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1건)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 중국 등 우리 주변국 물량이 한국 시장으로 유입될 가능성도 확인해 보았다. 세계 주요국은 CBAM 등 기후통상 기조의 확산세에 발빠르게 대처하고 있다. 우리 역시 강화되고 있는 탄소통상 기조와 경제 구조의 성숙화, 철강 소비의 장기 둔화에 대한 근본적이 해법이 철강의 그린화에 있음을 인식하고 철강 탄소중립 로드맵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그린경쟁력 확보와 동시에 ...
... 지속 예상 반도체 중심으로 수출이 점진적으로 회복되고 에너지 가격 안정으로 수입이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며, 외국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가 활발할 전망 IPEF(공급망 필라)의 발효 및 청정경제필라 등의 타결이 예상되며, 아프리카와 중남미 등에서 경제동반자협정(EPA) 협상 추진으로 통상네트워크 고도화 6월 유럽의회 선거와 11월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탄소중립을 위한 국제사회의 추진 속도는 다소 늦추어질 전망 디지털통상 규범 정립을 위한 각국의 노력이 지속되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싱가포르에 이어 유럽연합과 디지털통상 2차 협상을 추진 중 (주요국별 이슈 분석) 지역별 주요 선거의 영향으로 정책변화 가능성 등 불확실성이 커짐에 따른 독자적 통상네트워크 구축의 필요성 증가 미국경제는 고금리 기조 아래 산업정책의 지속추진으로 ...
... 확대되었고, 그 과정에서 천연가스를 거래하는 주요 허브가 형성·발전하며 천연가스 가격의 벤치마크 역할을 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유가에 연동하여 천연가스를 거래하는 계약 비중 감소했고, 자연스럽게 원유-가스 가격의 연동성이 약화되는 탈동조화 현상이 나타났다. 앞으로 전 세계 천연가스 시장 내 수요와 공급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나 수요는 글로벌 탄소중립 이행 진전에 따라 증가하다 점차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천연가스 시장의 규모와 허브 가격에 기반한 거래 계약의 비중도 늘어나 천연가스 가격은 하향 안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석유화학, 철강산업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석유화학의 경우에는 천연가스기반 시설을 확충하고 있어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며, 철강산업 역시 재료비의 ...
1. 연구 배경 기후변화는 인류가 당면한 중요한 문제이며, 전 세계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제사회는 기후 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인 탄소중립 목표설정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변화에 적극 동참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탄소중립 ...
...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 입지의 지리적 분리가 아닌 재통합 경향을 강화할 것이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은 한국 생산 후 수출 방식에서 현지 생산 후 현지 판매 모델로 이행이 불가피할 것이다. 이 변화는 국내 산업생태계의 공동화 위험을 증가시킨다. 선진국이 제조업에 대해 중립적인 태도를 취하던 지난 30년과는 전혀 다른 환경에 제조업 수출 중심의 경제는 다시 적응해야 한다.
2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정책 기조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에너지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주요국의 노력으로 이해해야 함.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에너지자립도가 낮고 수출중심,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나라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 하의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에너지정책 ...
... 향상과 상품성 개선이 수출 증가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됨.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전기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는 수출 경쟁력 확보에 위협 요소로 작용 자국 중심의 공급망 구축 추진으로 인한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거점의 변화와 전기차 모델 수 확대 및 기업들의 판매 시장 확대는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가능 신흥국가들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는 기회 요인 인도, 아세안 국가 등이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해당 시장에서 전기자동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수출 확대에 기회 요인으로 작용 가능 기업들은 자동차 시장에서의 위협에 대응하고 기회를 포착하기 위한 전략을 추진 중 상용차 부문에서의 전동화 추진과 함께 모빌리티 서비스 시장에 대한 대응력 확대 ...
광물자원 없이는 첨단산업의 장악도, 탄소중립에의 대응도 어려운 시대가 되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부터 친환경적으로 전환되고 있는 산업발전경로까지 희소금속 확보가 더욱 절실한 상황이다. 자원개발 공기업의 재무건전성 악화와 민간기업들의 투자 위축으로 생태계가 와해되고 정치적 논리까지 더해져 관련 예산이 대폭 감소하는 등 위기를 맞았음에도 다시 해외자원개발의 추진 목소리가 고조되는 이유다. 이제는 해외자원개발이 산업활동, 생태계 구축 차원이 아닌 에너지 안보를 확보하기 위한 정책 수단이어야 한다. 추진 주체도 공공이 아닌 민간이 되어야 한다. 그간 기업들은 정부의 장기적인 전략 부재 속에 국가정책 기조의 잦은 변화, 자원가격 변동성 심화와 자금조달 애로 등을 겪으며 생태계에서 ...
2023년 4월 21일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공업정보화부, 자연자원부, 생태환경부 등이 ‘탄소피크 및 탄소중립 표준체계 구축 지침’( , 이하 ‘지침’)을 함께 발표하였다. ‘지침’은 2025년까지 1,000개 이상의 국가표준과 산업표준(외국어 버전 포함)을 완성하고 국제표준과의 일관성을 높여나가면서 30개 이상의 녹색 저탄소 관련 국제표준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것을 목표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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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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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