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17건)
... 이해하는 데 유용한 지표 미스매치로 인한 고용 손실은 2010년 1만 2,000개에서 2024년 7만 2,000개까지 증가 최근 미스매치 증가는 경제 전체 구직인원 감소와 산업 간 인력 불균형, 매칭효율성 저하에서 기인하였으며, 이는 노동시장 기능이 구조적으로 약화되고 있음을 시사 경제 전체 구직인원이 코로나19 이전 평균 대비 약 30% 감소하고 고용 비중이 높은 ... 비중, 구직자ㆍ일자리 수도권 집중도가 커질수록 증가하며, 이를 개선하는 정책으로 미스매치 완화 모색 필요 ① 고임금, 정규직과 같은 구직자 선호 일자리의 산업 간 편차가 커질수록 인력 쏠림이 심화, 인력 유입을 보장할 수 있는 지원 내용을 사전 검토한 ‘좋은 일자리 정책’이 필요 ② 일자리 이동 비용이 높은 고학력 구직자가 증가할수록 미스매치가 ...
... 완만하게 상승 비수도권의 총고정자본형성(실질)은 2015년 311조 원 → 2023년 354조 원으로 완만하게 상승 지방투자 활성화 및 투자 성과 제고를 위해 투자자 맞춤형 인력 수급이 필요 지방투자 결정 시 맞춤형 인력 수급 여부를 주요한 고려 요인으로 삼음. 투자는 단기적이고 수시로 인력 수요를 창출하여, 지역산업의 인력 수급 불균형을 확대 미국의 ... 91%(63명)임. 그러나 사업예산, 참여기업 조건 및 현장직 위주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등으로 인해 첨단산업 및 대규모투자 유치에는 한계가 있음. 한국형 퀵스타트 사업 실효성 제고를 위한 정책 방안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노력과 동 사업에 대한 만족도를 고려할 때 사업예산 및 사업 수 확대 지방투자 기업의 다양한 인력 수요에 조응할 수 있도록 사업 프로그램의 고도화 ...
... 고등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방대학의 경우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신입생 감소 문제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 수도권대 선호 현상 및 학령인구 감소에 따른 영향으로 지방대학의 인력 양성 측면 경쟁력이 약화될 우려가 존재 특히 대학의 자금수입총계에서 등록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상당히 높음을 감안할 때, 지방대학의 학생 수 감소는 재정 감소 및 교육서비스 향상을 ... 대학 지원 정책 방향성을 도출 정부가 계획 중인 대학 지원 정책의 추진 단위 관련하여, 대학의 진학 및 진학 이후 취업에서의 지역 간 이동 패턴 분석을 통해 초광역 단위정책 추진의 필요성 여부를 점검 지방대학을 지방거점대와 지방비거점대로 구분하여 수도권대와 비교했을 때, 인력 양성 측면에서의 경쟁력을 대학 진학 이후 시점에서 노동시장에서의 성과로 점검, ...
동향 검색 결과 (21건)
산업연구원(KIET)은 2025년 6월 26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12시까지 국립부경대학교 경제학과 김혜진 교수를 초청해 ‘이민이 노동시장, 산업, 인력수급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정책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세미나는 KIET 지역경제연구 세미나 시리즈의 다섯 번째 강연으로, 연구진의 실증분석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정책연구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특히 앞선 방법론 중심 세미나에 이어, 이번 강연에서는 이민자 유입 현황과 관련된 국내외 실증연구 문헌을 종합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저출산·고령화·인구소멸 등 인구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경제 정책 개발의 실질적 기초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400만대 국내 생산! 지킬 수 있는가? : 트럼프로 촉발된 글로벌 자동차 구조 재편과 우리의 생존 전략"을 주제로 정책공감Talk를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는 제2기 트럼프행정부 출범 이후 뜨거운 감자가 된 자동차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자동차산업 전문가인 김경유 선임연구위원의 견해를 들어보고 ... Automated, Software-Defined)로 전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전동화와 연결화의 심화로 차량 기술의 중심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이동하면서 소프트웨어 기술력 및 전문 인력 부족 문제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한국 자동차 산업 생산이 한계에 직면한 원인은 수요보다는 생산능력 측면에 있으며, 디지털 전환과 그린 전환은 우리 산업의 생산 ...
산업연구원(원장 권남훈)과 한국직업능력연구원(원장 고혜원)은 3월 25일(화) 『트럼프 2기, 대한민국 산업 정책 및 인재 정책을 그리다』를 주제로 공동정책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에서 이근 한국경제학회장은 ‘한국 자본주의 유형론과 적극적 노동시장 및 인력 정책’을 주제로 기조 강연을 진행한다. 양주영 산업연구원 경제안보·통상전략연구실장은 ... 수요 전환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한다. 윤혜준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AI와의 공존을 위한 교육 전환’을 주제로 발표한다. 트럼프 정부의 주요 교육 정책을 살펴보고, 인공지능(AI)이 직업 지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에 대해 고찰한다. 또한 김철희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트럼프 2기, 노동시장 및 인재 정책 대응 ...
소통 검색 결과 (1341건)
... 관측했고, 산업연구원 역시 2.4%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 가전ㆍ스마트폰 등 산업계 전방위적으로 피해가 불가피한데, 이 중에서도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자동차는 현지 고관세 정책에 대한 리스크에 가장 취약하다. 김경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산업이 전국적으로 입지해 있으나, 지역에서 생산하는 차종과 부품에 따라 관세 정책 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 등이 예측된다"며 "동남아 공장의 국내 복귀 장려, 스마트홈 솔루션ㆍ서비스 확산 지원, 인공지능(AI) 가전 및 고효율 제품ㆍ부품 개발 연구개발(R&D) 확대, AIㆍ데이터 활용 인력양성 등이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한국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제48차 통상추진위원회''를 ...
... 마지막 충전이라서 급하게 가고 있는데, 저녁 시간에는 거의 운영을 안 하거든요. 충전소에 따라 밤늦게까지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 일찍 문을 닫습니다. 아직 수요가 적고 전문 인력이 상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셀프 충전' 실증 사업을 했지만, 확대되진 않았습니다. 지난해 수소차를 산 이명옥 씨. 연료가 절반 이상 남았는데도, 충전소를 찾았습니다. ... 잡음이 없어요. 일반 디젤(경유)차와 비교해 보면. 지난해 7월, 1천 대에 그쳤던 수소버스는 10개월 만에 2천 대를 넘어섰습니다. 정부도 보급 속도가 더 빠른 수소 상용차 쪽으로 정책 방향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사실은 승용보다는 대형 상용 쪽이 훨씬 더 적합한 게 수소차거든요. 그러니까 대형 상용 같은 경우는 일단 출력이나 이런 것들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48건)
【노동시장의 이중구조와 산업 성과 분석】 〇 이중구조와 노동시장 인력활용의 문제를 연계하여 분석함으로써, 노동시장 이중구조의 문제가 산업인력의 수와 인적자본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제시 〇 노동시장 이중구조의 심화도를 측정하고 이에 따라 산업성과가 저하되었는지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경제 전반적인 시각에서 이를 개선할 방안을 고찰 〇 노동시장이 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을 제시하므로, 거시적이고 종합적인 시각에서 노동시장 이중구조에 정책적 개입이 가능한 부문 선별
〇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이차전지 , 바이오 , 미래차 등 향후 우리나라의 수출과 부가가치 창출의 핵심축이 될 첨단산업에 우수인재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산업 내에 지속 보유하기 위한 인력수급 정책을 수립 〇 ‘ 산업인력혁신특별법 ’ 의 제정 시점과 맞추어 , 대학 중심 신규인력양성 , 산업 실무 교육프로그램 신설 , 재직자 유지 및 이직 관리 , 우수외국인력 도입이라는 4 대 전략 각각에 대한 구체적인 시행계획을 준비
... 경제·산업·통상 부문의 대전환이 요구되는 상황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디지털화 및 그린화 추세와 미래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하여 새로운 산업발전 전략과 산업정책에 대한 선제적 연구 필요 - GX, DX(그린 전환, 디지털 전환)가 초래한 경쟁지형의 근본적 전환과 동시에 미·중간 전략적 경쟁과 디커플링 경향으로 글로벌 산업지형도 ... 위한 선도적 산업정책 연구 - 디지털 전환, 그린 전환, 글로벌화를 촉진하고 한국 산업발전을 선도하기 위한 기술, 투자, 금융, 규제, 가치사슬, 생산성 분야 혁신 방안 및 관련 정책 연구 - 대내외 여건 변화에 따른 산업 고용·인력 분야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정책 연구 2)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한국산업의 신성장전략 연구 - 제조업의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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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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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