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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위 자리 내줘" 초격차, 해운·국방·선박금융 아우르는 한국형 해양전략 필요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18일 오전 경남 거제시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열린 대형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출 500호선인 '오리온 스피릿(Orion Spirit)'호 명명식에서 뱃고동을 시연하고 있다. 오리온 스피릿호는 1994년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LNG운반선을 ... 연구개발(R&D)·설계, 조달 부분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었지만, 격차가 좁혀졌고, 생산 부문에서는 중국에 역전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선종별로 보면 우리 조선산업은 기술경쟁력이 매우 중요한 가스운반선에서 차별화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컨테이너선의 경쟁력은 중국과 동등한 수준이 됐다.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에 한국을 추월했고, 벌크선은 중국의 우위가 더욱 공고해졌다. ...
... 협력” 제시 경남 거제시에 위치한 빅3 조선소 중 한 곳의 전경. 연합뉴스 중국의 조선업 전체 경쟁력이 처음으로 한국을 앞선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한국 조선업계가 최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등을 잇따라 수주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지만, 중국의 경쟁력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경고음이 울렸다. 총 수주량이나 특정 선박 수주량만으로 경쟁력을 가늠했다간 오판할 수 있다는 ... 줄곧 한국이었다. 분야별로 보면 한국은 연구개발.설계와 조달에서만 경쟁력 우위를 보였다. 생산과 유지보수.서비스, 수요 측면에선 중국의 경쟁력이 월등히 높았다. 선종별로는 한국은 가스운반선과 컨테이너선에서만 중국보다 앞섰다. 유조선은 중국이 2022년부터 한국의 경쟁력을 뛰어넘었다. 연구원은 “중국의 해군 현대화 노력은 1990년대 초중반부터 30년간 이어지면서 동아시아에서 ...
이진주 기자 삼성중공업이 건조한 LNG운반선. 삼성중공업 제공 한국 조선업이 글로벌 경쟁력 평가 순위에서 중국에 추월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등 분야에서 중국보다 우위에 있지만 그 격차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산업연구원은 13일 내놓은 '중국에 뒤처진 조선업 가치사슬 종합경쟁력과 새로운 한국형 해양전략 방향' 보고서에서 중국이 지난해 종합경쟁력에서 한국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중국이 1위에 올라선 것은 산업연구원이 관련 보고서를 낸 2020년 이후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조선업의 한·중·일 비중 증가와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종합경쟁력에서 중국은 지난해 90.6으로 한국(88.9)을 1.7포인트 앞섰다. 한국은 연구·개발(R&D)과 설계, 조달 ...
... 건수를 염두에 두고, 경제사절단을 모집한 겁니다. 대통령 순방 준비 과정을 잘 아는 정부 관계자는 "눈에 보이는 실적을 만들어 내야한다는 압박이 상당하다"고 했습니다. 또 "MOU가 예정돼 있다는 정보가 있으면 대통령 순방에 맞춰 하자고 기업에 제안도 한다"고 했습니다. 작년 10월 카타르 정상회담 직후 나온 보도자료. HD현대중공업이 카타르 국영석유회사와 맺은 LNG 운반선 17척 수주 계약을 성과로 내세웠습니다. 39억 달러, 우리 돈 5조 2천억 원어치입니다. 그런데 사전 약정은 2020년 중순에 체결됐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입니다. 당시 문재인 청와대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펼친 경제 외교의 결실"이라고 했습니다. [홍현익/전 국립외교원장] "대통령이 가기 때문에 국가 원수의 무게가 실려서 안 되던 것도 되게 한 것이냐. ...
... 23.5% 감소한 3,369만CGT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각각 893만CGT(-41.5%), 1,933만CGT(-8.8%)를 수주했는데, 중국이 57.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면서 시장을 주도했고, 우리나라는 26.5%, 일본은 6.5% 점유에 그쳤다. 우리나라의 수주 점유율이 낮아진 것은 인력 부족, 인건비 및 원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생산능력에 맞는 수준에서 LNG운반선, 대형액화암모니아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선종별 발주량(3분기 누적)은 유조선이 전년동기비 219%, LPG운반선 133%, 벌크선 4% 증가한 반면, LNG운반선은 69%, 컨테이너선은 26% 감소했다. 다만 2022년에 워낙 많은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이 발주됐기 때문에 2023년의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발주가 적은 ...
... 따른 선별 수주로 물량에 있어서는 크게 걱정할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수주 선종을 고려한다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큰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2022년과 2023년에 컨테이너선과 가스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를 했고 전통적으로 대량 수주하던 탱커는 2023년 시황이 나쁘지 않았음에도 많지 않았다. 2022년에는 수주의 93%, 2023년에는 82%가 가스운반선과 컨테이너선으로 ... 2025년에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어서 기술이 안정화되는 1~2년을 고려하면 조만간 노후 선박의 대규모 교체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LNG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은 2024년에도 지연된 LNG 프로젝트용 LNG 운반선이나 중형급 컨테이너선의 대체 수요 등으로 어느 정도 발주가 기대되나, 코로나 이후 대량 발주된 물량으로 인해 ...
... 소폭 떨어졌으나 상위 10개국 중 6위를 기록했다. 경쟁국인 일본과 중국 각각 9.4년, 12.9년으로 한국이 뒤떨어지는 상황이다. 다만 한국은 친환경선박 비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지배선대의 스크러버 장착 비율은 56%이며 LNG, LPG, 메탄올 친환경 선박 비율은 21% 달한다. 신조선 투자에는 837억달러 1,353척을 기록했으며 22년 1,378억달러(2,426척) 대비 61% 수준으로 국적선사의 '23년 유조선 발주는 증가했지만, '컨'선 및 LNG운반선 투자는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23년 중고선 거래는 346억달러(1,606척)을 기록 중으로 '22년 570억달러(2,328척)의 61% 수준으로 분석됐다. 이 센터장은 올해 국적선사 103개사의 경영실적을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서 코로나 ...
... 공통으로 꼽혔다. 이번 설문조사에는 이시욱 대외경제정책연구원장, 주현 산업연구원장, 김영민 LG경영연구원장, 허용석 현대경제연구원장, 조경엽 한국경제인협회 경제연구실장이 참여했다. 이 원장은 "그동안 부진했던 반도체와 IT, 바이오헬스, 친환경, 조선 산업 분야에서 호조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주 원장은 "지난해 고가로 수주한 대량의 컨테이너선과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인도가 예정돼 있어 두 자릿수 수출 성장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허 원장은 "클라우드 컴퓨팅과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같은 분야에서 전 세계 IT 경기 회복과 기술 혁신이 이뤄지며 새로운 수요가 창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올해 크게 성장한 2차전지 산업은 내년에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 원장은 "2차전지는 올해에 비해 상대적으로 제한적으로 증가할 ...
...캐리어)선은 각각 26%, 69% 감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이은창 연구위원은 “국내 조선업계의 주력 선종 중 하나인 컨테이너선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전체 발주량과 카타르발(發) LNG 발주세를 고려하면 모든 선종에서 발주 흐름이 양호한 수준”이라며 “국가별로는 중국은 대규모 수주를 이뤘고, 국내 조선업계는 선별 수주에 주력했다”라고 평가했다. 앞서 이어진 발주 호조와 ... 우리나라와 중국의 우량 조선소들은 수주잔량이 풍부한 편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넉넉한 수주 잔량과 빡빡한 도크 일정으로 생산 확대가 어려워 선별 수주하려는 흐름이 두드러지고 있다. 게다가 LNG운반선 슬롯 계약의 경우 우리나라 대형 조선 3사는 2027년도까지 물량이 확보된 상황으로 수익성 위주의 수주 활동이 가능해졌다. 중국의 우량 조선업계도 충분한 수주 물량을 확보한 것으로 ...
... 철강산업 전망 세미나'에서 '조선산업 동향과 2024년 전망'에 대해 발표했다. 이은창 연구위원은 컨테이너선 시황 악화에도 불구하고 한국 조선 업계는 카타르 LNG선을 비롯하여 모든 선종에서 발주가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중국은 대규모 수주를 하고 있는 반면, 한국의 경우 선별 수주가 이뤄지고 있다고 언급했다. 특히 ... 션별 수주 활동을 지속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또한 이은창 연구위원은 장기적으로 조선 산업 경기 개선은 여전히 기대할 만하다고 강조했다. 이 연구위원은 국내 조선 업계가 고가의 가스운반선과 컨테이너선 우선 수주, 시황에 따라 제한적으로 탱커 중심의 수주를 하고 있어 선박 건조량은 2028년까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반면 단기적으로는 후판 수요 변화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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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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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