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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화…국가 전략 준비해야" 조 바이든(왼쪽 사진) 미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로이터 AFP 연합뉴스 11월 실시되는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국내 자동차.이차전지. 방위산업에는 부정적 영향 을 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반면 우리나라 최대 수출 산업인 반도체와 바이오의약품의 경우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북미 수출 시장에서 ... 민주당과 공화당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위기 요인이 큰 업종은 철강 산업 이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바이든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보고서는 "수출 주도형 제조업 ...
... 연구기관의 제언이 나왔습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집권 시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로 한국 이차전지 기업의 사업 계획 재검토가 불가피하고, 대미 수출이 크게 늘어난 자동차 업계가 관세 인상 압력에 노출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습니다. 산업연구원은 '미국 대선 향방에 따른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안' 보고서에서 "금번 미국 대선은 미중 전략 ... 공화 중 어느 진영이 승리해도 도전 요인이 커질 것이라 내다봤습니다. 보고서는 "비관세 장벽의 기반 논리로 활용될 수 있어 조 바이든 현 대통령 재집권 시 철강 및 화학 산업에서 친환경.탈탄소 기술 개발이 중요해질 것"이라며 "트럼프 재집권 시에는 관세 인상, 국가별 수입 쿼터 축소 등 전통적 무역 장벽이 강화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전 대통령이 집권해 ...
... 주최했다. 2024.5.8/뉴스1 News1 박정호 기자 (서울=뉴스1) 임용우 기자 = 주현 산업연구원장이 미국 대선 결과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우리나라 주력 산업으로 '자동차'와 '이차전지'를 꼽았다. 오는 11월 열릴 예정인 미 대통령 선거에서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 중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그린 ... 원장은 "이차전지는 기술경쟁력 강화 및 차세대 전지 개발,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신시장 개척이 필요하다"며 "소재 공급선 다변화와 국내투자 확대 유도도 중요한 과제"라고 했다. 자동차에 대해서는 "한국 자동차 산업은 내연기관 차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에서 높은 경쟁력이 있어 친환경 정책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면서도 "그러나 관세 인상, 비관세 장벽 ...
[앵커] 우리나라 경제의 핵심축인 수출이 7개월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특히 핵심 품목인 반도체와 자동차 수출이 효자 노릇을 했습니다. 황윤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세계 경제가 내리막길을 걷고 있지만 지난달 우리 수출은 오름세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수출액은 562억 6천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3.8% 늘었습니다. 7개월 연속 증가세입니다. ... 낸드플래시와 D램의 단가가 상승하면서 수출이 호조세로 전환됐습니다. 또한 AI 반도체 분야에서도 고부가 제품의 매출이 늘어난 것도….] 전기차 판매 둔화로 마이너스 수출을 기록했던 자동차는 지난달 활짝 웃었습니다. 친환경 고가 차와 SUV 덕분에 수출 증가세로 돌아섬과 동시에 사상 최대 실적 기록도 갈아치웠습니다. 지역별로는 양대 수출국인 중국과 미국 수출이 모두 늘었습니다. ...
[앵커] 지난달 우리 수출 성적표를 보면 주력 수출품 가운데, 자동차와 이차전지가 유독 부진한 성적을 보였습니다. 이 가운데서 전기차의 실적 부진이 유독 눈에 띕니다. 두 달 연속 지난해 같은 달보다 수출이 20% 넘게 줄었는데, 전기차 소비가 수요절벽을 맞았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성장세가 꺾인 전기차 시장, 기업들은 어떤 돌파구를 찾고 있는지 김지숙 ... 분석이 나옵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독일 같은 데는 (보조금이) 이미 없어졌고. 순수히 차량 가격만 가지고 경쟁을 해야 되는 그런 상황이라서…."] 예상 밖의 부진에 자동차 업체 등은 서둘러 속도 조절에 나섰습니다. 내년부터 판매 절반을 전기차 등 친환경차로 채우겠다던 벤츠는 계획을 3년이나 미뤘습니다. 미국도, 유럽도 강화했던 내연기관차 규제를 완화하고, ...
... 제고와 곡물 보호율 20%제고를 추진 중이다(좌). 텍사스 오스틴 소재 자율 트랙터 운전 센터(우) [출처=존 디어] ? HD현대, 기조연설 통해 건설현장 자동화, 원격 조정 및 친환경 에너지 밸류 체인 제시 중공업 분야 글로벌 기업인 HD현대(구 현대중공업)는 지난해 CES에서 해양 분야에서 '해양 물류 전환(Ocean Transformation)'을 선보인 바 ... 수출 시장 개척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정리=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 곽대종(Daejong Gwak) ▶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제학박사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전)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환경·기술분과 위원 / (전)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평가위원 / (전) 산자부 연구개발사업 평가위원 / (전) 규제개혁위원회 전문위원 [ 최봉 산업경제 전문기자 cbong11...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국내 자동차시장에서의 전기차 판매 감소 그동안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던 국내 전기차 판매가 2023년 1% 이상 감소하면서 자동차산업 전반에 걸쳐 전기차에 대한 비관론이 대두되고 있다. 반면 하이브리드차 판매는 큰 폭으로 성장하여 친환경 자동차 부문에서 전기차를 대신하여 하이브리드차가 부상하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해 우리나라는 신규등록 ... 배터리 전기차(BEV)는 1.1% 감소하였지만, 하이브리드차(HEV)는 17.4%나 감소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를 포함하더라도 판매가 42.5%나 늘었다. 이에 따라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배터리 전기차가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9.8%에서 9.3%로 낮아졌고, 하이브리드차는 16.3%에서 22.3%로 크게 높아졌다. 세계 자동차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비해 ...
산업연구원, 고금리 속 제조업 재무건전성 연구 자동차 부품, 조선, 디스플레이 업종 특히 위험 게티이미지뱅크 지난해부터 고금리 기조가 이어지며 올해 국내 제조기업들의 재무적 안정성과 수익성 악화가 예상되면서 자동차, 조선, 디스플레이 업종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21일 '고금리가 제조기업의 재무건전성에 미치는 영향과 ... 효과가 큰 기업에 대해 선별적 모니터링과 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연구원은 "고금리로 인해 기업들의 장기적 투자 여력이 위축된 상황에서 경영자금 융자 지원책이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친환경, 디지털 전환 등에 요구되는 더 높은 수준의 기술 역량을 조기에 확보하도록 연구.개발(R&D) 수행 시 저금리 지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근본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중국처럼 전기차 판매가격 인하를 유도하고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 보조금 확대, 충전 인프라 투자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 국산 전기차는 748대 팔리는 데 그쳤다. 국내 전기차 간판모델인 현대차 아이오닉5는 39대, 기아 EV6는 29대를 기록했고, 기아 EV9은 449대로 체면 ... 보조금의 영향으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판매량이 높지 않지만 중국은 전기차보다 플러그인하이브리드의 성장세가 더 가파르다"라며 "플러그인하이브리드는 충전 등 전기차의 단점을 보완하는 친환경차인만큼 보조금을 균형적으로 지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조 연구위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플러그인하이브리드 성장률은 83.9%로, 전기차(24.4%)를 큰 폭으로 앞섰다. 한편에선 ...
... 부정적 영향력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사회 리스크는 사회 양극화·인구구조 변화로 인한 부정적 영향의 발생이 우려됩니다. 환경 리스크는 자연재해·이상기후 등 기상 이변과 더불어 세계적인 친환경 전환 요구 강화 등이 산업계에 타격을 줄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기술·지정학 리스크는 향후 3년간 실현될 가능성은 적지만, 한국 경제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 기기 등 완성품 생산 차질로 인한 수요 둔화와 불확실성에 따른 투자수요 위축 등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기계 업종의 최대 리스크 요인은 환율 불안정성과 지정학적 대립이 꼽힙니다. 자동차와 기계 업종의 제품 가격과 경쟁력·기업 실적은 환율 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조선 업종에서 지정학적 대립으로 인한 국가간 무력 충돌 사태는 가장 우려스러운 분야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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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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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