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2건)
주요국들의 친환경 정책 추진으로 인한 전기차 시장 확대는 해당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기업들의 전략 변화를 초래하였으며, 이는 최근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으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경쟁력 확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비용 절감 방안의 일환으로 인력 감축 등을 진 행함에 따라 자동차산업의 구조 전환이 노동시장에 여파를 미치고 있다. 국내 자동차산업의 고용은 아직 견조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지만, 자동차산업의 경쟁 강도는 앞으로도 계속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향후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노동시장 파급효과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 자동차산업도 노동시장 구조 변화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다만 기존 선행연구와 해외 사례에서 보듯 노동시장 구조 변화가 ...
미국의 친환경 산업법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nflation Reduction Act, 이하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
친환경 자동차의 대미 수출 증가에 힘입어 최근 자동차 수출은 최대 실적 기록 2017년 10% 미만을 차지하던 친환경 자동차 수출 비중은 2022년에 30%를 넘으며, 그 비중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향상과 상품성 개선이 수출 증가에 이바지한 것으로 평가됨. 주요국들의 자국 중심 전기차 생태계 구축과 전기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는 ... 전기차 및 배터리 생산거점의 변화와 전기차 모델 수 확대 및 기업들의 판매 시장 확대는 우리나라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 가능 신흥국가들의 탄소중립 정책 추진에 따른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는 기회 요인 인도, 아세안 국가 등이 탄소중립 정책을 추진하며, 해당 시장에서 전기자동차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것은 우리나라 수출 확대에 기회 요인으로 작용 가능 기업들은 ...
동향 검색 결과 (14건)
... 단위산업별로는, 제약업(-5.2%), 컴퓨터·통신설비 제조업(1.4%)의 산업생산 증가율은 보합세 또는 부진했으나, 태양광전지(+63.2%), 신에너지차(+26.7%) 등 친환경 분야는 고성장 시현 * 10월 분야별: 채굴업 2.9%, 제조업 5.1%(장비제조 6.2%), 전력생산 1.5% * 10월 주요 성장 업종: 태양광전지 62.8%, 서비스로봇 59.1%, ... 2023년 1~3분기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판매 총액은 30조 5,002만 위안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증가했으며, 리오프닝에 따른 경제활동 재개, 물류 상황 회복 등으로 외식 소비(+18.7%)와 온라인 소비(+11.6%)는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하며 소비회복을 견인 그동안 부진했던 사무용품, 건축 및 인테리어 재료, 자동차 등 상품 소비도 9월 이후 반등
... 공통적인 기회 요인은 ‘시장 수요 확대’이며, 경쟁국의 역량 강화 및 공급망 리스크, 보안ㆍ안전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위협 요인으로 작용 - (기회 요인) 친환경 수요, 신흥국 시장 수요, 디지털 전환(DX) 수요, 가격 인하, 표준ㆍ규제 개선 등이 주요 신산업의 기회 요인으로 작용할 전망 - (위협 요인) 경쟁국의 생산 역량 강화 및 공급망 ... 전환을 추진 ○ (인공지능) 생성형 AI 부상에 따라 대규모 언어모델에 대한 기업들의 투자가 급증하고 있으며, 중국 주요 기업들의 생성형 AI 진입이 활발 ○ (이차전지) 토요타 자동차, 프롤로지움, 삼성 SDI, LG에너지솔루션, SK온 등 주요 기업들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 경쟁 가속화 ○ (수소) SK E&S의 액화수소 생산시설 및 충전소, 에어프로덕츠의 ...
... 증가 ○고용 :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1.3% 증가 ○금융.외환 : 5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확대, 6월 초순(6월 1일~12일) 금리 약보합, 원/달러환율 하락 ○수출입 : 5월 수출 15.2% 감소, 수입 14.0% 감소, 무역적자 약 21억 달러 □제조업 ○총 괄 : 4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9.0% 감소, 전월비 1.2% 감소 ○자동차 : 친환경 자동차의 판매 호조로 생산과 수출 동반 증가세 지속 ○조선 : 15개월 연속 생산지표 개선, 수출은 기저효과로 감소 전환 □서비스산업 ○생산 : 4월 생산, 전년동월비 3.1% 증가 ○고용 : 4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63만 5,000명(3.2%) 증가 ○서비스수지 : 4월 서비스수지 12억 500만 달러 적자
소통 검색 결과 (676건)
[앵커]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축인 수출이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핵심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 수출이 효자 노릇을 했습니다. 황윤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계 경제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지만 지난달 우리 수출은 오름세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출액은 562억 6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늘었습니다. 7개월 연속 증가세입니다. ...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덕분에 수출 증가세로 돌아섬과 동시에 사상 최대 실적 기록도 갈아치웠습니다. 지역별로는 양대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 수출이 모두 늘었습니다. ...
[앵커] 지난달 우리 수출 성적표를 보면 주력 수출품 가운데, 자동차와 이차전지가 유독 부진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이 가운데서 전기차의 실적 부진이 유독 눈에 띕니다. 두 달 연속 지난해 같은 달보다 수출이 20% 넘게 줄었는데, 전기차 소비가 수요절벽을 맞았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성장세가 꺾인 전기차 시장, 기업들은 어떤 돌파구를 찾고 있는지 김지숙 ... 분석이 나옵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독일 같은 데는 (보조금이) 이미 없어졌고. 순수히 차량 가격만 가지고 경쟁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서…."] 예상 밖의 부진에 자동차 업체 등은 서둘러 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내년부터 판매 절반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던 벤츠는 계획을 3년이나 미뤘습니다. 미국도, 유럽도 강화했던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고, ...
... 제고와 곡물 보호율 20%제고를 추진 중이다(좌). 텍사스 오스틴 소재 자율 트랙터 운전 센터(우) [출처=존 디어] ? HD현대, 기조연설 통해 건설현장 자동화, 원격 조정 및 친환경 에너지 밸류 체인 제시 중공업 분야 글로벌 기업인 HD현대(구 현대중공업)는 지난해 CES에서 해양 분야에서 '해양 물류 전환(Ocean Transformation)'을 선보인 바 ... 수출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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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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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