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7건)
...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대 후반부터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며 신산업 육성을 위한 제도 정비와 규제개혁을 모색하고 있다. 현 정부에서는 규제샌드박스 플러스, 규제 비용 감축과 같은 정책이나 규제혁신 추진체계 정비가 이루어졌다. ...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 미비와 규제로 인해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도입이 지체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비즈니스모델의 시장 안착을 통해 경제성장과 질적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방향으로 규제개혁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의 효과적 추진을 위해서 규제 방식의 전환은 물론 추진체계의 효율화와 이슈화된 규제 자체의 개선이 필요하다. ...
... 동반자가 될 것으로 인식되었다. 그런데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것이 있었다. 그것은 AI 반도체가 필요하다는 것과 그 AI 반도체는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는 점, 그리고 AI 반도체는 클라우딩 서비스뿐만 아니라 전자기기에 직접 장착되는 온 디바이스 형태로도 확산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반도체 시장은 모바일 중심에서 인공지능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기기 측면에서도 AI를 장착한 자율주행기술의 발전으로 모바일에서 모빌리티로 반도체 시장의 중심축이 이동할 것이다. 모빌리티는 배터리가 동력원이고 자율주행기능을 장착해서 미래에는 생활형 로봇의 발전이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발전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변화는 반도체 기술 발전과 함께할 것이다. 반도체 시장은 AI와 함께 2023년 ...
코로나19 이후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견인하는 핵심 플레이어로서 스타트업(Startup) 육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 경험, 운영ㆍ관리, 비즈니스 모델 등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되는 패러다임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혁신 기술이 다양한 기술과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 진화를 위한 필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스타트업은 기술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기존 산업생태계를 디지털 생태계로 전환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 스타트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성장시키는 것은 경제 성장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 스타트업 생태계가 국가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의 생존 및 성장조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
... 기록 한국 ODA도 상대적으로 낮은 GNI 대비 ODA 비중(0.17%, 30개 DAC 회원국 중 28위)을 고려할 때 당분간 확대 기조 불가피 특히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자립 성장을 돕는 산업 분야 ODA가 재조명되면서 2000년대 후반 이후 지원 실적 재반등 산업 분야 ODA는 개도국 산업발전과 국내 산업계에 이익이 되는 상생형 ODA 한국의 산업 분야 ... 독일과 일본이 산업 분야 ODA를 주도하고 있으며, 그 외에 한국(통신), 호주(광물/광업), 미국(무역)이 섹터별 대표적 지원 국가 최근 글로벌 복합위기에 따라 산업 분야 ODA의 패러다임 변화가 요구되면서, 한국은 이에 부응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 ODA 2.0을 전개할 필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산업 분야 ODA의 고도화를 위해 산업에너지 ODA 구성을 공급망 ODA, ...
본 연구는 새로운 기술ㆍ경제 패러다임으로 이행과 미ㆍ중 간 기술, 경제 패권경쟁으로 이행이 맞물리는 역사의 전환기가 북한과 같은 후발국에는 산업ㆍ경제발전을 위한 기회의 창을 제공한다고 보고, 동아시아 GVC 재편의 주요 방향을 분석하고, 북한 산업화 전략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북한의 FDI를 통한 GVC 참여형 발전경로의 잠재력을 확인하고, ... 방향과 남북협력의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동아시아 국가의 산업발전 전략에 영향을 미칠 GVC 재편의 두 가지 핵심 동력은 미국과 중국의 전략적 경쟁이라는 지정학적 대결과 중국의 성장전략 변화이다. 중국의 성장모델 전환으로 주변국과 분업관계의 재편이 일어나고 있고, 중국 경제의 규모나 내적 다양성으로 인해 중국 성장모델의 전환은 주변국의 발전경로에도 지대한 영향을 ...
... 경영방침으로 재무실적 향상과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한다. 흔히 ESG라는 키워드는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과 교대해서 사용된다. 하지만 ESG 경영은 기존의 사회적 기업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과 달리 재무 실적 향상과 관련 이해관계자의 사회적 가치 창출을 동시에 달성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2006년 뉴욕 증시에서 책임투자원칙(Principle of Responsible Investing) 18 기업 ESG 경영 확대 속 산업정책 과제와 시사점 연구의 발족을 발단으로1) 기업 ESG 활동에 대한 투자라는 개념이 부상하기 시작했다. 책임투자원칙에 서명한 투자자는 ESG 경영과 ESG 성과를 투자전략의 일부로 고려하게 된다. 이로 인해 ...
본 연구는 한국 자동차산업이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를 중심으로 성장 역사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미래 발전 방향 설정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996년까지의 발전 역사는 1997년에 발간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와 성장 잠재력”(오규창·조철, 1997)에서 다루었고, 현시점에서 미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차원에서는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시작하였다. 1997년 이후 한국 자동차산업의 생산능력은 거의 늘지 않고, 기존 능력을 활용하는 수준에서 생산을 늘려왔기 때문에 1996년까지를 양적 성장기로 정의했다. 1997년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은 과연 질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에 ...
... 증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4차산업혁명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디지털 전환은 단일 기업의 전략뿐만 아니라 사회·경제 전반에 변화를 초래하며 최근 코로나19 팬데믹과 디지털 뉴딜 등의 국내외 거시적 움직임과 결합되면서 산업 전반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인다. 이에 물리적 공간을 초월하는 광역·초광역 연계 협력 네트워킹을 지향하는 새로운 입지 정책 패러다임 정립과 변화된 입지 유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과거에는 인프라와 저렴한 토지 공급이 기업입지에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점차 가치사슬 내 관련 기업과의 네트워킹과 인재 채용이 유리한 지역을 선호하게 되면서 다양한 기업입지 결정 요인을 포괄한 혁신환경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디지털 전환에 따른 새로운 산업입지 전략의 발굴 필요 4차 산업혁명이 선도하는 ...
저성장노멀, 디지털노멀, 팬데믹노멀이 복합적으로 일상화되는 넥스트노멀 시대는 기존 산업 질서의 혼란과 재편, 신산업 등장에 의한 경제산업 패러다임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대전환의 움직임은 외형적으로 위협과 도전을 가하고 있지만, 기회요인도 내포하고 있다. 우리 산업과기업이 넥스트노멀의 위협요인을 최소화하면서 기회요인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글로벌 리스크가 높아지는 환경에서도 글로벌 산업 재편을 주도하고 혁신성장의 기회를 실현할 수 있을 정도의 역량을 갖춘 중견기업을 육성하기 위한 전략 및 정책이 강화되어야 하며, 그 핵심에는 글로벌화 전략이 자리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넥스트노멀 시대의 기회와 도전에 맞설 수 있는 중견기업 글로벌화 전략을 연구하는 것이다. ...
위성통신 서비스 분야 진입 장벽이었던 저궤도 위성 인프라 구축 비용이 낮아지면서 위성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상대적으로 통신 품질이 우수하며 통신 지연이 짧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위성통신 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공공이 주도하던 위성통신 시장에 스페이스X, 원웹, 아마존 등 대규모 ... 우리 정부도 연구개발 로드맵을 수립하고 전문 인력 양성을 추진하는 등 누리호 발사 성공 이후 저궤도 위성산업 분야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대적 후발 국가인 우리나라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회로 삼고 경쟁우위에 있는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표준 확보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또한 저궤도 위성통신을 통한 우주 인터넷은 전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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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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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