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 ‘세계적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첫째, 인프라 측면에서 현행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 예산 및 사업 범위 확대와 함께, 첨단 소재, 이차전지, MRO 등으로의 국방신산업 범위 확대, 방산 기회발전특구사업, 소부장 특화단지사업 등과의 연계 발전이 긴요하다. 둘째, 절충교역을 통한 글로벌 방산기업 유치 등 국내외 방산 앵커기관·기업 유치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선진국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협의체 신설 및 광역 클러스터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넷째, 지역 클러스터 내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 신설과 지자체 주도의 국내외 방산전시회 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마지막으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지역 내 고등...
... 종합방안을 수립 주력산업 및 신산업 육성을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 사업’ 등과 같이 다양한 산업인력정책 수행 지역산업발전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인력 양성 및 공급임. 윤석열 정부는 ‘어디에 살든 균등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를 국정과제로 삼고 교육자유특구, ... 신산업 창출을 위해 필수적이고, 국내외 글로벌 기업들은 SW, 빅데이터, 반도체 및 이차전지 등의 신기술 및 신산업 분야의 인력 고급 인재 확보를 위해 노력 2020년 기준 국가균형발전사업 전체 39조 2,000억 원(국비 18조 3,000억+지방비 16조 2,000억+민간 4조 7,000억) 가운데 인력과 관련된 예산은 14조 9,000억 원임. 중앙정부의 산업인력정책을 ...
“지방에는 먹이가 없고, 서울에는 둥지가 없다”라고 한다. 수도권에 인구와 산업이 집중되고 지방이 공동화되는 현상은 어제오늘의 이야기는 아니다. 하지만 저출산과 디지털 시대와 맞물려 지방은 생존 자체를 위협받는 상황까지 몰리고 있다. 전국 기초지자체의 약 40%인 89곳의 기초지자체가 인구감소지역으로 지정되었으며, 2013~2022년 수도권으로 순 유입된 20대 인구는 59만명을 넘는다는 통계도 있다. 이러한 수도권 일극화 현상은 인구에만 그치지 않는다. 지역경제의 근간인 산업에도 큰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우리는 그간 울산의 자동차, 거제의 조선, 광양의 제철과 같이 지방의 중후장대 산업을 기반으로 수출을 하고 지역경제를 일구어 왔다. 하지만 AI와 디지털로 대표되는 지식기반 산업...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국정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였다. 금년 7월 10일부터 법적인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특별법은 지난 20년 동안 별개로 추진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하나로 연계하고, 지역 주도의 분권형 균형발전을 ... 지방자치분권을 통해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는 특별법은 총칙, 지방시대 종합계획, 지역균형발전시책과 지방자치분권과제, 지방시대위원회 구성·운영,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특별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 속에 지지 기반의 확대와 더불어 기회발전특구와 같은 분권형 균형발전사업의 성공모델을 조기에 창출할 ...
... 것이 본 연구의 주목적이라 할 수 있다. 중부3성 지역은 세 가지 측면에서 전략적 가치를 지니고 있어 연구의 필요성이 인정된다. 첫째, 중부3성 지역 자체가 약 1억 9,500만 명의 인구를 지닌 거대한 경제권을 형성하고 있고 일인당 지역내총생산도 약 8,000달러 수준이다. 둘째, 동부 연안에 진출한 많은 우리 기업에게 중부3성 지역으로의 이전투자는 제2의 도약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중부3성 지역은 향후 중서북부로 진출을 위한 훌륭한 교두보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협동연구사업의 성격에 따라 산업연구원이 연구의 기획과 전체적인 총괄을 담당하며 국토연구원과 협동연구를 추진하였다. 산업연구원은 총괄책임기관으로서 중부3성 지역의 경제 현황 및 한국과의 협력 현황과 전략적인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
... 표방하고, 이에 대한 실천전략으로 ‘지역균형발전 3대 약속·15대 국정과제’를 제시하였다. 동 국정과제는 어느 지역에서 태어나고 성장했는지에 따라 교육의 기회 및 자산의 크기가 달라지고 심지어 혼인의 기회까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공간적으로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고, 균형발전의 구조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이 글에서는 새 정부의 지방시대를 구현하기 위한 3대 약속·15대 정책 과제를 개관하고, 역대 정부와 차별화되는 지역주도·시장친화형을 대표하는 핵심 프로젝트인 기회발전특구(ODZ)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지방시대 구현을 위한 정책 과제로 분권형 균형발전을 위한 컨트롤 타워 재편, ‘제5차지역균형발전5개년계획’ 추진을 위한 3대 ...
새 정부의 지역균형발전철학은 공간적 정의의 실현을 통하여 전 국토의 인구를 고르게 분산시키는 것이다. 기회발전특구는 윤석열 정부가 지향하는 지역균형발전의 핵심 정책 수단이다. 기회발전특구는 지방정부가 원하는 지역에 원하는 업종을 육성하면서, 지역이 원하는 교육시스템의 도입과 규제를 풀어주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해당 공간에 조세혜택을 부여하고 필수 인적 자원을 공급하기 위한 교육 제도를 합리화하며, 지역이 요구하는 규제 철폐가 가능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아 경제 활성화 방안이 반드시 성공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의지이다. 기회발전특구는 합리적 세제 개편의 시험장으로서 과거 특구가 전혀 고려하지 못했던 기능을 담고 있다. 기회발전특구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거버넌스의 형성이 조속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가칭 기회발전특구특례법에 ...
지난 9월 20일 규제샌드박스를 도입하는 지역특구법, 산업융합촉진법, 정보통신융합법이 국회를 통과하였다. 그중 지역특구법은 규제샌드박스를 공통분모로 하면서 지역균형발전을 중시하여 비수도권에 ‘규제자유특구’를 신설한 것이 특징이다. 영국, 싱가포르 등 일부 국가들이 핀테크 등 금융분야에 한정하여 도입하고 있는 것과 달리 업종제한 없이 혁신성장 관련 모든 분야에 전면적으로 적용한다는 의미에서 한국형 규제샌드박스이며, 이런 전면적 적용은 세계 최초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지역혁신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규제자유특구 도입으로 규제 때문에 사업기회에 제약을 받았던 기업은 새로운 사업진출의 기회를 갖게 되고, 지역은 투자유치와 일자리가 늘어나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하에서는 새로운 제도의 ...
... 환경오염, 교통 혼잡, 수자원 부족 문제 등 도시문제가 심화되자 톈진과 허베이성으로 베이징의 기능을 분산시켜 도시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 더불어 중국 정부는 톈진과 허베이성의 경제 발전도 꾀하고 있다.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징진지는 상호보완성이 매우 높은 지역에 해당한다. 베이징은 중국의 수도로서 정치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라 컨벤션 및 호텔ㆍ외식 등 관광 관련 산업이 ... 지정되면서 상당 기간 톈진의 고성장을 이끌어왔다. 허베이는 수도권의 배후지임에도 불구하고 성장이 정체된 지역이라 할 수 있으나 슝안(雄安)신구이기에 향후 고도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징진지협동발전전략의 구체적인 계획을 산업과 특구, 교통인프라 등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정책 방향과 추진 현황을 분석하여 우리 기업의 진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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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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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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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