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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 인프라를 더욱 균형 있게 배치하고 중점 지역과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노력을 강화 - 2030년까지 공동부유를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경제 정책체계를 전면적으로 구축하며 지역, 도시와 농촌, 기본 공공 서비스 등의 격차 해소를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하면서 복제 가능한 혁신 성과를 창출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외,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상호작용 강화 강조 2024년 1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가에너지국, 공업정보화부,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이 ‘신에너지차와 전력망의 융합과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
... 기록하며, 지난 2분기 대비 성장세는 꺾였으나 시장전망치는 상회 각 부문별로 보면, 2023년 1~3분기 기준 산업생산 부문에서 제약업과 하이테크 제조업 부문의 생산은 부진한 반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은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며 대비되는 양상 시현 하반기 이후 내수와 외수가 개선되고, 2022년 하반기 시작된 기업 재고조정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면서 산업생산 역시 ... 증가율 4% 기록 세부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
... 프로세서, 고속 인터넷, 대규모 스토리지 등으로 구축되었으며 고성능 컴퓨팅, AI 모델 훈련, 빅데이터 분석 등을 지원 가능 중국 공업정보화부, 조정된 차량 구매세 감면 및 면제 대상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요건을 발표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 재정부, 국가세무총국이 ‘차량 구매세 감면 및 면제 대상 신에너지차 제품의 기술 요건 조정 공고’... 개혁의 시험장으로서 중국의 고품질 발전에 기여한다고 설명 중국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 혁신 역량 강화에 박차 중국의 전정특신(专精特新) 중소기업은 10만 3,000개이며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이하 ‘작은 거인 기업’)은 1만 2,000개 작은 거인 기업 중 40%가 넘는 기업이 차세대 정보기술, 신소재, 신에너지, 스마트 커넥티드카업종에 ...
상하이자동차그룹, 장쑤성 소재 전고체 배터리 업체와 합자회사 설립 2023년 11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장쑤(江苏)성의 유니콘 기업인 칭타오에너지(清陶能源)와 함께 상하이자동차칭타오에너지테크(上汽清陶能源科技)를 설립 -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앞서 펀드를 통해 2020년과 2022년, 2023년에 칭타오에너지에 투자하였고 2023년 8월까지 약 29억 8,350만 ... 공업정보화부가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업종 융합 응용 참고 지침’(工业互联网 与工程机械行业融合应用参考指南)을 공개 - 동 지침은 산업 인터넷이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과 공업경제 융합을 위한 신형 인프라이자 신형공업화를 위한 전략 인프라이며, 공작 기계 업종은 중국 국민경제의 중요한 지주 산업임을 강조 - 현재 중국의 산업 인터넷과 공작 기계 ...
휴머노이드 로봇은 인공지능, 첨단 제조, 신소재 등 첨단 기술을 통합하여 컴퓨터, 스마트폰, 신에너지 자동차에 이은 혁신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기대되며 인간의 생산과 생활 방식을 크게 변화시키고 세계 산업발전 패턴을 재구성할 것으로 예상 현재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발전은 가속화되고 있으며 과학기술 경쟁의 새로운 고지, 미래산업의 새로운 경쟁구도, 경제 발전의 새로운 엔진이 되었으며 발전 잠재력이 크고 응용 전망이 넓은 편 휴머노이드 로봇 산업의 고품질 발전을 촉진하고 혁신적인 품질의 생산력(新质生产力)을 육성 및 형성하며 신형 산업화를 고수준으로 촉진하며 현대화 산업 시스템 건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본 지침을 제정
... 녹색항공제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고 지적 동 발전요강에서는 녹색항공제조업의 발전을 위해 2035년까지 다음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을 제시 - (효율적인 녹색기술 혁신체계 구축) 신에너지 항공기의 강점과 5G, 빅데이터, 인공지능과 같은 기술의 결합을 촉진하고 상업화된 녹색항공산업기술혁신센터와 혁신연합체, 신형에너지저장 제조업혁신센터 등을 만들며 지속가능한 항공연료, ... 중앙네트워크안전정보화위원회판공실 등 6개 부문이 ‘컴퓨팅 파워인프라 고품질 발전 행동계획’(算力基础设施高质量发展行动计划)을 발표 - 동 계획은 컴퓨팅 파워 인프라가 신형 정보인프라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산업 고도화를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라고 언급 - 2025년까지 달성할 목표를 컴퓨팅 파워, 운반, 저장, 응용 방면으로 나누어 수립 ...
... 내항성 관리시스템, 운영 서비스 시스템을 시급히 업데이트하고 개선 제조강국, 교통강국, 항공강국 건설의 적극적인 추진은 중국의 항공 제조업에 녹색 항공의 새로운 경쟁구도를 개척할 수 있는 역사적 기회를 제공 - 중국의 항공 운송, 물류 및 유통, 도시 항공 운송, 항공 긴급 구조 및 기타 분야에서 거대한 잠재시장이 존재 - 중국의 전기자동차, 철도교통 등 신에너지 장비 분야에서 기술우위를 축적하고 선진 산업기반을 형성하여 항공 제조업의 녹색 발전을 위한 계기를 마련 - 새로운 과학기술 혁명으로 신에너지, 신소재, 차세대 정보기술 및 항공 과학기술의 통합을 가속화하고 배터리, 모터, 센서, 비행 제어 시스템 및 기타 관련 기술의 지속적인 혁신과 공유형 항공 이동수단 및 스마트 시티와 같은 새로운 모델의 지속적인 발전은 항공 제조업의 ...
... 기능성 소재 중 하나로서 제품의 전력 소비를 줄이고 제품을 더욱 작고 가볍고 얇게 만드는 역할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는 사마륨 코발트(SmCo)계열(1세대 SmCo5와 2세대 Sm2Co17)을 거쳐 3세대인 네오디뮴 철 붕소(NdFeB)계열로 발전하였으며 현재 4세대인 희토류 철 질소 영구자석 합금을 개발 중 - 네오디뮴 철 붕소 영구자석 소재는 상대적으로 자성이 강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다양한 분야에 사용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으며, 제조 방식에 따라 소결, 결합, 열간변형으로 분류 희토류 영구자석 소재는 방위, 항공우주, 신에너지차, 에너지절약형 인버터 가전, 산업용 로봇, 풍력발전기 등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국가안보와 탄소중립 시대에 산업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
한·중 산업포럼 개요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2023년 6월 20일 ‘신산업의 새로운 경쟁구도: 한·중 미래산업 발전과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중국 상하이에서 개최 - 제1세션은 글로벌 공급망 및 가치사슬의 재편에 따른 주요 산업의 한·중 가치사슬 특성과 경쟁구도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 제2세션은 글로벌 교역질서 변화와 반도체 및 메타버스 산업의 한·중 산업협력 내용 - 제3세션은 중국의 과학기술 정책과 디스플레이산업의 발전 - 제4세션은 탄소중립과 미래산업 발전 및 신에너지차의 동아시아 협력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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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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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