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5건)
중국 상무부 등 9개 중앙 부처는 지난 2월 7일 공동으로 “ 9(상무부 등 9개 부처의 신에너지 자동차 무역 협력의 건강한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금융지원, 해외비즈니스 강화,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리스크 관리 능력 강화 등 6개 방면의 18개 ... 국가별 무역 가이드 준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 구축과 기업이 이미 구축한 산업망 및 공급망을 연계하도록 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분야는 신에너지 차량 및 배터리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철도·해양 운송 관리 집중, 해운회사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신규 항로 발굴과 운송 상황 모니터링 강화를 담고 있...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포함하고,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
... 2022년 중앙경제공작회의(이하 ‘회의’)가 12월 15일과 16일 양일간 베이징에서 열렸다. 중국 지도부는 중국 경제가 불안정한 외부 환경, 수요 위축과 공급 충격 등의 영향을 받고 있다고 진단하고, 발전과 안전을 병행한 산업정책과 자립과 자강에 중점을 둔 과학기술정책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동 회의에서 중국 지도부는 2023년 중국 경제의 중점 과제로 가장 먼저 내수 확대를 제기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 회복과 확대에 우선순위를 두고, 주민소득 증대와 신에너지차와 양로 서비스등의 소비를 지원하는 데 주력할 것을 언급하였다. 아울러 수출과 선진 기술, 중요 장비, 에너지자원 등의 수입도 적극 확대할 것이라 밝혀, 국내순환과 더불어 국제 순환을 위한 노력도 함께 기울여 나갈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산업 연구의 관점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살펴보기 위해 추진되었다. 즉, 수소경제로의 이행을 빠르게, 그리고 충실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수소산업 육성 전략 마련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풍부하지 못하다는 특징 등으로 인해 전통적으로 에너지산업이 발달한 국가로는 분류되지 않았다. 이에 에너지 관련 정책 역시 산업의 육성보다는 국가 발전원 믹스 등을 고민하는 것에 방점을 두고 추진되어 왔다. 이러한 추세는 최근까지 이어져 신재생에 너지와 관련해서도 전원 및 에너지 믹스에서 신재생에너지의 비중을 어느 정도까지 확대할지 등에 고민이 집중되었다. 이에 따라 산업 연구에서도 이러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 등 에너지 보급의 관점이 강조된 측면이 있다.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수소산업 ...
... 미래시장에 대비하기 위해 국가기술이니셔티브(NTI)를 발표했다. NTI는 9개의 ‘플랫폼 프로젝트’와 더불어 핵심 과학 및 기술 개발대상으로 인공지능, 양자, 신에너지원, 생산기술, 생물제어, 신경 및 가상·증강현실, 빅데이터, 로봇과 센서, 감지기술, 블록체인, 양자통신, 송전 및 분산 스마트그리드, 무선기술과 사물인터넷, 머신러닝 ... 정부는 ‘2030년까지의 러시아연방 전자산업의 개발전략’과 ‘2035년까지의 국가 제조업 개발전략’을 비롯하여 수소를 새로운 수출 전략 에너지 자원으로 개발한다는 ‘2035년까지의 러시아연방의 에너지 전략’도 발표했다. 2020년 12월에는 첨단기술 개발을 위해 1조 루블을 투입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
최근 심화되는 기후위기, 팬데믹, 저성장의 고착화와 에너지전환의 사회 경제적 요구 증대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대안으로서 그린뉴딜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중 하나로 그린뉴딜을 제안한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2008년 금융위기에 그린뉴딜 개념을 제시한 이후 이를 지속적으로 정책에 반영해 온 미국이 대표적이다. 에너지 다소비 국가로서 사회 ... 배출국인 중국은 ‘생태문명’ 정신을 중심으로 첨단기술 개발과 연계된 친환경 기술의 적극적인 육성과 환경규제를 통해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한 환경적 성과를 보였다. 신인프라 건설 진행의 가속화를 천명하여 디지털 기술을 응용한 기존 인프라 개선을 통해 환경적 개선을 모색하고 있으나,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의 심화로 인하여 그린뉴딜 관련 ...
... 극복하기 위해 한국과 중국 모두 뉴딜 사업인 ‘디지털 인프라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 정부는 ‘디지털 뉴딜’이라고 표현했고, 중국 정부는 ‘신인프라건설(新基建, 신기건)’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명명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 모두 4차 산업혁명 기술인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은 5G,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고속철도, 특고압설비, 신에너지 자동차 등 7대 분야를 발표했다. 한국 역시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중심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국은 이미 실행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된다. 중앙정부의 미래 발전 방향에 맞추어 각 지방정부는 ...
본 연구는 수소경제로의 전환에 따른 환경 변화와 국내외 수소산업의 현황과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현 위치와 경쟁력을 산업생태계 관점에서 분석하며, 이를 기반으로 중장기 차원에서 산업생태계 조성 방안과 발전과제를 모색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수소산업을 공급(수소 생산, 저장, 운송)과 수요(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로 구분하여 우리나라 수소산업의 발전 현황과 특징을 살펴본다. 각 산업생태계별로 성장 기반과 경쟁력 수준을 평가하고 국내 정책ㆍ제도적 기반을 분석하며, 수소산업 발전의 제약 요소와 발전 잠재력 등을 평가한다. 아직까지 발전 초기 단계인 수소산업 분야는 활용 가능한 정량지표를 통한 분석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본 연구는 수소산업 분야의 기업과 산학연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
... 통해 2019년 산업정책의 방향을 제시하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대응을 강조 ● 미·중 통상 분쟁을 우려하여 ‘중국제조 2025’에 대한 언급은 없었으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주도하기 위한 관련 기술혁신과 제조업 구조고도화, 신산업 육성정책 등을 제시 ● 제조업에 중점을 두어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을 활용한 스마트플러스(智能+) 추진 ● 연구개발 강화를 통한 기술혁신과 차세대 정보통신, 첨단장비, 바이오, 신소재, 신에너지차 등 신산업 육성 가속화 강조 올해 중국 양회에서 강조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혁신 및 산업정책, 내수 활성화 정책 등은 우리에게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부여 ● 중국은 AI,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반기술 분야에서 우리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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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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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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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