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5건)
중국 상무부 등 9개 중앙 부처는 지난 2월 7일 공동으로 “ 9(상무부 등 9개 부처의 신에너지 자동차 무역 협력의 건강한 발전을 지지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발표했다. 지원 방안은 글로벌 비즈니스 역량 강화,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금융지원, 해외비즈니스 강화, 양호한 무역 환경 조성, 리스크 관리 능력 강화 등 6개 방면의 18개 ... 국가별 무역 가이드 준수, 글로벌 공급망 시스템 구축과 기업이 이미 구축한 산업망 및 공급망을 연계하도록 하고, 글로벌 인재 육성을 강조하고 있다. 국제 물류 플랫폼 구축 분야는 신에너지 차량 및 배터리 수출을 강화하기 위해 철도·해양 운송 관리 집중, 해운회사와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협력을 통해 신규 항로 발굴과 운송 상황 모니터링 강화를 담고 있...
지난 1월 11일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중국 자동차 생산은 전년 대비 12% 증가해, 15년 연속 세계 1위의 자동차 생산국 지위를 유지할 전망이다. 배터리 전기차(BEV)와 수소연료 전기차(FC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 등 신에너지 자동차가 전년 대비 약 36% 증가한 960만 대 생산되어 중국 자동차 생산이 3,000만 대를 넘어서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2023년 자동차 수출은 역대 최고치인 500만대에 육박하여 일본을 제치고 처음으로 세계 1위 자동차 수출국으로 부상하였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의 데이터에 따르면 2023년 자동차 수출은 491만 대로 전년 대비 57.9% 증가해 수출 성장을 이끌었다. ...
... 8대 신산업은 차세대 정보 기술, 신에너지, 신소재, 고급장비, 신에너지차, 녹색 및 환경보호, 민간 항공,선박 및 해양공정장비를 포함하고, 9대 미래산업은 메타버스, 뇌-컴퓨터/기계 인터페이스(Brain-Computer/Machine Interface, BCI 또는 BMI),양자 정보, 휴머노이드 로봇, 생성형 인공지능, 바이오 제조, 미래 디스플레이, 미래 네트워크, 신형에너지 저장을 포함한다. 동 실시방안에 따르면 중국은 신산업과 관련하여 차세대 정보 기술 분야에서 5G, 전자정보제조, 신흥 디지털 분야 등의 표준, 신소재 분야에서 첨단 석유화학 및 화학공업재료, 첨단 비철금속 및 희토류 재료 등의 표준, 신에너지차의 동력배터리 시스템, 차량용 칩, 지능형 커넥티드 기술,충전 인프라 등의 표준, 선박 및 해양공정장비 분야의 그린 ...
동향 검색 결과 (63건)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
...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대비 성장세는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
소통 검색 결과 (271건)
... 전문가들은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으면 전기차가 팔리지 않는 것 자체에 문제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보조금이 사라지더라도 전기차가 잘 팔릴 수 있는 시장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다. 중국 신에너지차 1월에도 급성장···올해 1000만대 돌파 예상 실제로 중국의 1월 전기차 시장은 국내와 전혀 다른 양상을 나타냈다. 계절적 비수기, 보조금 전면 폐지 등의 악재에도 대부분의 전기차 ...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 전기차의 가격이 이미 내연기관차와 비슷하거나 차종에 따라 더 저렴한 경우도 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국내 제조사들도 전기차의 가격을 내리는 대신 내연기관차 가격을 올리는 방향으로 판매 전략을 짜야한다는 제언이다. 또 조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보조금의 영향으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이 높지 않지만 중국은 전기차보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
... '대한민국 영업사원 1호'를 자처한 대통령, 그 성과는 어땠을까요? VCR 지난해 6월 윤석열 대통령이 베트남을 국빈 방문했습니다. 이재용, 최태원, 정의선, 구광모, 신동빈, 5대 그룹 회장들이 총출동했습니다. 모두 205개 기업이 사절단 명단에 들어갔습니다. 대통령실은 모두 111건의 MOU를 체결해 역대 대통령 해외 순방 성과 중 최대라고 홍보했습니다. ... 결과적으로 보면 총선에 나갈 거라는 것도 그때부터 알고 있었다는 것밖에 안 되는 것이거든요. 3개월 후에 나갈 사람이 산업 정책을 고민할까요? 안 하겠죠." 이휘준 기후위기와 재생에너지가 전 세계적으로 새로운 무역장벽이 되고 있는데, 정부 차원의 준비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정말 대통령 해외순방 때마다 재벌 총수들이 많이 따라가네요. 얼마나 많이 간 겁니까? ...
... 부연구위원 이차전지는 충?방전을 반복하여 재사용할 수 있는 전지(Battery)로 양극과 음극의 전압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등의 방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 이차전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 번째 이슈는 EU가 주도하는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ESG 강화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저렴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친환경이라는 메가트렌드에 대응하는 한국산업의 현황을 전력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의 측면에서 진단하고 개선점을 모색 ○ 에너지기본계획이나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에너지 관련 정책을 수립할 때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면 어떤 점들을 개선해야 할지 제언
ㅁ연구 내용 ○ 정부의 에너지신산업 육성 정책 및 신재생에너지 확대기조에 따라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은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태양광 패널 및 이차전지 재제조 관련 산업의 현황을 분석하고, 재활용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사후관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바람직 ○ 태양광·이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재제조 산업 현황 파악 및 장애요인 분석을 통한 신재생에너지 산업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 정부의 에너지 신산업 활성화 정책을 통해 향후 증가가 예상되는 폐태양광 패널 및 폐이차전지 등의 효과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모색하고 관련 재제조산업의 현황을 분석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재제조 산업의 현황 1. 재제조 산업의 정의 2. 국내 ...
... 등장하고 있는 에너지산업 신산업과 관련된 규제현황을 살펴보고, 신성장동력 창출을 저해하는 규제개선안을 제시 - 안전규제 개혁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에 대한 평가와 정책대안제시 - 에너지산업의 신산업의 현황 및 관련 규제현황 파악과 개선방안을 모색하여 규제개혁의 기대효과 추정 ㅁ 연구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추진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Ⅱ. 에너지산업 규제현황 1. 에너지산업의 규제현황 2. 신재생 에너지신산업의 규제현황 Ⅲ. 에너지산업 규제개혁의 이론적 배경 1. 에너지산업과 규제이론 2. 에너지산업 규제개혁의 경제적 효과 3. 규제개혁을 통한 신산업 창출 기대효과 Ⅳ. 에너지신산업 규제 개혁 방향 1. 규제개혁 방향과 주요 내용 2. 정책제언 Ⅴ. 향후 과제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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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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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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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