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5건)
우리 경제성장을 추동할 투자, 고용, 생산성이 모두 정체된 가운데 성장 잠재력도 지속 하락하고 있으며, 미래 성장을 이끌어나갈 미래 먹거리 창출이 오랫동안 지연되고 있어 우리 산업은 여전히 제자리걸음 중이다. 또한 미중 패권경쟁, 글로벌 3고 현상, 그린·디지털 전환 등 전방위적 대외환경 악화로 한국 산업에 대한 불안감이 고조되고 있다. 이러한 위기를 ... 투자 방면에서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내자본 공급과 제조시설 확보를 위한 투자, 그리고 R-BTL 방식의 투자모델 도입을 제언하였다. 또한 신비즈니스 유망 분야로 디지털헬스케어, 대체식품, 우주산업기술, AI·로봇 분야를 제시하였고, 이를 육성하기 위해 데이터의 효율적 활용을 포함한 각종 규제 완화와 산업별 경쟁력을 기준으로 한 투자 집중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
... 제품의 즉시 배송 소매를 주력으로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이다. 즉시 배송 소매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융합(O2O)한 형태로 대부분 30분에서 1시간 이내에 고객이 주문한 제품을 배송한다. 코로나19와 디지털 경제의 발전으로 중국 내에서 비대면 경제가 부상하면서 코로나19가 종식된 후에도 비대면 소비가 주요 소비 습관 중 하나로 크게 자리 잡았다. 또한 즉시 배송 소매의 범위도 신선식품과 음식배달에서 최신 출시된 휴대폰으로 확대되었다. 이에 특히 배송 시간을 중시하는 중국의 20대를 중심으로 즉시 배송 소매가 부상하고 있다. 중국상업연합회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5년 동안 즉시 배송 소매시장 규모의 연평균 복합 성장률은 65%로 O2O의 25%, 전체 전자상거래 산업의 8.9%를 크게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제 분업과 자유무역의 시대에서 탈세계화와 자급자족 형태의 ‘경제 블록화’ 현상이 강화되는 시대로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국제 경제 질서의 변화에 더해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명제하에 진행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사회 활동 전반의 비대면화와 온라인화로 인해 확산되고 있으며, 이는 기업생태계 내 기술 및 시장 환경을 디지털 ... 조선, 일반기계, 철강, 정유,석유화학, 섬유, 가전, 가죽・가방 및 신발, 인쇄 및 기록매체, 무선통신기기, 고무 및 플라스틱, 금속가공제품, 의료정밀광학기기, 반도체, 디스플레이, 식품・음료, 기타제조업 등의 17개 세부 업종을 대상으로 하고있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 운수창고업, 숙박음식점업, 정보통신업,전문과학기술서비스업, 교육서비스업, 보건사회복지서비스업, ...
남북경협의 재개를 대비하여 포괄적인 협력전략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방안의 제시가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특정 산업ㆍ업종별 협력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북한이 상대적으로 산업기반과 인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남북경협 초기에 남한 시장을 활용할 수 있는 섬유ㆍ의류, 식품가공, 그리고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북한 경공업의 실태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남북한 협력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경공업이 2010년대에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실태 분석이 본 연구의 주요 주제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남북한 경공업 협력 가능성 및 협력 유망분야, 지역별 협력방안 등 추진전략, 그리고 업종별 협력방안과 남북한 경공업 협력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4개의 ...
○ 남북 경협 재개에 대비한 북한 산업의 변화 양상 분석 필요 - 북한 경제는 국제사회의 경제제재에도 불구하고 자력갱생이라는 목표를 가지고 발전을 도모하고 있고, 과거 남북 경협이 추진될 당시의 북한 산업과 현재의 북한 산업에는 많은 변화가 발생함. - 북한 산업의 동향을 직접적으로 파악할 자료가 부재하므로 간접적으로 북중 무역통계를 이용함으로써 북한 산업의 변화 양상을 확인하는 방식으로의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음. ○ 연구의 목적 - 북한 산업의 변화 양상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남북 산업협력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 ○ 연구 방법 - 북한 경제에서 큰 의미를 갖는 기계산업, 수송기계산업, 섬유ㆍ의류산업, 식품가공산업, 전자산업의 수입구조 분석을 중심으로 한 무역구조 분석을 통해 ...
[제1부] 중국의 로봇 활용 증가와 고용관계 변화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다양한 자동화 기술 및 디지털 관련 기술이 산업 현장과 제품에 응용되고 있으며, 이 같은 흐름은 중국도 예외는 아니어서 다양한 기술을 통해 산업의 발전 동력을 도모하고 있다. 혹자는 중국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국가로 알려진 독일을 추월하였고, 미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전 ... 있다. 한편으로, 한국의 선택 여부를 떠나 중국은 계속해서 한국에게 중요한 시장이자 경쟁자가 될 것이라는 측면에서 중국 기업들의 혁신 전략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 [제2부] 중국의 식품안전정책 동향과 시사점 중국은 오랜 역사만큼이나 식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한 나라이다. 예로부터 정치, 외교, 문화 등 다양한 방면에서 음식을 활용하여 '중국=음식대국(飮食大國)'이라는 ...
최근 중국의 경제 규모가 커지게 됨에 따라 중국 산업 분석에서도 산업 전반의 경쟁 상황 뿐만 아니라 더 세부적인 내용 분석이 요구되고 있다. 중국 산업 전체와의 경쟁과 협력, 시장진출 등에 대한 전략을 제시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별산업이라도 각 산업의 중국 지역에 대한 세부 정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중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다. 중국의 주요 ... 산업에 대해 주요 생산 및 소비지역별로 생산 현황, 업체 분포, 소비 시장, 정책, 우리와의 교류 현황 등을 분석하여 우리기업의 대응 전략 및 진출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는 산업연구원에서 추진한 주요 산업에 대한 지역별 분석을 1권으로 하고, 한중사회과학학회와 한국노동연구원이 추진한 주요 산업의 지역별 식품안전 문제, 로봇 활용과 노동 문제 등에 대한 분석을 ...
거시적 성장과 산업 성장의 관계는 무엇이며, 생산의 증가 및 고용의 창출을 이끌어 낼 산업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사업체 모집단의 부가가치 변수를 관측하는 작업이 선결되어야 한다. 매해 산업별 혹은 기업별 부가가치 변수를 모집단에 대해 관측할 수 있다면 가장 바람직하겠으나, 현재 그 정도로 질이 좋은 자료가 제공되고 있지 못하다. 국민계정의 경우 모집단이기는 하지만 산업분류가 충분히 세밀하지 못하고, 광업제조업통계의 경우 전체 사업체 모집단이 아닌 일부 산업의 특정 규모 이상의 사업체만을 조사한다는 단점이 있다. 산업연관표의 경우 5년마다 실측표를 제공하며 표본조사에 해당하기에 충분하지 못하다. 만약 전 산업 모집단을 바탕으로 산업의 성장 평가를 매년 실시하고 싶으나 최신 경제총조사 ...
기술 발전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유통산업에서의 가치 창출과 서비스 제공 방식이 변화했다.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이미 시작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온 유통업체들의 움직임은 새로운 세대가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까지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가 소비트렌드를 이끌어 온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주요 소비집단으로 ... 것에 대응하고 낮아진 마진을 높이기 위해 유통기업들은 PB브랜드 확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아마존은 76개 PB브랜드의 2,00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6), 월마트 역시 식품군에서만도 그레이트 밸류, 샘스 초이스 등 다양한 PB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이마트의 경우도 저가 브래드인 노브랜드, 일반 브랜드인 e브랜드, 프리미엄 브랜드인 피코크 등 ...
○ 최근 중국 산업정책은 기존의 일률적 육성정책과는 차별화된 산업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선택적 육성 및 세부 업종별 조정 정책에 주력 ○ 이러한 정책 기조 변화를 반영하여 중국은 2016년부터 '제13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조업 종합발전계획인 <중국제조 2025>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터넷 플러스>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 ○ 본 연구는 중국의 중요 종합적인 산업 발전정책 분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속 조치의 세부 발표 전략 및 내용을 파악하며, 세부 산업 분야에 걸쳐 종합적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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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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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