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635건)
미(美) 제47대 대선은 주요 산업의 국제 분업 구조와 공급망 재편의 속도, 범위 및 수준을 결정할 중대 이슈 국제정치 구도 및 한국 산업의 통상ㆍ경쟁 여건 전망의 전제 역시 근본적 변화 예상, 주요업종 영향 전망과 대응 방안 선제적 마련 시급 민주(바이든) 및 공화(트럼프) 양 진영은 대중국 전략, 공급망ㆍ통상, 환경, 외교ㆍ안보 등 주요 이슈에서 선명한 대립 구도 형성 (민주-바이든) 대중(對中) 디리스킹, 다자간 협상 및 동맹ㆍ파트너 협력 강화, 전략산업 분야 인센티브 유지, 친환경 정책 기조 유지ㆍ강화 (공화-트럼프) 대중 전략적 디커플링 및 전반적 관세 인상, 양자 간 협상 및 동맹ㆍ파트너 역할 압박, 친환경 정책 대폭 축소ㆍ약화 양당의 전략산업 인센티브 지원 정책 기조는 수렴, 환경정책 기조는 ...
... 일자리 비중이 감소하는 ‘일자리 양극화(Job Polarization)’가 미국·유럽·남미·아시아 국가에서 발생 규칙 기반 소프트웨어(SW)로는 비정형적 업무가 대체되지 않았기에, 최근까지도 컴퓨터가 수행할 수 없는 업무로 사회적 지능, 창의성, 인식·판단·조작 영역 등이 꼽혔음. 산업혁명으로 기계가 인간의 운동능력을 초월하고 1980년대 컴퓨터의 보급으로 규칙연산과 정밀제어 영역까지 앞선 후, 생성형 AI의 발전으로 창의성, 휴리스틱, 퍼지제어의 영역까지 컴퓨터가 일반인보다 우세한 ‘제3의 기술 특이점’이 도래 생성형 AI는 자연어처리·번역·요약, 예술작품 생성, 컴퓨터 코딩·디버깅, ...
... 긴 수명, 내구성, 경량화 등 기능 관점에서의 전략이 중요해질 전망이다. 경량성, 내구성, 내열성, 내화학성 등 기능적으로 뛰어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탈플라스틱 시대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에너지 효율 개선, 탄소 저감, 수명 연장 등 다양한 이점으로 전기차, 우주·항공 분야 등에서 금속 대체재로 활용된다. 따라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은 전방산업의 고도화를 뒷받침하는 첨단소재로써 수요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다. 최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대한 국내 기업의 전략적 투자가 확대됨에 따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부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수요 대응을 위한 제품화 기술은 기업이 주도하더라도 산업 생태계의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정부가 전략산업 육성, 안정적 원료 조달, 핵심소재 국산화 등의 지원을 강화해야 ...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2024년 2월 16일 산업경쟁력 강화법 일부를 개정하는 법률안이 각의에서 의결되어 의회에 제출되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전략적 국내 투자 및 생산의 확대를 위한 대규모·장기 세제 지원, 연구개발 거점으로서의 경쟁력 강화, 국내 투자 확대로 이어지는 혁신 및 신진대사 활성화를 위한 중견기업·스타트업 집중 지원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몇몇 언론에서 ‘일본판 IRA’라고 소개된 이번 산업경쟁력 강화법 개정안의 경과와 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산업경쟁력 강화법은 2013년 처음 제정되었다. 이 법의 목적은 아베노믹스의 3대 화살 중 하나인 ‘일본 재흥 전략’을 실행하고, 일본 경제의 3대 왜곡(많은 규제, 적은 투자, 과도한 경쟁)을 바로잡아 ...
... 일본 어선을 수리하면서 주로 목선을 건조했던 울산 방어진 조선소가 설립된 이후 1937년 대한조선공사(現 한진중공업)의 전신인 조선중공업주식회사가 설립되면서 우리나라에서 강선 전문의 조선소가 출현하였다. 이후 1967년에는 대한조선공사와 대선조선이 바지선 30척을 베트남에 최초로 수출하고, 1969년에는 250GT 참치 어선 20척을 대만에 수출함에 따라 우리 조선산업은 해외시장 개척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그리고 2024년 1분기 K-조선 수주액이 세계 1위를 달성하였다. 영국의 조선·해양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2024년 4월 2일 기준)에 따르면, 2024년 1분기 우리나라 선박 수주액은 136억달러로 3년 만에 중국(126억 달러)을 앞지르면서 세계 1위 자리로 복귀하였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1.4% ...
항공·우주산업의 비약적인 발전 및 친환경 사회로의 전환과 함께 탄소섬유복합재는 미래 유망산업의 핵심 소재·부품을 공급하는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는 탄소섬유복합재의 특성으로 인해 제품별 요구되는 기술 수준 및 공정이 상이하며, 특히 고성능 제품의 경우 고도의 기술력 및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어 신규 기업의 진입 장벽이 높은 특징을 지닌다. 미국, EU, 일본 등 주요 선진국이 세계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국의 대규모 투자 및 기술력 강화는 국내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이 선도국으로 진입하는 데 또 하나의 위협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고에서는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및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의 경쟁우위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탄소섬유복합재산업의 ...
...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여파와 유럽과 중동의 ‘두 개의 전쟁’ 장기화, 기후 변화에 따른 빈번한 대형 자연재해 발생, 그리고 민주주의 진영과 권위주의 진영 간 공급망 디커플링 심화 등이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수입의존도가 매우 높은 일부 국방핵심소재들에 대한 자립화 및 공급망 강화 전략 마련이 긴요한 시점이다. 산업연구원과 한국재료연구원의 실태조사(2023) 결과, 2022년 기준 국방핵심소재(10종) 총 조달금액 8,473억 원 중 78.9%(6,684억원)를 수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속소재(8종) 중 철강과 구리합금을 제외하고 내열합금과 마그네슘합금은 100%, 타이타늄합금과 니켈·코발트 등은 99.8%, 알루미늄합금은 94.9%를 수입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금속소재인 ...
미중분쟁, 우-러 전쟁와 같이 글로벌 분쟁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국과 유럽에서는 조선업의 중국 의존에 따른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우려를 반영하는 듯 우리나라가 유지하던 조선산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1위를 2023년 중국에 내주었다. 우리나라는 기술 관련 경쟁력에서만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4년간의 조선산업 가치사슬 경쟁력과 글로벌 조선산업 환경 변화 분석 결과, 가치사슬 개별 부문의 최적화로는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한계가 있다.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조선업만 보는 소극적 전략에서 벗어나 우리나라와 글로벌 경제·안보를 고려한 조선-해운-금융-국방을 아우른 대국관(Big Picture)을 담아내는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K-Maritime Strategy)의 수립이 필요하다. ...
... 조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5년 후에는 우리나라와 중국의 조달경쟁력 차이가 없어질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우리나라는 가스운반선 중심의 편중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건조 물량이 감소하여 전반적인 기자재 생태계 약화가 우려되는 반면, 중국은 풍부한 내수와 정부의 기자재 국산화 추진으로 경쟁력 강화가 예상되기 때문이다. 과거 중국은 선박용 엔진, BWMS, 선박용 전동축 등 주요 기자재를 한국에 의존하며 협력관계를 구축 했지만 최근 그 양상은 경쟁 관계로 변화하고 있다. 심화하는 중국과의 경쟁에 대비하여 우리나라 조선기자재산업 생태계 강건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미래형 선박인 자율운항선박 및 무탄소선박 기술 관련 조선기자재 기업을 집중 육성하는 한편 국내 공급망을 유지·보완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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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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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