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16건)
인구 및 사회구조나 기술 측면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은 우리 시장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며, 산업 전반, 특히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유인하고 있다. 디지털 기술 또는 여타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나타나는 모빌리티, 핀테크, 리걸테크, 디지털헬스케어 등이 그러한 사례이다. 그러나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겪어야하는 현실은 산업혁신을 유인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이처럼 산업 환경이 변화하고 그에 따라 신산업이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 다양하게 나타나면서, 주요국들도 산업 전 반의 혁신을 통해 신산업을 선도하기 위한 산업정책은 물론 규제정책도 추진하였다. 특히 영국과 미국은 여타 국가에 비해 규제개혁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며, 비즈니스모델 제공에 필요한 지원을 모색하였다. ...
디지털 플랫폼의 확산으로 서비스산업의 거래 방식이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내 기업에게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이자 새로운 거래 방식을 제공하는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국내 디지털플랫폼 시장은 국내 플랫폼 사업자가 지배적인 시장이다. 디지털 플랫폼 사업자의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매출액의 많은 부분을 소수의 대기업이 창출하는 구조이다. 영세성이 높은 서비스산업의 특성을 고려했을 때 디지털 플랫폼의 활용은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과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에 참여하는 기업들은 디지털 플랫폼 비참여기업에 비해 매출과 생산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아직은 높은 중개수수료율과 불공정한 플랫폼 거래 관행이 서비스산업 내 기업의 플랫폼 참여 장애요인으로 ...
... 지난 1월에 열린 2024 CES에서도 로봇과 AI가 많은 주목을 받았다. 사실 로봇산업 육성은 한 번에 세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미래산업이다. 첫째, 로봇은 경제 혁신을 위한 기반산업이다. AI, 5G 등 신기술이 융합되고 산업활동 전반에 인간과 로봇의 협업이 확장되어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신(新)자본재로 부상하고 있고, 교육, 물류, 농업 등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로봇 신(新)비즈니스가 창출되고 있다. 둘째, 로봇은 급변하는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하는 핵심 수단이다. 우리나라의 생산가능 인구는 2030년에 2020년 대비 320만 명 감소가 예상되고, 2022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약 902만명으로 전체 인구의 17.5%에 달했다. 로봇은 인력수급 불균형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고 고위험 ...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
코로나19 이후 산업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이를 견인하는 핵심 플레이어로서 스타트업(Startup) 육성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은 고객 경험, 운영ㆍ관리, 비즈니스 모델 등이 디지털 기반으로 변화되는 패러다임으로, 클라우드, 인공지능(AI) 등과 같은 혁신 기술이 다양한 기술과 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기존 산업생태계를 해체하고 재조합한다. 이러한 과정의 반복과 축적은 기존 산업에서 볼 수 없는 속도와 방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와 시장을 만듦으로써 디지털 기반 생태계로의 전환을 가속화한다. 기존 산업생태계에 속한 기업 대부분은 시장 변화에 대한 느린 대응, 창의성 부족, 조직 시스템의 경직성, 위험 회피적 성향 등의 속성을 지니고 있어, 자기 파괴적 ...
챗GPT의 등장 이후 생성AI 기술은 인공지능 혁신의 가치를 전 산업에 내재화시키는 게임체인저로 인식되고 있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다른 기술과 쉽게 융합되어 고도화되는 일반목적기술의 특성이 있다. 특히 생성AI는 언어를 기반으로 저비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의 성격을 보유하고 있어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과 AI 산업의 급속한 확장을 촉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세계 각국은 미·중을 중심으로 AI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 치열한 기술 패권 경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나라의 AI 역량은 글로벌 국가들 가운데 양호한 편이지만, AI 기술 선도국인 미국에 비하면 상용화 및 인재 역량 측면 등에서 절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이다. 따라서 AI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 추진과 기업의 노력이 ...
연구의 배경 주요국에서는 서비스산업이 국가 경제의 성장을 견인하는 경제의 서비스화가 본격화되고 있으나,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의 경우 주요국 대비 낮은 수준의 생산성이 지속되며 질적 성장이 지체되고 있는 상황임. 이에 따라 국내 서비스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서는 60% 수준에서 정체되고 있는 실질 부가가치 비중의 증대 즉, 부가가치 제고가 필수적임. 지식서비스는 제조업과의 융복합, 새로운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 등 서비스 부문의 혁신과 부가가치 상승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임. 그러나 우리나라 서비스 기업의 혁신 활동과 혁신 기반 신서비스 창출을 위한 서비스 R&D 투자 등은 주요국 대비 현저히 저조한 수준임. 따라서 경제활력 제고와 새로운 성장 돌파구 마련을 위해 서비스산 업의 부가가치 ...
ICT 기술의 발달과 새로운 소비 주체의 등장 등으로 관광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기술과 결합한 다양한 융복합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며 관광산업 생태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의 주요한 변화 중의 하나는 기술을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하고, 서비스 생산성을 제고함으로써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 관련 분야의 고부가가치화와 국가경쟁력 제고를 가능하게 해줄 수단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디지털전환 기반 첨단 IT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즉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들을 바탕으로 국경을 넘어 다양한 국가들에 성공적으로 진출,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함에 따라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에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위협요인으로도 ...
위성통신 서비스 분야 진입 장벽이었던 저궤도 위성 인프라 구축 비용이 낮아지면서 위성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상대적으로 통신 품질이 우수하며 통신 지연이 짧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위성통신 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공공이 주도하던 위성통신 시장에 스페이스X, 원웹, 아마존 등 대규모 자본 기반 기업들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벤처 투자 및 M&A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저궤도 위성 기업들은 기존의 위성 통신 기업들과 달리 위성 제조 및 발사 영역까지 수직계열화하여 여타 기업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각국 정부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최상명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