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5건)
... 중요한 문제이며, 전 세계적으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제사회는 기후 문제에 더욱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50년까지 전 지구적인 탄소중립 목표설정을 권고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글로벌 변화에 적극 동참하며, 기후변화 대응과 코로나19위기 극복을 위해 탄소중립을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정부는 탄소중립을 법제화하고,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35% 이상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명시하였다.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저탄소 산업 구조로의 재편 노력은 불가피해졌다. 그러나 국내 산업 구조를 고려할 때, 온실가스 감축목표는 매우 도전적이다. 경쟁력을 갖춘 우리의 제조업은 온실가스 다배출 업종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산업 부문 탄소중립 이행을 위해서는 혁신적인 생산 방식 전환, ...
2022년 한국의 방산 수출 수주액은 173억 달러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기술패권 경쟁 심화, 무역 분쟁 장기화, 원자재 가격 상승 등 글로벌 공급망 위기가 현재의 수출 호황을 가로막는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방위산업에서도 공급망 위기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주요국들은 이미 방위산업의 공급망 리스크를 극복하기 위하여 신뢰할 ... 이와 대조적으로 우리나라의 방위산업은 공급망 관리 개념이 부재하며, 공급망 리스크 대응의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는 공급망 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이다. 따라서 최근 방위산업을 둘러싼 공급망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내 방위산업의 공급망 구조를 분석하고, 공급망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공급망 구조 분석과 경쟁력 진단: 지상무기체계를 중심으로 공급망 강화 ...
2010년대 이후 선진국에서 산업정책의 ‘부활’이 본격화되었다. 최근의 산업정책 부활은 기후 변화, 팬데믹 등에 의한 공급망 단절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공급망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동인 중 하나이다. 산업정책의 부활은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의 양상으로 강화되고 있으며, 산업통상 정책에서의 기후 위기와 탄소중립 의제화 심화, 녹색보호무역주의 확산, ‘가치’의 무역장벽화 등과 같이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이 보편화되고 있다. 제도로서의 자본주의가 해결하지 못하는 거대 도전을 해결하기 위해 거대 도전이 제기하는 제약을 내부화해야 한다. 기후 위기라는 거대 도전의 해결을 위한 탄소중립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국가는 불확실성을 제거 또는 완화해 주어야 한다. 또한 성장모델의 관점에서 ...
동향 검색 결과 (4건)
◈ 세미나 개요 □ 산업연구원(원장 주현)은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실(균형발전위원장), 국민의힘 배준영 의원실(지역발전특위 위원)과 공동으로 ‘22.2.18.(금), ’국가 대도약과 새로운 균형발전을 위한, 제5차 균형발전 5개년 계획수립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ㅇ 이번 정첵세미나는 2023~2027년까지 시행되는 제5차 ... 포함한 초광역경제권에 산업, 교육, 혁신역량을 집적시킴으로서 대규모 수도권에 대응하는 지방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중앙정부와 수평적 파트너쉽을 위한 협약체계를 제안하였다. - 허문구 산업연구원 국가균형발전연구센터장은 지역정책의 양대 축인 지방분권과 균형발전 간의 조화 및 인구감소·지방소멸 위기는 내생적 지역성장 선순환 모형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 중국 자동차 시장 동향 ○ 중국 자동차 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대중화 확산으로 급성장 ○ 2017년 최대 판매를 기록한 이후 3년 연속 감소 ○ 중국은 코로나19가 세계 최초로 확산되면서 경제 및 자동차 시장에 커다란 타격을 받았지만, 비교적 빠르게 극복하면서 하반기 이후 반등에 성공 ○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글로벌 팬데믹은 21세기를 코로나 전후로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정치, 외교, 경제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에도 큰 영향 ○ 올해 상반기 승용 판매(승용차 연석회 기준, 수출 제외)는 938만 대로 전년 대비 23.9% 증가 ○ 신에너지차 판매는 109만 2,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221.7% 증가 □ 시장구조 변화 ○ 수입차를 포함한 신에너지차 판매는 2015년에 18만 1,000대로 ...
... 신종 코로나 사태가 이미 1년 넘도록 글로벌 경제성장에 큰 영향 ○ 신종 코로나 사태는 이미 단순한 바이러스 감염증 차원을 벗어나 세계 경제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글로벌 위기로 변화 ○ 세계 주요 국가 대부분이 코로나 사태의 피해를 입었고, 미국, 브라질, 인도 등의 누적 확진자 수는 세계 상위를 기록 ○ 코로나 사태의 확산을 저지하기 위해 대다수 국가와 ... 2021년에 들어서면서 코로나 사태 발발 초기에 비해 경제적 영향이 점차 완화되는 추세 ○ 코로나 사태 이후 글로벌화 진전이 여러 측면으로 도전에 직면 ○ 동아시아 국가들은 코로나 사태 극복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관광산업, 물류, 일부 제조업은 부정적 영향이 불가피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와 미·중 무역 분쟁을 계기로 공급망 다변화의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
소통 검색 결과 (718건)
[앵커] 우리 경제의 새로운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죠. 바로 이차전지 산업입니다. 최근 중국산 저가형 배터리의 거센 공세를 받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 업계는 저가형부터 고성능 제품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겠단 전략입니다. 이도윤 기자가 우리 이차 전지 산업의 현주소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 팩 모형. 상판 아래에 배터리의 최소단위인 셀이 바로 보입니다. 지금까지는 두 단계로 포장해야했는데, 중간 포장 단계를 없앴기 때문입니다. 이른바 '셀투팩' 기술입니다. 이렇게 되면 더 많은 셀을 넣을 수 있어 주행거리 향상 등 전기차의 성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티아스 잉그룬드/'인터 배터리' 관람객 : "(한국 배터리는) 매우 혁신적이고 앞서나갑니다. 우리도 한국에 ...
... "SDV(소프트웨어 중심의 자동차),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는 모두 전기차가 기반인데,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자국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전기차 시장을 석권하게 된다면 우리 자동차 산업의 위기"라고 진단했다. 이어 "우리정부도 제조사들이 전기차 판매 가격을 내릴 수 있도록 정책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며 "현대차·기아 등 제조사들도 전기차 가격 인하는 물론이고 지금보다 ... 집중된 보조금 정책을 플러그인하이브리드로 확대해야한다는 의견도 있다. 국내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인기가 떨어지는 건 보조금 정책의 한계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생각이다.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관련 세금이 전체 세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전기차 시장이 확대되면 보조금 지급이 아니라 세금을 부과하게 될 것"이라며 "보조금만으로 전기차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지역의 성장잠재력 하락 및 지역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신성장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 지역주도의 혁신적 신성장산업생태계 조성을 위한 전략과 과제를 모색 〇 국정과제에 대한 체계적인 전략을 제시하는 동시에 실행력 제고를 위한 지원제도 및 거버넌스 개편 방안을 제시
연혁 KIET가 걸어온 길 ( KIET 40년사 ) NOW 2021 산업연구원 제22대 주현 원장 취임 2014 서울에서 세종특별자치시로의 이전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선도하고 세계 일류의 산업정책 싱크탱크로서의 새로운 시대를 준비 2003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역정책과 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 (「국가균형발전특별법 시행령」 제31조 근거)를 위해 ... 부상 1999 국무총리 산하의 사회과학분야 정부출연 연구기관을 감독하는 경제사회연구회(2005년 경제 ·인문사회연구회로 변경) 소속으로 변경 1998 1997년에 발생한 외환위기를 극복하고 성장과 고용창출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지식기반 신산업 발전 및 기존 주력산업의 지식집약화 등과 관련된 연구를 중점 추진할 수 있는 지식산업 센터 설립 1991 ~ 1999 ...
첨부파일 검색 결과 (94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필요성 및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산업 부문 탄소중립 추진전략과 소재 효율성 1. 주요국의 탄소중립 정책 동향 (1) EU (2) 영국 (3) 독일 (4) 미국 (5) 일본 (6) 중국 2.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 동향 (1) 국가 탄소중립 정책 방향 (2) 주요 산업의 온실가스 감축전략 3. 소재 효율성 (1) 소재 효율의 필요성 (2) 소재 효율과 온실가스 감축 (3) 소재 효율 개선 노력 제3장 산업 부문 생산활동 및 온실가스 배출 현황 1. 업종별 통계 연계 2. 생산활동 현황 (1) 산출액 및 부가가치 (2) 생산량 (3) 누적 축적량 3. 에너지 소비 현황 (1) 에너지원별 에너지 소비 (2) ...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의 필요성 3. 연구 범위 및 방법 (1) 연구 목적 (2) 연구 범위 4. 선행 연구 검토 및 본 연구의 차별성 제2장 지상무기체계산업의 이론적 논의 1. 지상무기체계산업의 정의 (1) 산업의 개념 (2) 산업의 특징 2. 지상무기체계 공급망 분석 방법론 (1) 공급망 구조 분석 대상 (2) 공급망 안정성 평가 분석 방법론 (3) 경쟁력 평가 분석 방법론 제3장 지상무기체계산업의 현황 1. 국내 지상무기체계산업의 구조 (1) 기업 분포 (2) 산업 현황 2. 제품별·부문별 공급망 구조 분석 (1) K9 자주포 (2) K2 전차 제4장 지상무기체계산업의 공급망 평가 1. 공급망 안정성 평가 (1) 거래 ...
요약 제1장 서론 1. 배경과 목적 2. 보고서 구성 제2장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의 이론적 검토 1. 산업통상 정책의 기초 (1) 선진국 산업정책 부활의 단계 (2) 산업통상 정책 개념과 수단 (3) 전략적 경쟁-산업 군비경쟁-상호 의존 속 부분적 디커플링의 삼각 구도 2.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 대두의 이론적 배경 (1) 기후정책과 산업정책의 융합 양상 (2) 탄소중립 미션과 산업정책의 전환 3. 탄소중립 산업통상 정책의 국별 비교분석틀 제3장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 분석 1. 도입 배경 2. 비전 및 목표 3. 주요 내용 및 동향 (1) IRA 주요 구성 내용 (2) IRA 주요 프로그램과 재원 구성 (3) IRA 주요 산업별 법안 내용 4. 영향과 평가 제4장 EU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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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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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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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