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건)
... 미래산업(양자·생명과학)의 퍼스트 무버(First-Mover) 전략 가속화 외국기업의 투자유치 확대와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을 병행 추진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 중국의 ‘AI+’에 상응하는 발전전략 수립과 관련 중간재의 시장진출 방안 수립 필요 우리가 강점을 보유한 분야(수소차·연료전지 등)에서 산업생태계를 확장하고, 아직 상용화되지 않은 미래산업(AI반도체, 혁신신약 등) 분야에서 산업화 촉진 및 생태계 구축 긴요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및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 및 글로벌 시장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 수립 필요
...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정책이 시작된 첫해인 2019년 수소산업 내 사업체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이러한 성장세는 2021년까지 이어져 사업체 수가 2019년 대비 56% 확대된 데에 더해 대기업의 진입으로 산업 전체의 매출액(474%)과 고용(180%) 역시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국내 수소산업의 경제적 현황 분석 결과는 ① 핵심 소재 관련 기술 개발을 통한 국산화율 개선으로 수소산업의 신성장동력화 추진, ② 중소기업들이 대기업을 따라 수소산업에 적극적으로 진출할 수 있는 방안 마련 등을 통해 향후 국내 수소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고는 또한 수소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① 모빌리티 중심의 수소 수요 확대, ② 수전해·연료전지 핵심 소재 공급망 강화 등의 과제를 제시한다.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정책 기조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에너지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주요국의 노력으로 이해해야 함.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에너지자립도가 낮고 수출중심,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나라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 하의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금년 10월 야베 타카시(矢部孝) 동경공업대학 교수는 자신이 개발한 차세대전지인 마그네슘공기(空氣)전지(연료전지의 일종)의 제품화에 성공하였다. 마그네슘공기전지는 폭 16.3㎝, 깊이 23.7㎝, 높이 9.7㎝의 수지형 상자에 들어 있다. 이 정도 크기의 전지로서 조명용이면 5시간, 캠프용 휴대용 냉장고라면 8시간 가동할 수 있는 성능을 보인 것은 현재 전 세계에서 유일하다. 야베의 마그네슘전지는 비록 세계 최초로 발명된 것은 아니지만 기존 발매된 제품과 비교할 때 출력량 등 성능이 훨씬 뛰어난 것이다. 야베의 전지와 기존 다른 전지와의 성능 차이는 스페이서의 구조 때문이다. 야베의 마그네슘전지는 내부에 양극과 음극을 꽉 채워서 배열하는 구조로서 일반적으로 강한 전기를 흘리면 쇼트가 발생하기 쉽다. 그러나 그는 ...
... 제외하는 ‘EU Taxonomy’ 규제를 발표한 바 있다. EU의 CO₂배출기준은 2026년까지는 50g/㎞ 미만, 2027년 부터는 제로이다. 이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가 전기차(EV)로의 이행을 서두르고 있다. 2035년 자동차생산에서 차지하는 전기차의 비중은 EU 100%, 중국 50%, 미국 50%가 목표이다. 즉 2035년 전기자동차(연료전지차 포함) 판매대수는 유럽 2,200만대, 중국 1,950만대, 미국시장에서 900만대 등 약 5,050만대로 추정된다. 물론 여기에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정부방침이 확정되지않은 일본, 한국, 아세안 등 국가가 포함되면 이보다 훨씬 판매대수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특히 EU시장의 경우 하이브리드차(HV)를 전기차에 포함시키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도요타는 작년 12월 9일 신형 연료전지자동차(FCV) MIRAI를 발표, 일본내 판매를 시작하였다. 이는 동사의 최신 기술을 총투입하여 6년여에 걸친 혁신의 결과로 만든 야심작이다. FCV는 연료로서 적재한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화학 반응시켜 전기를 생성하여 모터를 구동시키는 자동차이다. 주행 중에는 물(水)만 배출시키고, 승용차의 경우 3분 정도의 짧은 시간에 충전이 가능한 궁극적인 친환경차(에코카)이다. 도요타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2014년 세계 최초로 양산형 FCV인 초대 MIRAI를 발매한 바 있다. 신형 MIRAI는 연료전지의 효율 10% 향상, 탑재 수소탱크를 3개(종래 2개)로 늘려 수소탑재량을 20% 증가시켜 항속거리를 850킬로(종래 모델은 650킬로)로 늘렸다. 퓨어셀스택을 구성하는 셀의 셜계나 공법을 ...
우리나라가 수소경제로 성공적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국내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즉, 국내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의 점검을 통해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도출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이 글에서는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이송)과 수요(수소 모빌리티, 연료전지)의 두 부문으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분석함으로써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요소와 발전잠재력 등을 평가하였다. 한국 수소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① 핵심 원천 및 상용화 기술개발 투자 강화, ② 수소 활용 분야에서의 수요 창출, ③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지원, ④ 수소산업 세부 분야별 ...
본 연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환경 변화와 국내외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운송)과 수요(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본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 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국내 정책ㆍ제도적 기반을 분석하며,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 요소와 발전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아직까지 발전 초기 단계인 수소산업 분야는 활용 가능한 정량지표를 통한 분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수소산업 분야의 기업과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
중국 신산업의 발전은 중앙정부의 육성 노력뿐만 아니라 각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지역별 특성 반영 및 집중 육성 분야 선정을 통해 별도의 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부터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특히 베이징 중심의 징진지 지역과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는 중국의 3대 핵심 거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지역별로도 특화 정책들이 적극 마련되어 추진되고 있다. 중국제조 2025, 인터넷 플러스 정책에 힘입어 IT 기업 클러스터였던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신산업 기업들도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신산업 분야 기업들은 베이징, 상하이, 선전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의 3대 경제권에 주로 위치해 있으며, 동 3대 경제권은 중국 신산업 분야의 빠른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점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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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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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