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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硏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 중국에 1위 자리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 이끌고 있는데, 특히 중국 의존도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중국의 산업생태계가 워낙 경쟁력이 있어 후발국가가 발생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생산 인력 부족으로, 일본은 오랜 구조조정에 따른 기술 및 생산 경쟁력 부족으로 시황 회복에도 생산능력을 빠르게 키우지 못하는 반면, 중국은 가동 중단한 조선소를 재가동하면서 생산능력을 크게 확대하고 있다. 연구원은 중국 조선업이 ...
[기사요약] 샤오미 고성능 자율주행/전기차 SU7 출시 BYD 채산성 급속 하락 등 중국 전기차 업계 극심한 구조조정 중 현대차, 독자 플랫폼에 ADAS 등 글로벌 최고 수준 성능 테슬라, 자율주행/전기차 전환의 선두주자 중국 전기차, 글로벌 성공 위해서는 넘어야 할 산 많아.. 3월 28일 샤오미가 공개한 전기차 모델 SU7은 가격 30만위안(약 5580만원) ... 등에 따른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의 대중국 제재로 인해 이미 미국은 중국산 자동차에 대해 27.5%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고, 유럽도 동일한 조치를 취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중국 자동차산업은 정부지원에 기반한 가격경쟁력을 더 이상 유지하기가 곤란하다. 이는 중국 자동차업계의 평균이익률이 최근 8년간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는 데서도 ...
-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위원 [이은창 산업연구원 시스템산업실 연구위원] 무역의 99% 이상을 해운에 의존하고 북한과 휴전 중인 우리나라는 조선업을 포기할 수 없다. 그러나 “국민소득 3만 달러 시대에 조선업은 불가능하다”라는 주장도 있다. 사이클 산업인 조선업은 장기불황을 견디려면 낮은 가격에라도 선박을 수주해 숙련 인력을 유지해야 하지만 고소득 ... 이탈리아 핀칸티에리는 국가에 의존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선진국은 국방을 위해 조선업을 유지하고 있지만 규모의 경제를 이루지 못해 큰 비용을 부담하고 있다. 국영으로 유지하는 규모가 큰 조선소는 비효율로 인해 민영화를 꾀하지만 민간에서 리스크가 큰 조선업을 받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우리나라는 2008년 이후 장기불황으로 중소조선사가 대부분 구조 조정되면서 기술력이 ...
빨라진 인구붕괴 평균 출산 연령 33.6세 역대 최고 기존 대책 평가 뒤 구조조정 나서야 저출생특별회계.인구부 등 특단의 대책필요 아이 키우는 즐거움 인식 확산 필요 AI 등 생산성 높이는 작업도 병행해야 지난해 12월 서울의 한 공공산후조리원 신생아실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경제] 통계청이 28일 내놓은 '2023년 인구동향조사'는 여러 항목에서 좋지 않은 ... 아이를 출산하는 시점도 뒤로 밀리고 있는 것이다. 특히 기혼자 중에서도 아이를 낳기 꺼리는 분위기가 확산하고 있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이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21년 '가족과 출산 조사'에 응답한 기혼 여성 2695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 중 아이를 더 낳을 의도가 아예 없다고 답한 비율은 72.5%나 됐다. 아이를 꼭 더 보겠다고 답한 비중은 전체의 ...
... 부족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본고는 이러한 문제 의식하에 수행한 「역동적 혁신성장 촉진을 위한 산업기술정책 연구」의 주요 내용을 전문가 인식조사 부분을 중심으로 발췌·정리하였다. 조사 결과 전문가들은 국내 R&D의 투입 대비 성과 부족 문제에 대해 전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으며, R&D의 기술적 성과보다는 경제적 성과 부족을 보다 강조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은 국내 ... 의견이다. 이를 위해서는 결국 부처 간의 협업과 예산 배분의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거버넌스 체계를 정립해야 하고 통합적 혁신정책 추진을 위한 컨트롤 타워와 예산 심의 조직, 임무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사회적 합의 형성, 이들을 모두 조정할 수 있는 정부의 역량이 갖추어져야 함을 강조하였다. 또한 전문가들은 임무지향형 R&D의 전문적 기획의 중요성을 ...
[Interview] 하준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이주형 기자 하준 한국산업연구원 연구위원 서울대 경제학 박사, 전 행정안전부 정책자문위 기획조정 분과위원, 전 동부증권 주식부 근무, 전 국회 5급 비서관 사진 하준 “한국 구조조정 시스템은 관치 위주로 운영되고, 사모펀드(PEF)에 과도하게 의존하는 문제가 있다.” 하준 한국산업연구원(KIET) 연구위원은 최근 ... “회생 계획의 합리성, 예측 가능성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위기에 처한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금융이 운영되고, 인수합병(M&A)·부실채권(NPL) 투자시장도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하 연구위원은 '기업 구조조정, 사업 재편과 관련한 해외 제도 비교 분석' 등 여러 보고서를 통해 한국 구조조정 제도의 선진화를 주문해 온 전문가다. 다.. 이코노미조선 멤버십 ...
... 상반기 수출은 감소 추세가 이어지다가 하반기에 회복되는 '상저하고' 형태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테슬라, GM 등 주요 완성차 업체의 전기차 생산목표가 하향 조정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의 이차전지 수요 위축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특히 2023년부터 하락세로 돌아선 대(對)유럽 수출 감소 추세가 타 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게 ... ?0.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기차 내수 판매 둔화에도 불구하고 수출용 국산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수요 대응을 위해 우리 기업의 중국 공장으로부터의 배터리 조달 물량은 증가세를 어느 정도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2024년 수입 규모 자체는 전년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나, 2023년도 증가율이 48.3%에 달했기 때문에 기저효과 ...
... 2022년에 대규모 수주를 하면서 새로운 호황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물량으로 본다면 2010년 이후 2013년을 제외하고 가장 많은 수주였다. 2년간의 풍부한 수주로 2023년에는 시황 조정을 예상했는데, 2023년 11월까지 누적 수주량은963만CGT을 기록했다. 2022년 1,676만CGT의 57% 수준으로 크게 감소했지만, 지난 10년간 기록을 본다면 평균적인 수준이었다. ... 제품 수출용 선박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가능성이 크다. 벌크선은 2000년대까지 우리나라의 주요 선종이었으며 중형조선사도 대량 건조했다. 하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형조선사의 구조조정과 중국과의 경쟁에서 대형 조선사의 고부가가치화 전략으로 인해 이제는 대부분 중국에서 건조해야 하는 선종이 됐다. 철강산업과 마찬가지로 조선산업은 경쟁력을 잃으면 산업생태계가 붕괴되어 ...
... 중국이 기술패권을 두고 경쟁하고 유럽과 일본도 탈 중국화를 내세운 공급망 전략을 계획하면서 '신냉전주의'가 도래함에 따라 한국도 글로벌 공급망 타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와 관련 조용원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완전한 대중국 의존도 축소보다 신남방 및 동유럽 공급망 확보와 함께 글로벌 수출기업의 확보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구랍 20일 ...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중국의 아프리카에 대한 정치적 영향력 증대를 억제하기 위해 아프리카 정상회담을 통해 무역 파트너십을 맺고 재정 지원을 약속했다. 특히 미 국무부는 '중국문제조정실' 대중국 컨트롤 타워를 세우고 인공지능 침 첨단 반도체 관련 36개 중국 기업을 추가로 수출통제 리스트에 올렸다. 유럽도 예외는 아니다. 유럽은 중국과 러시아를 견제하기 위해 공급망 ...
... 역임했다. 이후 대통령비서실에서 중소기업비서관과 중소벤처비서관으로 일했다. 그는 "벤처기업 정책의 도입 및 정착에 일조하고 상생협력, 동반성장 등 대·중소기업협력 정책의 올바른 기조 확립에 기여했던 게 정책연구자로서 가장 기억에 남는다"며 "대통령비서관으로 복무함으로써 오랜 기간의 연구경험을 정책현장에서 보다 직접적으로 국민에게 봉사할 기회를 갖게 된 점이 보람 ... 평가된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 팬데믹 이후 벌어진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세계 각국이 금리를 경쟁적으로 올렸다"며 "한국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금리를 미국 등 선진국보다 소폭 조정했고 그 결과 원화의 약세는 어느 정도 불가피했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은 고금리 장기화로 인해 취약한 가계와 기업 부실 현실화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주 원장은 "부동산 P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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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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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