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6건)
... 건수는 1만 5,517건으로 한국 2,553건의 6배를 기록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과학기술평가원(KISTEP)에 따르면 친환경·스마트선박 등 고부가가치 선박 기술의 경우 한국과 중국 간 기술 격차는 2012년 6.8년이었으나 2016년에는 절반인 3.4년으로 줄었고, 2020년에는 그마저도 1년으로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산업연구원의 경쟁력 분석자료에서도 향후 조선기자재는 5년 내에 중국에 추월당할 것으로 예상하는 등 기술 격차의 골든 타임이 끝나가고 있다는 비관적인 분석이 늘고 있다. 실제로 현재 한국조선업의 주력 선종이라고 할 수 있는 LNG운반선의 경우도 건조 가능한 조선소가 한 곳에 불과했던 중국이 최근에는 다섯 곳으로 늘어나며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그 사이클은 통상 단기 3년, 장기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저명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전망도 시황을 완벽하게 예측하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망의 부정확성이나 어려움 때문에 주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
... 수요 침체에 기인한 부분이 크지만 자체 경쟁력을 최종 제품뿐 아니라 제품의 가치사슬 단계별로 점검해봐야 할 필요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일본의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가 진행되면서 주요 제조업 주력 제품의 세부 가치사슬 구조 및 조달체계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전통 제조업 가운데 조선산업에서 LNG운반선, 신산업에서 바이오의약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품목을 분석 대상으로 한 이유는 각 분야별 대표성과 가치사슬 유형에서의 차별성, 그리고 시기별 유망성이 뚜렷하게 구별된다는 차원에서다. 본 연구의 목적은 LNG운반선과 바이오의약품의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경쟁력을 진단함으로써 구조 고도화와 체질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산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완성품의 ...
... 국제유가 횡보에 따른 수출단가 상승폭 제한, 반도체 가격 인하 등 부정적 요인 지속 예상 2019년 생산은 수출 둔화 및 국내경기 부진에 따른 내수 위축이 주력산업의 성장을 제약하여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부진 전망 ● 반도체(6.8%)는 전방산업의 수요 확대 및 수급 불균형 해소 목적의 생산시설 확충, 조선(8.4%)은 2017년 이후 수주회복기 고가 LNG운반선의 본격 건조와 기저효과로 증가세 반등 내수는 소비재 중심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반면, 소재부품산업의 내수가 위축하며 전반적인 부진 전망 ● 자동차, 의류, 가전, 정보통신기기, 음식료 등 소비재 수입이 크게 늘어 내수가 증가하겠으나, 수요산업의 국내생산 부진에 따라 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재부품류의 내수는 둔화 전망
... 3.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생산은 수출 둔화 및 국내경기 부진에 따른 내수 위축이 주력산업의 성장을 제약하여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부진할 전망이다. 반도체(6.8%)는 전방산업의 수요 확대 및 수급 불균형 해소 목적의 생산시설 확충을 통해 지속적인 생산 증가가 예상된다. 그간 부진을 지속해 온 조선(8.4%)은 2017년 이후 수주회복기 고가 LNG운반선의 본격 건조와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세로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내수는 소비재 중심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반면, 소재부품산업의 내수가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부진이 예상된다. 자동차, 의류, 가전, 정보통신기기, 음식료 등 소비재 수입이 크게 늘어 내수가 증가하겠으나, 수요산업의 국내생산 부진에 따라 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재부품류의 내수는 ...
우리나라 조선사가 강점이 있는 LNG운반선, 탱커, 컨테이너선의 수요 증가로 국내 수주는 2017년에 이어 회복세를 이어갔다. 중국은 내수 감소로 시장점유율이 하락하면서 우리나라가 세계 수주 점유율에서 1위를 회복했다. 반면 2016년 수주절벽의 영향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생산량과 수출은 대폭 감소했다. 2018년 하반기에도 친환경 선박 수요 및 내수의 ... 생산과 수출은 상황이 호전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이 시기를 극복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 마련이 필요하다. 수요 위축 대안으로 추진되고 있는 내수 활성화를 위한 방안인 LNG벙커링 사업, 공공발주, 국내 선사 노후상선의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 지원 등의 추진이 필요하다. 또한 수출 촉진을 위해 조선·해운·금융 연계 및 지원을 강화하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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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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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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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