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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점유율은 적어도 벤츠나 BMW와 유사한 수준을 보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상황은 그렇지 않다. 일본의 전기차 보급이 늦어진 이유는 10년 전 토요타를 비롯하여 일본의 주요 기업들이 수소?연료전지차에 주력한 데 원인이 있다. 또한, 토요타가 하이브리드차 도입을 주도하여 주요 기술을 독점함에 따라 하이브리드차의 글로벌 시장 질주에 자만한 것에도 부분적으로 기인한다. 여기에 정부의 ... 지체된 것도 사실이다. 한편 전기차 전환이 늦어지고 있는 원인이 충전 인프라 부족이라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 미국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555대 당 고속 충전기 1대씩일 정도로 연료주입기 1대 당 가솔린차 530대와 별반 다르지 않은 수준이기 때문이다. 결국 미국의 전기차 보급 추세가 여타 주요국에 비해 지체되고 있는 원인은 미국이 국토가 넓고 주거지가 흩어져 ...
... BEV는 2019년 정점이었던 75%에서 최근 다소 하락하여 2020~2023년 기간 중 70~73%의 범위에 있었으나 금년에는 65% 내외로 더욱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글로벌 경제 침체와 고금리 상황에 따라 상대적으로 운영비가 저렴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선호하는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주) 녹색은 BEV, 회색은 PHEV이며 맨 위 붉은색 FCEV(연료전지차)는 매우 미미한 비중을 보이고 있다. [출처=EV Volumes] ? 테슬라와 BYD, 전기차 보급 주도 2023년 글로벌 전기차 판매를 주도한 것은 중국의 BYD와 테슬라였다. BYD는 현재 10개 세그먼트에서 총 30개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데 2022년까지 내연기관 전용 모델을 단계적으로 폐지한 이후 최대의 PHEV 업체로 등극한데 이어 2023년에는 테슬라를 ...
... 2월 설날 연휴를 전후하여 한국을 방문한 BYD 고위 관계자가 구체적인 대상 지역으로서 충북 음성, 진천 및 증평 등의 현장을 돌아보기도 했다. ? 글로벌 전기차 1위 BYD, 창원 배터리 팩 공장에 이어 충북에 전기차 공장 설립 모색 이들 지역은 BYD가 국내로 전기차를 반입하고 있는 평택항으로부터 반경 100km 내에 위치 해있다. 이는 충청북도가 전기차, 수소연료전지차 및 자율주행차 등을 중심으로 한 미래형 자동차 클러스터 조성에 주력하고 있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충북은 향후 2026년까지 이차전지 소재?부품?장비 특화단지를 중심으로 한 이차전지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 중이다. 특히 2023년 7월 이차전지 특구 지정 이후 5개 기업으로부터 8021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1천여명의 일자리가 창출된 ...
... 전자상거래 등 중국 기업의 해외 진출을 병행한다는 것이다. 실제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같은 플랫폼은 최근 초저가 전략을 내세워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는 “미·중 갈등에 대응하는 중국 산업의 질적 성장과 기술혁신은 우리에게 상당한 도전이자 기회”라며 “우리도 AI+에 상응하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관련 중간재의 시장 진출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우리가 강점을 가진 수소차나 연료전지 등 분야에서 산업 생태계를 확장하고 AI반도체나 혁신 신약 같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도 산업화 촉진과 생태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또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디지털 해외투자 확대가 우리 유통시장과 글로벌 시장에 끼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 BYD를 중심으로 중소형 저가 전기차 생산 및 수출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은 2023년 4/4분기 판매량에서 BYD가 테슬라를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 BEV: 순수전기차, PHV: 플로그인 하이브리드 [출처=중국자동차공업협회(CAAM) 통계를 바탕으로 필자 작성] 수출의 경우 2021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 201만대 가운데 전기차(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및 수소연료전지차 포함, 이하 EV) 수출은 31만대였다. 그러나 2022년 전체 자동차 수출 311만대 가운데 EV 수출은 1년만에 배 이상 늘어 67만9천대로 증가하였으며 이어 2023년에는 전체 자동차 수출 491만대(전년 대비 24.5% 증가)에서 EV 수출은 120만3천대(전년 대비 77.6% 증가)로서 약 25% 수준으로 급증하기에 이르렀다. 주요 수출 국가는 2022년의 ...
... 우려했다. 특히 비금속광물, 생활용품, 섬유, 철강, 전기·전자 업종의 중국발 공급망 리스크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제조 2025'를 내세우면서 디스플레이, 반도체, 이차전지, 자동차 등 10대 산업 중심의 종합적인 공급망 전략을 수립하여 질적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 조 전문위원은 “한중 간 분업구조가 역전에 따라 무역적자가 심화하면서 한국의 대중국 ... 센터장은 강조하면서 “감속운항을 통한 C등급 이상 유지가 단기적으로 가장 최선이고 향후 선박의 탄소비용 도입에 대한 화주와의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며 “IMO가 MEPC 80차를 통해 연료유표준제와 탄소비용의 결합조치를 검토하고 있어 '24년 4월에 중간평가가 나오고 10월에 최종보고서가 제출됨에 따라 '25년경 규제 방향성이 명확히 될 예정이다. 선사는 그전까지 CII ...
... 자사의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계획을 공개했다. 김기준 고려아연 지속가능경영본부장은 “호주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단지를 2040년까지 구성해 그린 수소를 만들 계획”이라며 “이후 그린 암모니아로 전환을 통해 국내에 들여오면 2050년에는 회사가 사용하는 전력을 전부 그린수소로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했다. 손창희 LS전력 해외신전력영업담당은 "LS전력은 수소연료전지 발전을 위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며 "국제적으로 RE100 달성이 완료된 국가에서는 ESS(에너지저장시스템)관련된 산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 "대표적으로 영국에서 LS전력은 ESS를 담당하며 관련 계통을 담당할 수 있는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며 "실질적 이용 측면에서 보면 우리나라는 원전 등을 기조로 깔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용합리화가 되어있다고 ...
... 미국의 청정에너지 및 청정차량 관련 일자리는 인플레 감축법(IRA)이 발효된 이후 2022년에 4% 증가하여 재생 에너지, 에너지효율, 청정차량, 배터리, 전력망 현대화 및 바이오연료 분야의 총근로자 수가 330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청정에너지 분야는 현재 미국 전체 에너지 분야 근로자의 43%를 고용하고 있다. 미국 전역에 걸쳐 신규 일자리 중 청정에너지 ... 창출 주도 분야별로는 청정차량 부문에서는 약 5만개의 일자리가 추가되며 모든 부문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전기차가 2022년에만 약 3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며 이 부문을 주도했으며 연료전지차가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따라 2021년 이후 모든 청정차량 부문에서 고용이 27% 이상 증가했으며, 전기차와 수소 및 연료전지 차량은 60% 이상의 고용성장률을 보였다. 재생 에너지는 ...
[기사요약] 한국계 MIT 박사의 스타트업 Amogy, 암모니아 기반 연료전지 개발 선박 연료/추진방식 기준으로 그린 암모니아가 최적 대안 Amogy의 화학반응기(크래커) 기반 연료전지, 드론, 트랙터 및 대형 트럭에 이어 예인선에 적용 중 SK이노베이션 주도로 사우디, 싱가포르 및 일본 등 1억3900만달러 투자 유치 성공 Amogy사가 자사의 암모니아 기반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을 적용한 존 디어사의 트랙터 앞에서 포즈를 취한 창업자 4인 [출처=Crain's New York Busines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Amogy는 조영석 CTO 등 한국계 MIT 박사 4인이 2020년 설립한 스타트업으로 조영석 CTO는 MIT가 선정한 2023년 '35세 이하 주목할 혁신가 35인'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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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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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