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주요 연구 내용
3. 연구 구성
제2장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개념 및 사례
1.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개념 및 의의
(1)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개념 및 의의
(2) 디지털전환과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3)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대리지표: 비즈니스메소드(Business Method, BM) 특허의 개념 및 의의
2.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주요 사례
(1) 콘텐츠 분야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사례
(2) 운송 분야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사례
(3) 물류 서비스 분야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사례
(4) 금융 서비스 분야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사례
(5) 소결
제3장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현황 및 경쟁 분석
1. 분석 방법
2. 자료
(1) 특허 자료 기본 특징
(2) BM특허의 서비스 분야 구분
(3) 디지털전환 주요 기반기술 분야 구분
3. 전 세계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현황
(1) 서비스-디지털전환 기술별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현황
(2) 서비스 분야별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디지털전환 기술 활용 현황
4. 주요 국가 간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분석
(1) 주요국 서비스 분야별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
(2) 디지털전환 기술별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비교
5. 소결
제4장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연관성 및 혁신 경쟁력 분석
1. 분석 방법
(1) 상품공간모형(product space model)의 개념 및 의의
(2) 기술공간모형(technology space model) 개념 및 의의
(3) 기술공간모형 주요 지표
2. 자료
3. 디지털전환 기술-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분야별 변화
(1) 기술공간 네트워크 맵 변화
(2)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분야별 기술공간 주요 지표의 평균적 변화
(3)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세부 분야별 주요 변화
4. 주요국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1) 주요국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현황
(2) 주요국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평가: 특화패턴을 중심으로
(3) 주요국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평가: 혁신분야 가치-순밀도 분포 및 고도화 기회를 중심으로
5. 우리나라의 혁신역량 점검 및 향후 발전 방향
(1)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분야별 전반적 비교
(2)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세부 혁신분야별 혁신역량 검토
6. 소결
제5장 결과 요약 및 정책적 시사점
1. 주요 분석 결과 요약
(1)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전 세계 현황 및 트렌드
(2)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주요국 혁신 경쟁력
(3) 우리나라의 디지털전환-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역량 검토
2. 정책적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서비스 제공 기업의 실질적인 수익창출에 기여하고, 서비스 생산성을 제고함으로써 서비스산업 및 서비스 관련 분야의 고부가가치화와 국가경쟁력 제고를 가능하게 해줄 수단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최근 글로벌 기업들이 디지털전환 기반 첨단 IT기술을 활용하는 새로운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즉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들을 바탕으로 국경을 넘어 다양한 국가들에 성공적으로 진출, 새로운 국부를 창출하고 국가경쟁력을 제고함에 따라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은 우리나라 서비스산업에 새로운 성장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위협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와 같은 상황들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정부는 서비스 비즈니스모델과 디지털전환 관련 혁신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정책지원 방안들을 마련 중이다. 하지만, 다양한 정책들이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디지털전환 기술을 활용하는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정책지원 방향이 아직 미비된 실정이다.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할 수 있으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특히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분석의 부재도 주요 원인 중 하나이다.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부정책의 성과 극대화, 세분화된 방향 설정 등을 위해 현재 우리나라 서비스산업과 관련 분야의 수준에 대한 객관적 평가, 즉 국제경쟁력 평가는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 역시 서비스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국제)경쟁력 평가를 주요 정책 방향의 하나로 설정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연구들을 제외하면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특히 디지털전환 관련 첨단 IT기술들이 결합된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관련 국제경쟁력을 분석한 기존 연구는 매우 부족하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비즈니스 방법(Business Method, BM) 혹은 비즈니스모델(Business Model, BM) 특허는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대리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이고 측정 가능한 거의 유일한 지표이며1), 서비스 영역 혹은 분야의 유형화, 디지털전환 기술의 활용 여부 및 활용 기술 유형의 식별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본 연구와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와 같은 특징들을 바탕으로 BM특허는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관련된 상당수 실증연구들에서 활용된 바 있으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 분석에 활용된 사례는 많지 않다. 특히 최근 디지털전환 기술이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가짐에도 불구하고, BM특허를 중심으로 디지털전환 기반 서비스 비즈니스모델 혁신 경쟁력을 분석한 사례는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