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 검색 결과 (273건)
... 기자재 강화 전략 필요” 에경硏 “가격 하한가 설정, 입찰 제도 개선 논의 따라야” LS전선 “해저 케이블, 국가 안보적 관점서 중요도 높아” ▲이슬기 산업연구원 성장동력산업연구본부 신산업실 부연구위원이 국내 해상 풍력 산업 육성과 관련, 기자재 국산화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박규빈 기자 중국 정부의 보조금을 등에 업은 현지 전력 기자재 업체들이 저렴한 ... 토론회'를 개최했다.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경제 성장과 탄소 중립을 동시에 이뤄내야 하는 숙제를 안고 있다. 때문에 수소 환원 제철·석유화학 원료 대체, 풍력·수소·태양광 등 신 재생 에너지 산업 육성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에너지 자립도가 낮고 수출 중심·온실 가스 다배출 업종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갖춰 탄소 중립과 경제 성장을 ...
... 추진 중인 SMR도 단 두기에 불과 원전 건설 부진 - 경험 공유가 불가능한 점, 예산 및 일정 초과에 따른 리스크 때문 우리나라는 두바이에서 열린 COP28에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세 배로의 확대와 2050년까지 원전 세 배로의 확대를 동시에 선언했다. 그러나 현 정부의 정책적 방점은 원전에 좀 더 놓여져 있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 글로벌 원전 시장 현황을 자세하게 ... 차원에서 수립하여 하향식으로 시달되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중앙정부는 30년 이상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그램을 구축해 온 경험이 축적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신설이 활발한 반면 신규 원전 건설이 극도로 부진한 것은 다음과 같은 배경에 기인한다. 즉 중국 원전은 2018년 7기, 8.2GW로 정점을 찍은 이후 5년 동안 연평균 2.3GW의 ...
... 전문가들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전기차가 팔리지 않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보조금이 사라지더라도 전기차가 잘 팔릴 수 있는 시장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중국 신에너지차 1월에도 급성장···올해 1000만대 돌파 예상 실제로 중국의 1월 전기차 시장은 국내와 전혀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계절적 비수기, 보조금 전면 폐지 등의 악재에도 대부분의 전기차 ...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 전기차의 가격이 이미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차종에 따라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 제조사들도 전기차의 가격을 내리는 대신 내연기관차 가격을 올리는 방향으로 판매 전략을 짜야한다는 제언이다. 또 조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보조금의 영향으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이 높지 않지만 중국은 전기차보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
...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를 자처한 대통령, 그 성과는 어땠을까요? VCR 지난해 6월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했습니다. 이재용, 최태원, 정의선, 구광모, 신동빈, 5대 그룹 회장들이 총출동했습니다. 모두 205개 기업이 사절단 명단에 들어갔습니다. 대통령실은 모두 111건의 MOU를 체결해 역대 대통령 해외 순방 성과 중 최대라고 홍보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보면 총선에 나갈 거라는 것도 그때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거든요. 3개월 후에 나갈 사람이 산업 정책을 고민할까요? 안 하겠죠." 이휘준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는데, 정부 차원의 준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대통령 해외순방 때마다 재벌 총수들이 많이 따라가네요. 얼마나 많이 간 겁니까? ...
...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등의 방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 이차전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 번째 이슈는 EU가 주도하는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ESG 강화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
... 수주하고 있으며, 탱커는 DH조선, K조선과 같이 대형조선사보다는 원가가 낮은 중형조선사가 주로 수주하고 있다. 2. 선박 건조량과 선급용 후판 수요 전망 세계 조선 시장은 해운산업과 에너지산업의 탄소중립에 큰영향을 받고 있다. IMO(국제해사기구)는 2023년에 2050년 탄소중립으로 목표를 강화했고 EEXI(현존선에너지효율지수), CII(탄소집약도지수)와 같은 현존선에 ... 2008. 02 서울 대학교 졸(공학 박사 / 기술경영) ■경력사항 2001. 10 - 2006. 04 엠엠씨테크놀로지/웨이브일렉트로닉스 선임연구원 (전문연구요원) (정보통신연구소 - 신제품 개발 및 기획) 2008. 07 - 2011. 04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 (산업분석팀 - 조선·해운·플랜트산업) 2011. 04 - 2017. 12 포스코경영연구원 수석연구원 ...
... 부진에서 벗어나기 위해 SUV와 같은 새로운 차종을 만들어 내거나 중국, 인도와 같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등 전략을 수행했다. 그러나 저성장이 장기화 되면서 차량의 세그먼트 분화와 신규시장 개척 등의 기존 저성장 탈피 전략은 한계에 직면했다. 과거 산업의 위기를 벗어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던 중국, 인도 등의 신흥 시장은 현지 자동차업체들의 성장으로 이들 지역의 ... 주도하고 있다. 중국은 2022년 전동차를 약 688만대를 판매해 전체 자동차 판매량의 20%를 상회했으며, 글로벌 전동차 판매의 65.5%를 차지했다. 이는 2020년 중국 정부가 '신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자동차 기술로드맵2.0'에서 제시한 2025년 목표를 이미 상회한 수치이며, 전동차에 대한 보조금 등의 지원이 대폭 줄어들고 있는 상황 속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주목할 ...
2023년 4월 중국 상하이 컨벤션센터에서 제20회 상하이 국제자동차산업박람회가 개막한 가운데 전시장이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다. 코로나19로 지난해 중단됐다 2년 만에 열리는 이번 모터쇼에는 국내외 1천여 자동차업체가 참가했다. 전시업체 가운데 절반가량이 신에너지 차 모델과 부품으로 신에너지 관련 제품 참가가 대폭 늘었다. 연합뉴스 자동차 산업의 후발 주자였던 중국이 독일에 이어 일본을 제치고 전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에 올랐다. 전기차 중심 성장전략을 택한 게 친환경차 중심으로 재편되는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맞아 떨어졌다. 중국은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광물까지 전방위적으로 확보하고 있어,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대한 지배력이 더욱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겨레가 7일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를 ...
... 중소기업이 산업경제의 경쟁력을 이루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대만의 반도체산업에서는 설계와 제조, 그리고 패키징과 테스팅 등의 분야가 고루 발전하여 균형 있는 생태계를 형성하고 있고, 신주과학단지를 비롯한 여러 과학단지에서 산학연관의 개방적인 혁신네트워크가 잘 구축되어 있어 활발한 인력교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안정적인 국내 정치 기반을 바탕으로 전략산업 분야에 ... 위해 '6대 핵심 전략산업'을 육성하겠다고 천명한 바 있다. 6대 핵심 전략산업으로 선정된 분야로는 ⓛ IoT·AI, ② 정보 보안, ③ 바이오·의료 기술, ④ 방위·항공 우주, ⑤ 신재생에너지, ⑥ 의료 물자, 생활용품, 식량 등 민생 필수품이다. 차이잉원 정부는 정치적으로는 중국과 갈등 관계에 있으면서 경제적 측면에서는 대중 수출입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으로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