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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당해 연도의 연구 방향 및 중점 연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수행하는 연구원의 대표 보고서

표지
비즈니스모델 혁신 관점에서 본 서비스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 연구_제2권 서비스업종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0.12.09

# 비즈니스모델 # 서비스업 # 로드맵
제1장 유통서비스

1. 도매 및 소매업(유통) (구진경)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2. 운수업(물류) (김천곤)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제2장 생산자 서비스

1. 금융 및 보험업 (박정수)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2. 통신서비스업 (김승민)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3. 제조 (지원 및 전문) 서비스 (이상현)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제3장 사회서비스

1. 보건업(의료) (최은희)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2. 교육서비스 (송영진)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제4장 개인서비스
1. 음식점업 (박지원)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2. 여행업 (이순학)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3. 콘텐츠 (박지혜)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4. 기타 개인서비스 (최윤정)
(1) 메가트렌드 변화
(2) 혁신 흐름과 미래 전개 방향
(3) 산업 비전과 정책 방향

참고문헌

부록

기술 발전과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유통산업에서의 가치 창출과 서비스 제공 방식이 변화했다. 고령화와 1인 가구 증가 등 이미 시작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해 온 유통업체들의 움직임은 새로운 세대가 소비 주체로 떠오르면서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까지 베이비부머 세대와 X세대가 소비트렌드를 이끌어 온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가 주요 소비집단으로 부상했다. 유통산업에서 밀레니얼 이후 세대가 중요해진 것은 1981년 이후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후속 세대들이 경제활동을 시작하면서 소비 주체로 떠오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아울러 밀레니얼 및 밀레니얼 후속세대들은 소비 성향이 이전 세대들과 다른 특성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밀레니얼 후속 세대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인터넷 환경에 익숙하며, 모바일 쇼핑 이용 경향이 강하고, Z세대의 경우 온라인 쇼핑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쇼핑 이용 빈도도 높아 유통업체들의 옴니채널 도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한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이전 세대와 비교해 낮은 것이 특징이다. 2003년과 2016년 30대 가구의 평균 소비성향을 비교해 보면, 76.2에서 70.2로 낮아졌다. 즉 밀레니얼 이후 세대의 소비성향이 이전 세대인 X세대보다 낮아진 것을 알 수 있다.
새로운 소비 세대들이 온라인을 통한 정보획득이 용이해지면서 가격비교가 가능해지고 이로 인해 유통업체들의 마진은 낮아졌다. 브랜드 충성도보다 합리적 소비성향이 높아진 것에 대응하고 낮아진 마진을 높이기 위해 유통기업들은 PB브랜드 확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아마존은 76개 PB브랜드의 2,000여 종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6), 월마트 역시 식품군에서만도 그레이트 밸류, 샘스 초이스 등 다양한 PB브랜드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이마트의 경우도 저가 브래드인 노브랜드, 일반 브랜드인 e브랜드, 프리미엄 브랜드인 피코크 등 멀티티어(multi-tier) PB 전략을 펼치고 있다. 이마트 노브랜드의 경우 2015년 출시된 이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2020년 1분기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도 25억 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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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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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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