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향 검색 결과 (14건)
...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 2023년 1~3분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30조 5,002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물류 상황 회복 등으로 외식 소비(+18.7%)와 온라인 소비(+11.6%)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소비회복을 견인 그동안 부진했던 사무용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자동차 등 상품 소비도 9월 이후 반등
...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경쟁국의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 전환을 추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
... 증가 ○고용 :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3% 증가 ○금융.외환 : 5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확대, 6월 초순(6월 1일~12일) 금리 약보합, 원/달러환율 하락 ○수출입 : 5월 수출 15.2% 감소, 수입 14.0% 감소, 무역적자 약 21억 달러 □제조업 ○총 괄 : 4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9.0% 감소, 전월비 1.2% 감소 ○자동차 :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생산과 수출 동반 증가세 지속 ○조선 : 15개월 연속 생산지표 개선, 수출은 기저효과로 감소 전환 □서비스산업 ○생산 : 4월 생산, 전년동월비 3.1% 증가 ○고용 :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63만 5,000명(3.2%) 증가 ○서비스수지 : 4월 서비스수지 12억 500만 달러 적자
... 3강이 모두 생성형 AI 전장에 참여했으며, 추후 클라우드 시장의 판도 변화가 예상 ○ (녹색산업) G7은 재생에너지 확대, 탈(脫)화석연료 방향성에 합의 → 2035년 자동차 부문의 CO2 배출량을 2000년 대비 50%로 감축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전기차ㆍ자율차) 전기차 시장 내 주도권 확보를 위해 테슬라, 포드, 폭스바겐, BMW 등 주요 ... 코로나19 백신 판매 실적이 예상보다 저조하여 경영 위기에 직면 ○ (지능형 반도체) 인텔은 미국과 유럽에 대규모 시설투자에 이어 AR과 1.8나노 기술협력을 추진 ○ (타이어 코드) 자동차의 고성능ㆍ고내구성 타이어 및 친환경 타이어 수요 증가 등이 타이어 코드 시장을 견인할 전망 ○ (인공지능) 2022년에 AI 투자가 감소했으나 지난 10년으로 시계를 확장하면 투자의 ...
... ARㆍVR 주도로 성장세가 지속되나, 반도체 분야는 역성장 ○ 주요 신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세는 2023년에도 지속될 전망이지만, 2022년에 비해 성장률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 ○ 친환경 이슈, DX 추진 등의 성장요인이 상존하나, 금리 인상, 러-우 사태 등에 따른 세계 경기 부진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전망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
... 소비자물가, 전월비 0.6%, 전년동월비 3.7% 상승 ○ 금융ㆍ외환 : 1월 기업대출 증가로 전환, 가계대출 감소세 지속, 3월 초(3월 2일~10일) 금리 및 원/달러 환율 동반 상승 ○ 수출입 : 2월 수출 20.6% 증가, 수입 25.1% 증가, 무역수지 8억 달러 적자 □ 제조업 ○ 제조업 생산 : 1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4.4%, 전월비 0.1% 증가 ○ 자동차 : 생산 대수 감소 속에도 친환경 자동차 수출 확대로 수출 증가세 지속 ○ 조선 : 생산지표 위축 지속, 수출입은 증가 □ 서비스산업 ○ 생산 : 1월 생산, 전년동월비 4.8% 증가 ○ 고용 : 1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45만 6,000명(2.5%) 증가 ○ 서비스 수지 : 1월 서비스수지, 4억 4,900만 달러 적자
■ 2022년 신산업별 중점 이슈 ○ 디지털 전환, 친환경화 등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2022년 신산업에서는 신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수요 증가로 전후방산업 연계성이 더욱 강조될 전망 ◈ 2022년 신산업 중점 이슈의 5대 핵심 키워드 ① 디지털 전환, ② 공급망, ③ 친환경, ④ 플랫폼, ⑤ 팬데믹 후 수요 변화 ○ 2022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 (자율차·전기차) 공급망 이슈로 생산 차질이 발생하면서, 완성차업체들은 배터리와 반도체 분야에 대해 공급망 안정화 전략을 추진 ○ (지능형 로봇) ABB(스위스)와 화위자동차(중국 자동차 부품업체)의 합작 투자기업설립 등 로봇 공급-수요 기업 간 협력이 활발 ○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제조업체들이 비즈니스 모델 고도화 및 상용화를 위해 주요국 서비스업체들과 ...
...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활성화 - 전국적 단위뿐 아니라 지역별 상황에 맞춘 녹색 금융 지원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대한 배출 규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은 온실가스 ... 확대하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기반 제철공정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설비를 교체하는 방향 - 한국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 다음 네 가지를 제시: ①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② 철강 공급망 안정성 강화 및 자원순환 확대, ③ 저탄소·탈탄소 전환 인센티브의 효율적 설계, ④ 친환경 전환에서 성장 동력화로의 전환
○ 글로벌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위상 -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가 지난 7월 발표한 2021년 100대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중 중국업체는 모두 7개 - 중국자동차부품업체는 중국완성차업체 규모에 비해 규모가 작고 제품경쟁력이 낮은 편 - 중국자동차신문이 2021년 7월 보도한 중국 자체 평가 “글로벌 100대 자동차부품기업” ... 1,550억 위안(한화 약 26조 원) - 전장부품 시장 역시 매우 큰 편이며, 스마트 좌석(Seat) 시장 규모는 2019년 약 1,030억 위안(한화 약 18조 원) ○ 중국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쟁력과 시사점 - 최근 친환경 신에너지자동차 및 자율주행자동차와 스마트자동차 등의 개발이 빠르게 추진되면서 중국의 자동차부품회사와 IT 기반의 업체 간 협력이 증가하는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세계의 차량반도체 부족 쇼크,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supply-chain 리스크’에 대한 재인식 확산과 도요타 대응력의 시사점 ○ (초점 2) 일본의 적극적인 수소전략, 대외적으로는 호주와의 강력한 제휴를 통해 시장선점 추구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중심이슈 ○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 가운데 산업범위가 확산되고, 타산업과의 연관성이 더욱 강화될 전망 ○ 2021년 신산업 중점이슈의 4대 핵심 키워드 : ① 이업종간 제휴, ② 디지털 전환(DX), ③ 공급망, ④ 친환경 ○ 2021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공급망(supply-chain) 및 산업생태계와의 연계성이 증대되고, 스마트화 및 융합화가 가속화되며, 다양한 응용분야로의 진출이 예상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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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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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