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7건)
선진국들은 100여 년 전부터 헌츠빌(미국), 포트워스(미국), 뚤루즈(프랑스) 등을 중심으로 방위 및 항공, 우주, MRO 등의 산업 클러스터 조성에 매진해 왔다. 이는 방위산업이 국가전략산업임과 동시에 첨단산업 육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을 위한 지역 핵심산업의 하나로 활용되어 왔음을 시사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최근 국정과제인 ‘방산 혁신 클러스터 확대를 통한 방산 혁신 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주요 지자체와 연계한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국내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은 선진국 대비 인프라, 앵커기관 및 기업 유치, 거버넌스, 전문인력 양성,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등의 여러 측면에서 선진국 ...
... 발전 규획을 별도로 발표할 만큼 디지털 경제를 중시하고, 디지털 인프라 확충, 데이터 활용, 디지털 산업화, 산업 디지털화, 공공서비스의 디지털화, 디지털 경제 거버넌스 등을 중점과제로 추진 올해 2월 디지털 중국 건설 배치 규획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중국 건설은 중국의 현대화를 촉진하는 중요 엔진으로 간주 데이터를 중요 자원으로 인식하고 네트워크와 데이터의 보안을 ... 정의(兩化) 2019년 디지털 거버넌스가 추가(三化)되고, 2020년 데이터 가치화가 추가(四化)되면서 현재와 같은 개념으로 정착되었고, 데이터가 중요한 생산요소의 하나로 등장 중국정보통신연구원(CAICT)은 디지털 경제의 산업으로 디지털 산업화와 산업 디지털화를 들고, 디지털 산업으로는 전자정보제조업, 통신업, SW 및 정보서비스업, 인터넷 산업 등 4개 업종을 ...
수도권-비수도권 간 심화되는 인구와 경제력 격차의 해소를 위한 다양한 균형발전정책 중 공공기관 지방이전 및 혁신도시 조성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클 뿐만 아니라 국민적 관심이 높은 정책임. 현정부도 ‘공공기관 이전 등 지역 성장거점 육성’을 국정 과제로 명시하고 있어, 향후 추진될 공공기관 추가 이전이 지역발전의 거점화에 기여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이 필요한 시점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같은 대규모 장소기반정책(place-based policy)은 혁신도시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경제환경 변화를 유발하므로, 이러한 점이 파급효과 분석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 본 연구는 먼저 최근 연구에 기초하여 앞서 언급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경제학적 모형을 제안하고, 이를 활용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
윤석열 정부는 신기술 및 신산업 창출 등의 산업구조 고도화 및 디지털 전환에 따른 원활한 인력 수급을 위해 다양한 산업인력정책 수립 정부는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디지털인재 양성 종합방안을 수립 주력산업 및 신산업 육성을 선도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혁신인재성장지원 사업’ 등과 같이 다양한 산업인력정책 수행 지역산업발전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는 인력 양성 및 공급임. 윤석열 정부는 ‘어디에 살든 균등한 기회를 누리는 지방시대’를 국정과제로 삼고 교육자유특구, 교육개혁 선도지구 지정, 글로컬대학, 지방대학 창업 및 교육혁신 등의 정책은 지역인력 양성 및 공급과 직ㆍ 간접적으로 ...
최근 강화되고 있는 전 세계적인 저탄소 친환경 정책 기조는 에너지전환 시대에 에너지패권을 주도하기 위한 주요국의 노력으로 이해해야 함. 이러한 국제적 흐름 속에서 에너지자립도가 낮고 수출중심, 온실가스 다배출업종중심의 경제구조를 지닌 우리나라는 전략적 대응이 필요 여러 가지 대응 방안 중 본 연구에서는 전 세계적 에너지전환 트렌드 하의 새로운 수출 동력으로서 에너지 신산업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 우리나라는 탄소중립의 기계적 달성 그 자체에 머무르는 것에서 벗어나, 온실가스의 공격적 감축 과정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이 될 잠재력이 있는 에너지 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추진함으로써 경제성장과 온실가스 감축의 균형을 맞추려는 노력이 필요 2022년 5월 출범한 윤석열 정부는 에너지 신산업의 육성을 주요...
윤석열 정부는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국정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였다. 금년 7월 10일부터 법적인 효력을 발휘하고 있는 특별법은 지난 20년 동안 별개로 추진된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을 하나로 연계하고, 지역 주도의 분권형 균형발전을 ... 간 불균형 해소, 지역 특성에 맞는 자립적 발전 및 지방자치분권을 통해 지역이 주도하는 지역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는 특별법은 총칙, 지방시대 종합계획, 지역균형발전시책과 지방자치분권과제, 지방시대위원회 구성·운영, 지역균형발전특별회계를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특별법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공감대 속에 지지 기반의 확대와 더불어 기회발전특구와 ...
디지털 경제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미래경제는 단연 중소기업 성장과 창업·벤처 활성화에 있다. 특히, 정부는 예비 창업부터 글로벌 유니콘까지 완결형 벤처생태계 구현을 국정과제로 삼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2022년 11월에 발표한 2021년 기준 벤처천억기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매출액 1,000억 원 이상을 달성한 벤처천억기업은 총 739개사로 2020년말 기준 633개사보다 106개사가 증가해 벤처 천억기업 수 증가율이 최근 10년 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에 벤처천억기업들이 달성한 총매출은 188조 원으로, 2020년 151조 원보다 22.5%증가했는데, 전체벤처천억기업을 하나의 기업으로 본다면 매출액 기준 2021년 재계 순위는 3위로, 2020년 4위보다 ...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탄소중립 선언, 기반 시설 노후화 등 대내외 여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2019년부터 현재까지 15개의 노후 거점 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지정하였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지난 정부부터 시작하여 윤석열 정부에서도 국정과제에 포함하여 지속 확대 하겠다고 제시한 바 있으나 이론적인 배경이나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추진한지 3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의 정책효과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의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요구된다. 이 글은 정부가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지원해야 하는 근거와 필요성을 미시경제학과 환경경제학 차원에서 검토하고, 스마트그린 산업단지의 정책효과를 분석하는 것이목적이다. 이론적으로 스마트화는 기업의 ...
... 산업발전을 위한 새로운 산업정책의 구성과 부문별 내용을 심층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최근 산업환경 변화를 고려한 ① 새로운 산업정책의 목표, ② 국내 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 ③ 목표 달성을 위한 부문별 전략, ④구체적인 수단과 제언을 제시하는 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특히 본 연구는 과거 한국 산업의 구조적 문제와 코로나19 전후 부각된 새로운 도전과제를 고려하여 향후 산업정책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부문별 정책 어젠다를 도출한다. 이를 위하여 산업정책의 프레임을 재정의하고 목표(범위)-전략-수단-제도적 체계 개선-분야별 정책 제언으로 이어지는 산업정책 연구에 그 초점을 맞춘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선행연구와 자료 조사를 통하여 최근 한국을 둘러싼 산업환경 변화를 ...
... 2019년부터 현재까지 15개의 노후거점산업단지를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지정하였다. 당초 정부는 스마트 산업단지 선도 프로젝트를 추진(산업통상자원부, 2019. 2. 20)하고 있었으나 한국판 뉴딜과 맞물리면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로 명칭을 변경하여 추진하게 되었다(산업통상자원부, 2020. 9. 17).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는 문재인 정부가 한국판 뉴딜의 10대 대표과제 중 하나로 추진하였고, 윤석열 정부에서도 국정과제 17번 성장지향형 산업전략 추진에서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확대하겠다고 제시한 바 있으나 이론적인 배경이나 근거는 부족한 실정이다. 스마트그린 산업단지를 추진한 지 3년이 지난 현시점에서 산업단지 입주기업이 ‘스마트’와 ‘그린’에 어느 정도 준비하고 있는지 파악하고,이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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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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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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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