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312건)
... 수출을 하면서 석유화학 산업이 발전했는데 최근 10년 동은 중국이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 설비 투자를 높이면서 수출이 줄어들었다"며 "중국 시장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고 실제 현업에서의 상황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그 외에도 글로벌 산업 트렌드인 디지털 전환으로 AI 혁명이 일어나고 있다고 봤고, 그린 전환의 핵심인 2050 탄소중립은 서구 선진국과 중국 등 부상하는 신흥국 간 헤게모니 다툼적 성격도 있어 목표 기간 내 쉽게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다. [서울=뉴스핌] 채송무 기자 = 김동수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사진=KYD 방송 캡쳐]2024.03.22 dedanhi@newspim.com ◆ "반도체 업종, 안정적 생태계 조성 대만 짚어봐야" "정부 지원 규모 아쉬워, 대기업 특혜 프레임 ...
세계 성장 3%대… 한국은 2%대에 불과 '정치의 계절'로 불리는 올해, 불확실성↑ "글로벌 통상네트워크는 더욱 고도화" "탄소중립·디지털 통상 선제 대응 필요" [뉴스토마토 임지윤 기자] 러시아·우크라이나, 중동전쟁 장기화에 따른 지정학적 위험이 여전한데다, 주요국 대선과 총선으로 인한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특히 3%의 성장이 예상되는 올해 세계경제와 달리 2% 성장 전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불확실성 탈출을 위한 독자적 통상네트워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일본, 인도네시아 경제 등과의 실용적·선제적 통상 대응안을 마련하되, 상호동반성장을 위한 독자적·근본적 협력체계의 구축이 절실하다는 조언입니다. "세계 양호 전망인데…한국 2%에 그쳐" 산업연구원은 ...
... 전략적 자율성 확대를 위한 디리스킹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금리 인상과 설비투자 감소, 독일·러시아·중국으로 이어지는 성장경로의 붕괴 등으로 경기둔화가 예상된다. 산업연은 미국과 중국의 전략경쟁이 지속해서 격화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 영향으로 국제사회는 자국 이익 우선의 보수적인 방향으로 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우리나라는 거시적·중장기적 통상정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김동수 산업연 선임연구위원은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핵심 가치사슬을 선점할 수 있는 산업경쟁력 강화,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국제 네트워크 구축 및 동반발전을 통한 지속가능성 확보, 그리고 탄소중립과 디지털통상 등에서의 선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주경제=김유진 기자 ujeans@ajunews.com
[MT리포트 - 지구온도 1.5 위한 첫걸음 CFE]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5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무탄소에너지 잠재력 제고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2050년까지 1.5도( )" 전세계가 2015년 프랑스 파리에 모여 설정한 지구 기온 상승 억제 목표다. 그로부터 8년여가 지난 2023년 ... "산업부문의 온실가스 직간접 배출만 60%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보다 산업부문 노력이 각별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철강.석유화학산업 같은 경우 수소환원제철, 전기가열분해로 도입 등 공정을 완전히 바꿔야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며 "탄소다배출 업종이 탄소 저감을 위해 전기화되는 과정에서 무탄소에너지 기반 전력의 안정적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 삼성SDI, 국내 배터리 3사 중에서는 전고체에 가장 적극적 2027년 양산 추진, 2029년에는 20년 초장수명 배터리도 양산 계획 대만 프롤로지움, 세계 최초로 기가급 전고체 공장 발표 퀀텀스케이프, 폭스바겐 차량에 주행테스트 완료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산업의 쌀'인 반도체와 더불어 배터리는 가장 중요한 품목이다. 단순히 스마트 폰의 전력원을 넘어서 탄소중립을 위한 ESS(에너지저장장치)의 핵심일 뿐만 아니라 향후 UAM(Urban Air Mobility) 등 미래 모빌리티 방향을 이끌 중핵으로 부상하고 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대전에서 선두는 중국의 CATL이다. 한편 기술적으로 앞서 있는 우리나라의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및 SK온 등의 추격을 받고 있어 글로벌 경쟁구도는 중국의 CATL, BYD 등과 우리나라 ...
... 친화성에 대한 의문과 내연기관의 존립 향후 내연기관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차의 생존 여부는 차량 가격, 정책 및 에너지 구조의 문제이다. 주요 선진국을 제외하면, 많은 나라들이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한 것은 아니고, 주요 선진국을 중심으로 2035년까지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100% 탄소배출 제로 신차 판매를 계획하고 있지만 국가별로 그 내용에 차이가 존재한다. 많은 ... 허용하지 않지만, 미국은 PHEV를 허용한다. EU도 내연기관이나 하이브리드차의 판매금지가 아니라 ZEV(Zero Emission Vehicle) 100% 판매 등을 목표로 하고 있어 탄소중립연료(e-fuel) 등이 상용화되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도 가능하다. 현재 일본은 2035년까지 100% 전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 중에 PHEV뿐만 아니라 HEV도 포함되어 있고, ...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2015년 파리협약 이후 지구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50년 탄소중립이 전 지구적인 과제로 부상했다. 탄소중립에 있어 자동차는 중요하면서도 목표 설정이 쉬운 분야다. 2050년 운행하는 차량을 모두 탄소중립 차량으로 전환하면 된다. 이를 위해서는 적어도 2035년에 판매되는 신차가 탄소중립이 되어야 한다. 현재 가장 현실적인 ... 사용하면 HEV나 PHEV 등 내연기관을 사용하는 차량도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탄소중립연료는 신재생에너지 전기로 물을 분해하여 수소를 만들고 이 수소를 포집한 탄소와 결합시켜 메탄가스 등을 만들어 이를 액화한 가솔린이나 디젤을 말한다. 물론 이들을 연소할 때 탄소가 발생하지만 이 탄소는 포집된 탄소여서 순배출이 제로인 탄소중립연료다. 물론 탄소중립연료를 ...
윤상호 기자 《디일렉》 주최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 산업연구원 남상욱 박사 '탄소중립 추진 방향과 과제' 발표 탄소발생 주원인인 불소가스, EU 규제 위협 '초읽기' 직면 반도체·디스플레이 업계가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특히 공정에서 배출하는 탄소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30일 《디일렉》은 서울 강남구 디일렉 본사에서 '디일렉 2024 반도체 산업·테크 대전망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산업연구원 남상욱 박사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산업 탄소중립은 한국이 선도해야 한다”라며 “이 산업을 이끌고 있는 곳은 한국·중국·대만인데 중국의 계획은 세계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고 대만은 유엔 가입국이 아니라 의무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또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