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3건)
온실가스와 관련한 기후통상 규범의 확산 기조는 철강산업이 직면하고 있는 중대한 교역 환경의 변화이다.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던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arbon Border Adjustment Mechanism, CBAM)가 2023년에 확정되면서 국내 제조업 중 온실가스 최대 배출 산업인 철강산업은 이에 대한 준비와 더불어 본격적인 영향 ... 기회 요인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본 원고에서는 EU CBAM의 가장 대표적인 영향 산업인 철강산업에 대해 제도 시행에 따른 국내 수출과 수입 영향을 전망해 보았다. 현재의 수출 구조와 탄소집약도 유지 시 CBAM제도의 시행은 EU 시장에서 우리 수출의 비용경쟁력 하락으로 나타났으며 경쟁국의 수출 물량을 일부 흡수하는 긍정적대체효과의 존재도 확인할 수 있었다. 탄소집약적인 ...
... 계속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수행한 「역동적 혁신성장 촉진을 위한 산업기술정책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전문가 인식조사 부분을 중심으로 발췌·정리하였다. 조사 결과 전문가들은 국내 R&D의 투입 대비 성과 부족 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으며, R&D의 기술적 성과보다는 경제적 성과 부족을 보다 강조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은 ... 불구하고 현재 그 추진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이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임무지향형 혁신정책으로의 전환을 통해 국내 R&D의 복합적·구조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우선 정부 R&D 거버넌스 체계 개선, 정부의 기획 및 조정 역량 강화가 시급하다. 이와 함께 국가 R&D의 중장기적 전략성 강화, 중장기...
... 기인하였다. 무역전환효과는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를 통해 경제 전체 후생이 오히려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데, 실제 온두라스가 1970년에 CACM을 탈퇴하게 된 주요인이 국가 재정수입의 감소에 기인하였다. 1970년대와 1980년대는 무역전환효과의 둔화에 따라 무역확대효과가 크게 줄어들었다. 그러나 CACM의 무역효과는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무역창출효과를 통해 다시 개선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목할 점은 이 시기에 역내 회원국들이 경제통합 심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의 수립과 함께 무역장벽 제거, 비관세장벽철폐, 공동 수출진흥정책, 구조조정프로그램 등을 적극적으로 시행한 데 있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CACM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역내무역 원활화를 위한 여러 제도적 조치가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
... 효과로 연결된 두 그룹 간의 거래가 플랫폼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양면시장(2 sided market)의 작동 원리를 간단한 모형을 통해 확인한 후, 상호작용하는 두 그룹 간 거래를 조정하는 플랫폼의 특성이 어떻게 기존의 단면시장과 다르게 나타나고 경쟁질서를 위협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또, 플랫폼 기업의 시장지배력 외에 노동시장 및 데이터의 수집.처리와 관련해서도 ... 왔는지를 정리한다. 시장경쟁이 훼손되지 않고 자본시장이 효율성ㆍ투명성을 유지하며 상시적인 사업재편이 발생할 수 있어야 산업정책이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민간의 자율을 보장하되 이해관계자 보호를 위한 지배구조 개선이 본질적이고 시급한 과제라는 점을 강조하며, 구체적인 주제들에 대해 보다 심층적인 조사ㆍ분석을 통해 보완할 것을 차후 과제로 제안한다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의 충격 속 배달대행업을 중심으로 플랫폼 노동이 빠르게 증가 디지털 전환으로 활성화된 플랫폼을 매개로 한 일거리 거래는 코로나19를 계기로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관련 종사자 수 역시 빠르게 증가 대표적 플랫폼 매개 일거리인 배달대행업의 빠른 성장 속에서 다수의 배달라이더는 기존일자리의 폐업·구조조정으로 인한 비자발적 실직의 대안으로 플랫폼 노동을 선택 높은 업무 강도에도 불구하고 배달라이더는 일에 대한 만족도가 높고 이를 지속하려는 경향을 보여 플랫폼 노동 장기화에 따른 인적자원 질 저하와 노동시장 비효율화 우려 배달라이더는 근로 시간이 길고 실질 소득이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에 대한 만족도와 미래에도 플랫폼 노동을 계속할 의향이 높은 것으로 관찰됨. 파편화된 ...
지금 일본 철강산업에는 큰 변화가 진행 중이다. 그 중심에는 일본의 1위 철강사 일본제철이 있다. 2019년 하시모토 사장이 취임한 이후, 적자 위기에 있던 일본제철은 국내 철강사업에 대한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했으며, 일본 철강업계 전체의 재편도 주도해 왔다. 그 결과 일본제철은 놀라운 수익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현지 언론들은 위기 극복에 성공한 기업 사례로 평가하고 있다. 2021회계년 실적1)에 이어 2022회계년에도 일본제철의 수익성은 견조하다. 일본제철의 주요 수익성 지표인 ROS2)는 재작년부터 10~17%대(분기 기준)를 유지하고 있다. 엔저 현상 등 외부 환경의 악화, 국내외 철강시황의 부진을 감안할 때 크게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한 나라의 경제를 구성하는 산업구조가 다양한 대내외적 요인으로 인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시점에 맞춰, 본 원고는 고용의 산업구조 변화를 실증적으로 살펴본다. 특히 청년층을 중심으로 최근 5년간 급격히 증가한 일자리와 감소한 일자리의 산업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구직자의 입장에서 일자리의 양적·질적 변화를 검토한다. 최근 소프트개발업, 전자상거래업과 ... 일자리에서 일한 청년노동자는 다른 산업에 종사한 경우에 비해 다음해 미취업으로 전환될 확률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미스매치에 대한 원인으로 노동자와 기업이 서로의 한계를 탓하며 평행선을 달리는 현 시점에서, 단기적 관점의 근무 조건 조정만을 논의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생애 숙련 형성 및 근속에 따른 임금 상승을 장려할 윈-윈형 정책이 시급히 요구된다.
... 도입으로 핵심기술의 범위가 확대되고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산업의 본질이 변화되면서 자동차산업 가치사슬 전반에서 역할과 주체도 변화가 요구되고 재구축되고 있다. 본고에서는 자동차산업의 가치사슬 구조와 특징을 살펴보고 주요국과 비교를 통해 우리 산업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함으로써 미래차로의 전환과정에서 가치사슬별로 필요한 대응방안을 도출하였다. 우리 자동차산업이 글로벌 가치사슬에서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참여를 늘리기 위해서는 융합 신기술에 기반한 고부가가치화를 지향하는 동태적 글로벌 가치사슬 역량 강화와 미래차 산업구조로의 선제적 전환이 요구된다. 아울러 자동차산업 생태계 재구축을 위해 부품산업 구조 재편을 통한 사업 영역 조정, M&A를 통한 부품업체 대형화, 독자적 연구개발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다. ...
...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주안점을 둔다. 1996년까지의 발전 역사는 1997년에 발간된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역사와 성장 잠재력”(오규창·조철, 1997)에서 다루었고, 현시점에서 미래 발전 방향 모색이라는 차원에서는 질적 성장으로 전환한 1997년 이후가 더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본 연구시작하였다. 1997년 이후 한국 ... 성장기로 정의했다. 1997년 이후 우리 자동차산업은 과연 질적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에 답해야 하는데, 그 전에 무엇이 질적 성장인지를 정의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적 성장은 구조조정을 통한 기업의 합리화, 자동차의 품질 수준 향상, 우리 자동차업체와 부품업체의 성장, 기술 수준의 향상, 생산 방식의 혁신,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의 우리 업체의 역할 강화 등 다양한 ...
미래차로의 전환에 대한 기술적ㆍ조달적 이슈 및 경쟁력 확보를 위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한 편이지만, 고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은 아직 충분하지 못한 편이다.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로 인하여 자동차 제조업에 속한 기업뿐만 아니라 전후방 연계 산업 기업들의 생산 지형이 급격히 변화할 것이 자명한 현시점에서, 본 연구는 미래차 산업구조 전환으로 인한 고용 변화가 어떠한 방향성과 규모로 나타날 것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 구조의 전환이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념을 대체효과, 규모효과, 전환효과로 구분하고 이미 생산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친환경차라는 새로운 품목의 등장이 고용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분석한다. 또한 현재 생산기술 위주의 미래차 전환 정책을 검토하고, 부정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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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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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