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조선산업은 대표적인 사이클 산업으로 그 사이클은 통상 단기 3년, 장기 30년으로 알려져 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30년 주기의 초호황기가 끝나고 불황이 계속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조선산업 역시 구조조정을 지속하고 있다. 산업의 구조조정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장기시황 전망이 필요하다. 세계적인 해운경제학자인 마틴 스톱포드(Martin Stopford)는 조선산업의 전방산업인 해운산업과 조선산업의 전망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언급했다. 과거 세계 조선 전문가들의 전망이나, 저명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의 전망도 시황을 완벽하게 예측하지는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망의 부정확성이나 어려움 때문에 주로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이용하지만 해외 시장조사 기관의 자료를 우리나라의 조선산...
... 수요 침체에 기인한 부분이 크지만 자체 경쟁력을 최종 제품뿐 아니라 제품의 가치사슬 단계별로 점검해봐야 할 필요성이 다각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특히 2019년 7월부터 일본의 특정 품목에 대한 수출규제가 진행되면서 주요 제조업 주력 제품의 세부 가치사슬 구조 및 조달체계에 대한 분석의 필요성이 더욱 높아졌다. 이번 연구에서는 전통 제조업 가운데 조선산업에서 LNG운반선, 신산업에서 바이오의약품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이 두 품목을 분석 대상으로 한 이유는 각 분야별 대표성과 가치사슬 유형에서의 차별성, 그리고 시기별 유망성이 뚜렷하게 구별된다는 차원에서다. 본 연구의 목적은 LNG운반선과 바이오의약품의 가치사슬을 분석하고 경쟁력을 진단함으로써 구조 고도화와 체질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산업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완성품의 ...
... 3.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019년 생산은 수출 둔화 및 국내경기 부진에 따른 내수 위축이 주력산업의 성장을 제약하여 전반적으로 전년대비 부진할 전망이다. 반도체(6.8%)는 전방산업의 수요 확대 및 수급 불균형 해소 목적의 생산시설 확충을 통해 지속적인 생산 증가가 예상된다. 그간 부진을 지속해 온 조선(8.4%)은 2017년 이후 수주회복기 고가 LNG운반선의 본격 건조와 기저효과 영향으로 증가세로 반등할 것으로 보인다. 내수는 소비재 중심의 증가세가 이어지는 반면, 소재부품산업의 내수가 위축되면서 전반적인 부진이 예상된다. 자동차, 의류, 가전, 정보통신기기, 음식료 등 소비재 수입이 크게 늘어 내수가 증가하겠으나, 수요산업의 국내생산 부진에 따라 일반기계,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소재부품류의 내수는 ...
소통 검색 결과 (154건)
... 건수를 염두에 두고, 경제사절단을 모집한 겁니다. 대통령 순방 준비 과정을 잘 아는 정부 관계자는 "눈에 보이는 실적을 만들어 내야한다는 압박이 상당하다"고 했습니다. 또 "MOU가 예정돼 있다는 정보가 있으면 대통령 순방에 맞춰 하자고 기업에 제안도 한다"고 했습니다. 작년 10월 카타르 정상회담 직후 나온 보도자료. HD현대중공업이 카타르 국영석유회사와 맺은 LNG 운반선 17척 수주 계약을 성과로 내세웠습니다. 39억 달러, 우리 돈 5조 2천억 원어치입니다. 그런데 사전 약정은 2020년 중순에 체결됐습니다. 문재인 정부 때입니다. 당시 문재인 청와대도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가 펼친 경제 외교의 결실"이라고 했습니다. [홍현익/전 국립외교원장] "대통령이 가기 때문에 국가 원수의 무게가 실려서 안 되던 것도 되게 한 것이냐. ...
... 23.5% 감소한 3,369만CGT였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각각 893만CGT(-41.5%), 1,933만CGT(-8.8%)를 수주했는데, 중국이 57.4%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면서 시장을 주도했고, 우리나라는 26.5%, 일본은 6.5% 점유에 그쳤다. 우리나라의 수주 점유율이 낮아진 것은 인력 부족, 인건비 및 원자재 비용 상승 등으로 생산능력에 맞는 수준에서 LNG운반선, 대형액화암모니아운반선 등 고부가가치선 중심으로 선별 수주를 진행했기 때문이다. 선종별 발주량(3분기 누적)은 유조선이 전년동기비 219%, LPG운반선 133%, 벌크선 4% 증가한 반면, LNG운반선은 69%, 컨테이너선은 26% 감소했다. 다만 2022년에 워낙 많은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이 발주됐기 때문에 2023년의 LNG운반선과 컨테이너선 발주가 적은 ...
... 따른 선별 수주로 물량에 있어서는 크게 걱정할만한 상황은 아니지만, 수주 선종을 고려한다면 우리나라와 중국은 큰 차이가 있다. 우리나라는 2022년과 2023년에 컨테이너선과 가스운반선을 중심으로 수주를 했고 전통적으로 대량 수주하던 탱커는 2023년 시황이 나쁘지 않았음에도 많지 않았다. 2022년에는 수주의 93%, 2023년에는 82%가 가스운반선과 컨테이너선으로 ... 2025년에 암모니아를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 엔진의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어서 기술이 안정화되는 1~2년을 고려하면 조만간 노후 선박의 대규모 교체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LNG 운반선과 컨테이너선은 2024년에도 지연된 LNG 프로젝트용 LNG 운반선이나 중형급 컨테이너선의 대체 수요 등으로 어느 정도 발주가 기대되나, 코로나 이후 대량 발주된 물량으로 인해 ...
첨부파일 검색 결과 (5건)
... 조선 시황의 주기와 경제모형 (2) 조선 시황에 영향을 주는 요인과 고려사항 (3) 시스템 분석을 통한 주요 요인 영향 분석 (4) 주요 조선 장기 전망 선행연구 3. 중장기 전망을 위한 모형과 방법론 제시 (1) 전망 방법론 선정에서 선종 구분의 필요성 (2)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시장 전망을 위한 경제모형 (3) 소수 프로젝트에 의존하는 LNG운반선의 특성 분석과 전망 모형 제3장 세계 조선산업 주요 선종별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중장기 전망 (1) 유조선 중장기 전망 (2) 컨테이너선 중장기 전망 (3) 벌크선 중장기 전망 2. LNG운반선 중장기 전망 3. 기타 선박 및 해양플랜트 중장기 전망 4. 세계 조선산업 중장기 전망 종합 제4장 국내 조선산업의 장기 전망 및 ...
... 제1장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제2장 생산과정의 분업과 가치사슬 기반 경쟁우위 분석 틀 1. 생산과정의 분업과 글로벌 가치사슬 2. 글로벌 가치사슬에 관한 이론적 검토 3. 분석방법론 (1) 가치사슬의 분석과 성장잠재력 (2) 산업지도와 경쟁우위 원천 제3장 LNG운반선의 가치사슬 및 경쟁우위 분석 1. 산업의 개요 및 시장구조 (1) 조선산업 및 LNG운반선 개요 (2) LNG운반선의 시장구조 2. 가치사슬 구조 분석 (1) LNG운반선용 주요 기자재의 분류 (2) LNG운반선용 핵심 기자재 공급 기업 (3) LNG운반선의 가치사슬 분석 모형 3. 가치사슬 단계별 경쟁우위 진단 및 경쟁국과의 비교 (1) 성장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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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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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