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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방법론, 실증분석기법, 통계자료분석 등을 수행하여 향후 심층연구의 기초자료제공을 목적으로 하는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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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MICE산업 생태계의 분석과 시사점 원문 미리보기원문 다운로드 2023.12.29

# MICE산업 # 생태계 # 거래네트워크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구성

제2장 MICE산업 개념과 생태계 
1. MICE산업 개념
2. MICE산업 생태계 
(1) MICE산업 생태계 기본 구조
(2) MICE산업 업종 범위

제3장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및 시장 구조
1. 국내 MICE산업 내 기업 현황
(1) 분석자료 구축
(2) MICE산업 내 기업 특성 
2. MICE산업 시장 구조
(1) 시장 구조 파악 지표
(2) 업종별 시장집중도 

제4장 국내 MICE산업 생태계 네트워크 분석 
1. 분석 개요 
2. 네트워크 분석 방법 
(1) 거래 네트워크 종류
(2) 거래 네트워크 지표
(3) MICE산업 네트워크 구축
3. 네트워크 분석 결과
(1) MICE산업 네트워크 특성
(2) 업종별 중심성 

제5장 결론 및 정책 시사점
1. 연구 결과 종합
(1) 시장 구조
(2) 거래 네트워크 구조
2. 정책 시사점 및 향후 연구과제 
(1) 정책 시사점 
(2)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우리나라는 2009년 미래 한국경제를 이끌고 나갈 17대 신성장동력산업 중 하나로 MICE산업을 선정하고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
 MICE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교통 등의 관련 비즈니스를 견인하는 ‘지식집약형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식·음료 공급업, 장비임대업, 수송업, 통·번역업, 인쇄업, 디자인업, 문화공연(Entertainment)업 등 다양한 연관 산업에 직·간접적 유발효과를 초래하는 ‘미래성장산업’이라 할 수 있음.
 MICE산업은 산업 내 다양한 업종과 종사자, 그리고 연관 업종들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움직이는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산업생태계 전반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는 상황
본 연구는 우리나라 MICE산업 생태계 구조가 어떠한 모습인지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의 세 가지 사항을 연구의 핵심 목적으로 함.
첫째, 다양한 방법론을 통한 MICE산업 내 다양한 업종들의 시장 구조 및 그 변화 양태를 파악
둘째, 사회 연결망 분석기법(Social Network Analysis)을 이용하여 MICE 산업 생태계에 포함된 기업 간 네트워크 구조 분석
셋째, 분석을 통해 확인된 결과를 바탕으로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MICE산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 수립에 필요한 시사점 제공
 제3장에서 살펴본 MICE산업의 매출액, 업력, 지역 분포 분석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2021년 기준 MICE산업의 업종별 평균 매출액 규모를 보면 면세점, MICE 관련 전문시설업, 운송 서비스,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 MICE 관련 용품임대업 등의 순으로 확인
⋅MICE산업의 핵심 업종 중 PEO & PCO, 인센티브 여행 업종의 평균적인 기업 매출액은 각각 11억 7,000만, 12억 3,000만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영세한 수준에 있음.
업종별 평균 업력에서는 전문시설업,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면세점 등의 순으로 긴 것으로 확인
⋅PEO & PCO,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 전문디자인업 등이 상대적으로 업력이 짧은 것으로 나타남.
업종별 본사의 수도권 입지 비중을 살펴보면 15개 업종 중 9개 업종에서 50% 이상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중 번역 및 통역 서비스업은 90.1%로 가장 높았고, MICE 관련 전문 디자인업,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 순으로 그 뒤를 따름.
⋅MICE 관련 숙박업과 전문시설업의 경우 수도권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
상위기업집중률과 허쉬만-허핀달 지수를 바탕으로 2010년과 2021년의 MICE산업 시장집중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그림 3-6>에 제시된 2010년 기준 전체 업종 평균 대비와 HHI기준 경쟁도가 높은 업종(3/4분면)을 보면 PEO & PCO, MICE 관련 전문 디자인업, MICE 관련 인력 서비스업, 사진 및 영상촬영업, 인센티브 여행업,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 등을 포함
⋅PEO & PCO, MICE 관련 전문 디자인업, 사진 및 영상촬영업,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은 2010년과 2021년이 유사한 양상을 보였으며, 추가로 번역 및 통역 서비스업 경쟁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수 있음.
 반면, MICE 관련 전문시설업, 면세점, MICE 관련 용품임대업, 케이터링 서비스업은 전체 MICE 업종 평균 대비 덜 경쟁적인 위치에 있는것으로 나타남.
시장집중도의 변화와 MICE산업의 매출액 기준 성장률 간 연관관계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분석 기간 중 전반적인 시장집중도와 매출액 변화는 크게 나타나지는 않았으나 두 변수 모두 소폭 감소하는 경향이 관찰 
세부 업종별로 보면 시장집중도와 매출액 증가가 동시에 관찰되는 업종은 확인되지 않았으나, 매출액 증가율은 양(+)이나 시장집중도 변화율은 음(-)인 업종은 인력 서비스업, 용품임대업, 여행업, 면세점, 여객화물 운송업, 통·번역 서비스업, 면세점업 등으로 확인
PEO & PCO를 제외한 나머지 업종의 매출액은 증가율과 시장집중도 변화율 모두 음(-)의 수준을 보임.
보도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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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 : 산업연구원

연구진 소개

  • 학력
    • Osaka Prefecture University (Ph.D)
    경력
    • 2021.06 - 현 재 제22대 산업연구원 원장
    • 2017.10 - 2019.05 대통령비서실 중소기업비서관/중소벤처비서관 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비서실 중소기업
    • 2015.04 - 2017.10 한국중소기업학회 부회장
    • 2015.03 - 2017.02 한국산업조직학회 감사
    • 2009.03 - 2017.10 한국동북아경제학회 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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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보기

월간 KIET 산업경제 코로나19 발생 이후 제조업 고용 변화: 중간 점검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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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