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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존재 (이차전지) 한ㆍ중ㆍ일 3개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 LG에너지솔루션, BYD 순으로 점유율 보유 중 (수소) 한국의 2023년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감소하여 국가별 판매대수 2위로 하락
□ BYD는 자회사 BYD 반도체의 분사 상장을 발표 ○ BYD 반도체는 10년 이상의 독자적인 연구개발을 거쳐 중국 최대 절연 게이트 양극성 트랜지스터(IGBT, Insulated Gate Bipolar Transistor)의 제조업체로 성장 ○ BYD 반도체의 분사 상장은 중국 차량용 반도체와 전기자동차산업에 대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BYD 반도체가 주요 사업을 강화하고 독립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 ○ BYD 반도체는 중국 최대의 자동차급 IGBT 제조업체로 IGBT 기반 자동차급 전력기기 누적 설치 용량이 100만 대를 넘어 국산 IGBT 대체에 성공 □ 공업정보화부 “5G 응용 '출범' 행동계획(의견수렴안)” 발표 ○ 계획은 2023년까지 중국의 5G 응용 발전 수준을 크게 제고하고, 종합적인 ...
... 신산업별 2019년 중점 이슈 ○ (이슈 시사점) 수요증가, 경쟁가속화 등으로 신산업의 시장구조, 경쟁구조도 급변 시작 1) 중국의 급성장 및 위상 강화: 전기차(EV), AI 반도체, 이차전지 2) 수요증가로 시장의 본격적 성장 기대감 증대: 전기차, 드론, 지능형로봇, 스마트홈, 인공지능, AI반도체, 경량 신소재, 이차전지 3) 4차산업혁명 화두인 플랫폼 ... ‘지도 데이터’ 투자 강화 ○ (서비스로봇) 집안 공간정보(청소), 배달 등 신서비스분야 자동로봇 실용화 □ 신산업별 동향 ○ (전기차·자율차) 테슬라와 BYD 전기동력차 선두, 자율주행택시 상용화 ○ (협동로봇) 글로벌 로봇기업, 안전성, 정밀도, 편리성 향상 협동로봇 개발 ○ (드론) 일본기업들, DJI에 대항해 차별화된 드론 개발 ...
소통 검색 결과 (38건)
... 구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배터리, 바이오 등 첨단산업과 기술을 지원하는 '첨단전략산업기금'을 산업은행에 신설하기로 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은 지난 5일 "반도체 금융지원 프로그램(17조원)의 2배 이상 규모로 조성하고 저리대출, 지분투자 등 다양한 지원방식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구체적인 기금 신설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관련 법률 개정안을 ... 미국(14%)이 전체의 90%를 차지한다.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중국이 69%로 가장 높고 이어 한국이 23%, 일본이 8%를 나타내고 있다. 기업별로는 CATL(37.1%), BYD(15.8%), LG에너지솔루션(13.6%), 파나소닉(6.4%), SK온(4.9%), 삼성SDI(4.6%) 순으로 중국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용·ESS용 ...
... 릴레이인터뷰] 에필로그 下 최근 BYD에 이어 샤오미도 전기차 진출 고려 가격 경쟁력·품질 높이는 中…대안은 ''기술''뿐 /그래픽=비즈워치 2025년 산업의 길을 물었던 '신년 릴레이인터뷰'를 마감합니다. 전문가 9명에게 자동차·반도체·배터리 등 분야의 현안과 해결책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했던 현안 2가지를 추려내 인터뷰 '에필로그'를 준비했습니다. ▲반도체·로봇업계가 주목하는 모빌리티 ▲가성비 중국 물량 공세에 몰린 한국기업입니다. "BYD(비야디)는 장기적으로 가격과 품질 모두에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중국이 레거시(구형) 제품에 대해 경쟁력이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를 극복할 방법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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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 투자 규모(VC)는 미국이 압도적인 가운데, 우리나라도 관련 투자를 전개 중이나 미ㆍ중 등 선도국과 격차가 존재 (이차전지) 한ㆍ중ㆍ일 3개국이 각축을 벌이고 있는 글로벌 전기차용 이차전지 시장에서 CATL, LG에너지솔루션, BYD 순으로 점유율 보유 중 (수소) 한국의 2023년 수소전기차 판매량은 전년 대비 55% 감소하여 국가별 판매대수 2위로 하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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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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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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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