇ 수소에너지 중에서도 재생에너지에 기반한 그린 수소는 산업·건물·수송 등 분야의 중요한 탈탄소 수단이므로, 중국은 향후 그린 수소의 생산·저장·운송·충전을 ...
... 안전공급 기술은 전통적인 석유가스 탐사채굴 기술이 국제 선진 수준에 도달하여 국제 석유가스 자원 개발에서 뚜렷한 비교우위를 갖추었고 비전통적인 석유가스 탐사 기술 진보 ○ 원전 기술은 비교적 완비된 대형 가압수형 원자로(大型压水堆) 원자력발전 장비 산업체계를 형성 ○ 화석에너지 청정 고효율 개발이용 기술은 연간 1,000만 톤 이상의 특후탄층(特厚煤层)을 종합채굴 장비, 중매질(重介质) 선탄 기술 등 석탄 개발활용 기술 장비의 규모화 응용 ○ 에너지 신기술 기반 신규 업종으로 에너지 저장 기술과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등의 분야가 상용화 단계 진입 ○ 에너지 혁명을 선도해야 한다는 요구에 비해 에너지 기술 강국들과 비교해 현저한 차이가 존재하여 에너지 분야에 혁신을 추진하는 정책 메커니즘의 보완이 필요
... 등 주요국은 완전자율주행 실현에 속도 → 국내 미래차 역량 확보를 위한 제도적 여건 마련이 긴요 ■ 주요 신산업의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 ○ 우리나라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2021년 세계시장 점유율로 보면 대체로 중간 정도의 수준으로 평가 ▷ 우리나라 시장 점유율이 세계 1위인 분야는 ‘OLED’, ‘수소연료전지차’ ▷ ‘파운드리’, ‘이미지센서’, ‘AI’는 뚜렷한 변화는 아니지만, 세계 최고 수준 국가(기업)와의 열세가 점차 개선 ▷ 세계 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18.3% 격차)와 이미지센서(19% 격차) ▷ 파운드리, 드론, 인공지능,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1) 일본, 리튬이온 전지를 잇는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주력 → 시장 선점을 위한 우리 배터리 기업의 적극적인 미래기술 확보 투자가 중요 ○ (초점2) 메타버스, 인터넷의 미래이자 VR공간 현실화의 주역으로 → 공급망, 인프라 등 산업화를 촉진하는 성장기반 조성 시급 ■ 신산업의 글로벌 포지션 진단 ○ 세계시장에서 다수의 신산업들은 아직 선진기업에 비해 기술력이 상당한 열세이고 시장에서의 점유율도 낮은 수준 ○ 이차전지는 유일하게 높은 시장점유율과 기술적 역량을 보유하여 세계시장에서 선도적 포지션에 위치한 것으로 파악 ○ 친환경차, 제조로봇, 스마트홈 서비스/플랫폼, 파운드리, 반도체 패키징 등은 선진기업과의 기술적 격차가 크지않지만, 점유율에서는 상당한 ...
... 아시아로 이동 → 우리 산업은 supply-chain 확보경쟁 시대에서 고부가가치 부문의 역량강화 시급 □ 주요 신산업의 2020년 세계시장점유율 ○ 주요 신산업의 2020년 시장점유율은 신산업별 격차가 뚜렷한 가운데, 세계최고 수준의 국가(기업)에 비해 우리나라는 대체로 중간 이하의 열세로 평가 ▶ 우리나라 점유율이 세계 1위인 분야는 ‘수소연료전지차’( 및 연료전지) ▶ 세계최고 수준 대비 점유율 격차가 가장 작은 산업은 ‘EV용 배터리’ ▶ ‘전기자동차’, ‘센서’는 테슬라와 GM, 소니에게 각각 25%p 이상의 격차로 뒤지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르게 경쟁력 향상 ▶ 파운드리, 제조로봇, 실감용 기기(AR?VR ...
... 수소에너지의 부상 ○ 시진핑 국가주석은 2020년 11월 G20 정상회담에서 2060년까지 이산화탄소 순배출량을 제로로하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고 선언 ○ 중국의 수소산업은 화석연료의 고갈,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청정에너지로 중국 에너지산업 구조 전환의 핵심으로 부상 □ 중국 정부의 수소산업 지원정책 ○ 2019년부터 수소산업 육성 지원을 ... 국가에너지국에서 발표한 “에너지자원법(能源法)”에 수소에너지를 에너지의 범주로 포함 ○ 2020년 10월에는 발개위, 재정부, 공업정보화부, 과기부, 국가에너지국에서 공동으로 “연료전지 자동차 시범응용에 대한 통지”를 발표 □ 중국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 ○ 중국수소에너지연맹(2019)에 따르면, 중국의 수소생산량은 2018년 약 2,100만 톤으로 전체 에너지 ...
□ 재정부 외, “연료전지 자동차 시범 응용 전개에 관한 통지” 발표 ○ 중국 정부는 새로운 발전 구조에 맞춰 연료전지 자동차산업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본 통지를 발표 ○ 시범 응용은 약 4년간 실시될 예정으로 핵심기술 확보, 연료전지차 산업체인 구축, 연료전지차의 규모화·산업화 발전의 견고한 기초를 마련 ○ 시범내용은 응용환경(?用?景)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책환경 개선, 핵심기술 혁신에 집중, 완전한 산업체인 구축 □ 중국빅데이터산업연맹, CCID, 「중국 빅데이터산업 발전백서」 발표 ○ 2019년 중국의 빅데이터산업 규모는 5,39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1% 증가 ○ '인터넷 플러스'의 지속적인 발전과 디지털 기술의 성숙에 따라 빅데이터 응용 및 서비스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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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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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